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DVD 미디어 못 읽음 < 자가진단 < 빠른해결 | 삼성전자서비스
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CD, DVD 미디어 못 읽음
제품 컴퓨터 > 노트북(아티브 북/탭) PC
증상 전원 이상 및 하드웨어 관련 > CD, DVD (ODD) 사용 > CD, DVD 미디어를 못 읽습니다.(CD 인식 안됨)
날짜 2015-11-16 조회수 7,572

예상 원인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는 미디어 문제와 제품의 불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제작 시 이상요인으로 인해 CD가 갖추어야 할 규격을 위반하여 제작이 되는 경우 또는 신종 디스크에 대한 호환성 부족으로 인해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CD, DVD 미디어를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해보셨나요?

2단계장치관리자에서 DVD/CD-ROM 드라이브 장치를 제거해보셨나요?

3단계바이오스에서 인식되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조치 방법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 및 렌즈 크리닝 이용 확인

인식이 되지 않는 CD, DVD 미디어를 다른 컴퓨터(ROM Drive)에서 정상적으로 인식 및 읽기가 가능한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다른 컴퓨터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 경우
  • 컴퓨터 CD-ROM/DVD-ROM 드라이브의 렌즈에 이물 묻어 있을 경우나 CD-ROM/DVD-ROM 드라이브 이상일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선택 시 가능한 널리 사용되는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는 지문이나 CD 표면의 끓임은 CD 미인식의 주요 요인을 제공하므로 CD 보관 및 관리가 필요하며, 미인식되는 CD가 있을 경우 먼저 CD 클리너를 이용하여 렌즈 부분을 닦아 준 다음 다시 한번 더 확인하여 보시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인식이 되지 않는지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그래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인식이 안 되는 경우

컴퓨터의 CD-ROM/DVD-ROM 드라이브 이상이 아닙니다.
해당 미디어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미디어 디스크를 사용하여 CD-ROM/DVD-ROM 드라이브에서 정상적으로 인식 및 읽기가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다른 미디어 디스크로 정상적인 인식 및 읽기가 가능하다면 제품 이상이 아닙니다.

장치 제거 후 시스템 재부팅 방법

DVD/CD-ROM 드라이브의 장치 드라이버 오류로 인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해당 장치를 제거 후 시스템 재 부팅하여 미디어 디스크 인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제어판 -> 장치 관리자 -> DVD/CD-ROM 드라이브 -> 해당 ODD 장치명 선택 [ 예) TSSTcorp DVD-ROM TS-H353C ATA Device ] ->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하면 [제거(U)] 메뉴가 나옵니다.
  • 2. 제거 메뉴 선택하여 장치가 제거되면 컴퓨터를 재 시작합니다.

    dvd 장치를 제거하려는 화면

  • 3. 컴퓨터 재 시작하여 Windows 시작되면 해당 장치는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내 컴퓨터 실행하여 미디어 디스크 삽입하여 미디어 인식 및 읽기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바이오스 인식 상태 확인 방법

※ BIOS 내 인식상태를 확인하여 인식되지 않은 경우는 기기적 점검이 필요합니다. 인식이 된 경우는 원격을 통해 장치관리자 등의 구성요소를 추가로 진단해야 합니다.

[ 확인 방법 ]
  • 1. 컴퓨터의 전원을 켜자마자 F2를 반복하여 누릅니다.
  • 2. BIOS SETUP 이 나타나면 Sys Info 메뉴에서 SATA Port 2 를 확인합니다. (노트북의 경우는 거의 유사하나 데스크탑의 경우는 포트가 더 있어 SATA Port 3 혹은 SATA Port 4 일 수도 있습니다.)
  • 3.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포트 오른쪽에 제품명이 써 있는 경우 정상 인식된 것입니다.

    ami 바이오스에서 sata 포트 인식한 예시 화면

  • 4. 해당 포트 오른쪽에 표기가 None 인 경우 기계적으로 인식되지 않은 경우로 CS프로(엔지니어)를 통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서비스센터 방문 예약" 메뉴에서 예약 가능하므로 예약 후 방문하시면 보다 빠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며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검색
검색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