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번짐 / 색상흐림 < 자가진단 < 빠른해결 | 삼성전자서비스
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색상번짐 / 색상흐림
제품 TV > LCD/LED TV
증상 화면관련 > 화면색상이상 > 색상번짐/색상흐림이 발생합니다.
날짜 2013-06-30 조회수 7,204

예상 원인

방송신호가 불안정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흑백 나오는 화면입니다.흑백 나옴
  • 붉게 보이고 특정색상이 이상하게 보이는 화면입니다.붉게 보임/특정 색 이상
  • 색상이 번지고 겹치고 이중으로 보이는 하면입니다.색상 번짐/겹침/이중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모든 채널에서 발생하나요?

2단계셋톱박스(케이블/스카이라이프/IPTV) 채널전환 시에도 동일한가요?

3단계자가진단 기능으로 확인시 동일하게 색상이 번져 보이나요?

4단계최신버전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보셨나요?

  • 이런 경우에는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시거나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또는 대표전화 1588-3366으로도 서비스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찾기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 아니오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조치 방법

방송신호 점검안내

특정 채널에서만 색상이 번져보이는 경우 제품의 이상이 아닌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상으로 발생할 경우 모든 채널에서 동일하게 색상이 번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셋탑박스 없는 유선(지역) 케이블 가입자는 화면 흐림 증상은 대부분 두가지 유형입니다.(동축케이블 TV에 직접 연결된 경우)

  • 1. 채널 설정이 되지 않아서 아날로그만 나오는 경우
    → 메뉴 – 채널 – 유선선택 - 자동채널 진행(2016년 ~ 2017년 고급 모델은 일반, 유선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 2. 자동 채널 설정을 했는데도 DTV 채널 수신 안될 시 2017년도 부터는 셋탑 미장착 가입자에게도 유선 채널을 DTV 채널로 시청할 수 있도록 채널 재배치 작업중 신호 오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케이블사로 문의가 필요합니다)
  • TV 화면에 채널 9만 표기된 이미지채널 표시가 '9'만 표기되면
    자동채널 설정 필요
  • TV 화면에 채널 9-1이 표기된 이미지채널표시가 '9-1' 표기되면
    DTV 채널로 수신되고 있음

자가진단 방법

색상이 번져 보이는 경우는 방송 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화질테스트 확인하는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 선택 진행합니다.

  • 메뉴 - 고객지원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자가진단
  • 화질테스트화질테스트
  • 이상 여부 확인이상 여부 확인

화질테스트를 진행 시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고화질 이미지에 색상이 번져보이지 않고 선명히 잘 보인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표시되는 고화질 이미지에 줄이 생긴다면, 회로상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이 경우 최신버젼의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업그레이드 후에도 동일하게 증상이 발생될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또는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터넷 업그레이드
    • '12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인터넷 업데이트
    • '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드 → 지금 업데이드
    • 메뉴 → 고객지원을 선택하는 이미지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는 이미지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하는 이미지지금 업데이트
  • USB 업그레이드

    [다운경로 : 삼성전자 홈페이지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파일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TV연결]

    ■ 설치 방법
    • '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 '13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USB로 업그레이드
    • 메뉴 → 고객지원을 선택하는 이미지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는 이미지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USB로 업그레이드 선택하는 이미지USB로 업그레이드 선택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시거나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검색
검색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