모니터에서 고주파 소음 (삐~, 웅~, 윙~, 퍽~, 픽~ 소음) - 삼성전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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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모니터에서 고주파 소음 (삐~, 웅~, 윙~, 퍽~, 픽~ 소음)
제품 모니터 > LCD/LED 모니터
증상 제품관련 > 소음 > 삐하는 고주파 소음이 발생합니다.
날짜 2015-12-31 조회수 1,528

예상 원인

제품내부 회로 중 인버터 또는 백라이트의 동작특성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TV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음량을 "0"으로 조정 시에 소음이 들리나요?

  • 2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방송신호, 스피커 이상확인을 위해 음질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음질테스트 확인

2단계가습기에서 들리는 소음보다 크게 들리나요?

  • 3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통상적인 발진소음으로 소음기준을 참고 바랍니다.

    발진소음 기준

3단계화면의 밝기나 선명도를 조정해도 소음이 들리나요?

4단계윈도우상에서 재생빈도를 변경해도 크게 들리나요?

조치 방법

음질테스트 확인방법

스피커를 지원하는 모니터인 경우에는 음량을 "0"으로 조정시 소음이 안 들릴 경우 스피커에서 발생되는 소음일 수 있습니다. 즉 소리를 보내주는 곳에서 (방송신호등) 문제를 발생시켰거나 아니면 제품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TV를 지원하는 모니터인 경우, 음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음질테스트 하는 방법

[제품(리모콘)의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음질테스트] 실행 후 소리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리모콘 - 메뉴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고객지원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자가진단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음질테스트

TV지원 모니터에 한해 음질테스트를 진행 시 모니터에 내장된 샘플사운드가 재생이 되는데, 재생되는 샘플사운드에 소음없이 깔끔하게 잘 들린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소리를 보내는 곳에서 (방송신호등)의 문제로 잡음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재생되는 샘플사운드에 소음이 발생된다면, 스피커 또는 제품 음성회로상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발진소음 기준

모니터가 동작 중의 과정 중 전기적인 부품이 동작하면서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제품에서 관리하는 소음의 규정치 이하로 관리하고 있으며, 이는 선풍기(미풍), 가습기 정도의 소음과 비슷한 정도입니다.

가습기에서 생기는 소음보다 조용하거나 비슷한 정도는 제품에서 관리하는 정상스펙 범위 이내로 안심하시고 사용해 주십시오.

밝기/선명도 확인

모니터에 적용된 각종회로 및 큰 전류의 흐름, 화면 밝기의 변화에 따라 전기적인 부품이 동작하면서 소음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화면의 밝기나 선명도 조정 등을 이용해서 소음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밝기/선명도 영향 안내
가정에서도 형광등을 사용하게 되면 안정기에서 미세한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모니터 내부에 있는 인버터 회로에서 백라이트로 전기를 보내고 백라이트가 동작을 하는 과정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재생빈도 변경방법

그래픽카드에서도 모니터로 신호를 보내는 과정에서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하는 발진 주파수가 있습니다. LCD 모니터 특성상 60 Hz가 맞으나 소음이 발생한다면 재생빈도를 변경해서 소음정도가 가감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재생빈도 변경하는 방법

[바탕화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 클릭 → 우측상단 [설정] 클릭 alt:디스플레이 등록정보의 설정을 선택 등록정보 창 하단의 [고급] 클릭 → 우측상단의 [모니터] 클릭 → [재생빈도] 변경 alt: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고급을 선택 확인합니다.

  • 바탕화면에 마우스 오른쪽 눌러 속성 선택
  •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의 설정을 선택
  •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고급을 선택
  • 모니터탭을 선택
  • 재생빈도를 변경하는 화면

고주파 소음 확인

가습기에서 들리는 소리보다 더 큰 소음이 생기는 경우는 제품에서 관리하는 정상스펙을 초과하여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 회로 확인

아날로그 케이블 연결 시 발생할 수 있으며 3D 모니터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일 경우 120 Hz 설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지털케이블 연결, 재생빈도 변경, 그래픽드라이버 업데이트 등을 통해서 문제해결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시거나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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