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용중에 블루스크린(파란화면) 창이 나타납니다. - 삼성전자서비스
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컴퓨터 사용중에 블루스크린(파란화면) 창이 나타납니다.
제품 컴퓨터 > 노트북(아티브 북/탭) PC
증상 윈도우(운영체제) 관련 > 윈도우 오류 및 속도 느림 > 블루스크린 현상이 발생합니다.
날짜 2015-10-21 조회수 4,402

예상 원인

  • 1사용중 블루스크린(파란화면)이 나오는 이유는 드라이버 충돌, 보안프로그램 충돌, 하드웨어 장치 이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 윈도우 xp,비스타, 윈7 블루스크린 발생 화면 예제윈도우 XP,Vista,7 블루스크린 화면
    • 윈도우8, 8.1용 블루스크린 발생 화면 예제윈도우 8,8.1 블루스크린 화면
  • 2악성 바이러스 감염으로 블루스크린 증상이 나올수 있습니다.
  • 32013년 4월6일, 2013년 6월1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블루스크린 증상 발생 외 증상 (Windoiws XP, Vista, Win 7,8,8.1에서 나타남)
    • 1) 부팅 후 바탕화면 상태에서 재부팅 됩니다.
    • 2) 바탕화면이 안나오고 커서만 깜빡 거립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컴퓨터 사용 중에 블루스크린 현상이 나타나는 건가요?

  • 2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안전모드 진입하여 백신 SW으로 검사/치료를 진행합니다.

    바이러스 검사/치료

2단계블루스크린 발생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복원을 해보셨나요?

  • 3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이전시점 복원을 진행합니다.

    이전시점 복원

3단계Windows를 새로 설치해보셨나요?

  • 이런 경우에는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시거나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비스센터 찾기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 아니오

    삼성복원 솔루션의 전체 복원을 진행합니다.

    전체 복원 실행

조치 방법

바이러스 검사/치료

컴퓨터 사용 중에 발생하는 블루스크린 현상은 덤프 파일이 생성됩니다. 해당 덤프 파일을 분석하여 조치 방법을 안내 가능하나, 부팅 중 블루스크린이 발생 시에는 덤프파일을 분석할 수 있으며 또는 블루스크린 발생 이전 시점으로 시스템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이전 복원하면 해결이 가능할 수 있으나 부팅 과정에서 블루스크린 현상이 발생하면 안전모드로 진입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 안전모드로 부팅 방법(Windows XP,Vista,Win7 적용됨)
  • ⓛ 컴퓨터 전원을 켜면 부팅 화면(SAMSUNG 문자)가 나타나면 "F8" 키를 2~3회 정도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8"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 합니다. (Windows 고급 옵션 메뉴가 나올 때까지 눌렀다 뗐다 합니다)
  • ② Windows 고급 옵션 메뉴가 나오면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을 선택합니다. (메뉴 변경 시에는 키보드의 방향키 상, 하 키를 이용하여 선택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안전모드(네트워킹 사용)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면 우선 데이터 백업을 먼저 안내해주세요. 바이러스 치료 과정에서 예기치 못하게 문제가 발생할 경우 부팅이 안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데이터 백업을 먼저 안내해 주세요.

  • ③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합니다. 아래 2개 사이트 중 접속이 용이한 GameHack 전용백신으로 치료
  • ④ GameHack 바이러스 치료 후 시스템을 재 부팅하여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면 V3Lite 또는 알약 최신 버전 설치 후 정밀 검사 진행을 합니다. 정밀 검사 시 대부분 다량의 트로젠 바이러스 발견됩니다. 치료 후 윈도우 손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이러스 검사 치료 전에 사용자께서는 사전 동의시에만 치료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는 국내의 대표적인 데이터 복구 업체이므로 데이터가 중요한 사용자인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와는 무관한 업체입니다)

이전시점 복원

바이러스 감염이 아닌 경우에는 현재 오류 현상 발생하기 이전 정상적인 사용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예기치 않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전 복원기능 사용 전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을 권유 드립니다.

[ 시스템 복원 실행 방법 ]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 클릭 또는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란에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 클릭 또는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란에
    rstrui.exe 명령어 입력 후 엔터
  • 다른 복원 지점 선택 다음

    ② [다른 복원 지점 선택] → 다음
  • 추가 복원 지점 표시 체크 → 현상이 발생하기 이전 날짜 및 시간 선택 → 다음 클릭

    ③ 추가 복원 지점 표시 체크
    → 현상이 발생하기 이전 날짜 및 시간 선택
    → 다음 클릭
  • 마침을 클릭하면 시스템이 선택한 복원 지점으로 복원이 진행됩니다.

    ④ 마침을 클릭하면 시스템이 선택한
    복원 지점으로 복원이 진행됩니다.

전체 복원 실행

주의사항 - 전체 복원을 하게 되면 복원 시점 이후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 (사진, 문서 등등) 및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한 프로그램 (한글과 컴퓨터, MS-OFFICE, 포토샵 등등)이 삭제됨을 상기하신 후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 전체 복원 진행 방법 ]
  • ⓛ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 ② 검은 화면에 "Samsung Recovery Solution x [EMS Enabled]" 메시지가 뜨면 "Enter" 키를 누릅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③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 위 설명에 대한 복원 선택 이미지[복원 솔루션 5기준]
    • 위 설명에 대한 복원 선택 이미지[복원 솔루션 6기준]
  • ④ [복원 솔루션 5] 복원 메뉴에서 기본 복원, 전체 복원, 데이터 복원 메뉴가 나타나면 컴퓨터를 새로 설치 진행하기 위해 "전체 복원"을 클릭합니다.
    [복원 솔루션 6] 복원 메뉴에서 초기(최초) 선택후 "복원"을 클릭합니다.
    • 위 설명에 대한 전체 복원 선택 이미지[복원 솔루션 5기준]
    • 위 설명에 대한 복원 선택 이미지[복원 솔루션 6기준]
  • ⑤ [복원 솔루션 5] 전체 복원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 메뉴 1개 또는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과 사용자가 백업한 정보가 2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 후 "다음" 클릭 → C: 데이터 삭제 관련 메시지 나오면 "예" 를 클릭합니다.
    •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으로 선택하는 화면 이미지
    • 전체 백업으로 저장한 시점의 선택 화면 이미지

    ※ 복원 솔루션 6 에서는 복원 솔루션 첫메뉴에서 초기(최초)을 선택후 "복원"을 클릭하게 되면 "복원을 시작하시겠습니까? 복원 시에는 C:드라이브의 모든 내용이 삭제됩니다." 라는 문구가 보여지며, "예"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 ⑥ 전체 복원 시작 후 복원 진행 화면으로 변경되며 복원 완료 후 시스템 재시작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 복원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반드시 전원을 연결해 있어야 하며, 전체 복원의 경우 복원 후 Windows 로 최초 부팅 시에 시스템 최적화 작업으로 인해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절대로 컴퓨터를 강제 종료하시면 안됩니다. 단, 전체 복원 진행 후 동일하게 블루스크린 현상이 나온다면 하드웨어 이상일 수 있습니다. 전체 복원 후에도 동일한 블루스크린 현상이라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체 복원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시거나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찾기
검색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