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 HDD, CDROM, 기구물 소음 - 삼성전자서비스
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FAN, HDD, CDROM, 기구물 소음
제품 컴퓨터 > 노트북(아티브 북/탭) PC
증상 전원 이상 및 하드웨어 관련 > 소음 및 발열 > FAN, HDD, CDROM, 기구물 소음이 발생합니다.
날짜 2015-03-31 조회수 5,611

예상 원인

  • 1제품을 오랜 시간 사용하여 노후로 인하여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2외부 충격을 받아 기구물 변형으로 인하여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3컴퓨터 내부에 먼지가 쌓여 팬 동작이 부자연스러워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4악성프로그램,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CPU 사용률이 높아져 팬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컴퓨터에서 발생될 수 있는 소음 안내

1 사용자 과실인 경우

제품 사용 중 외부 충격이 가해져 기구물 소음, 팬 소음 등등 사용자의 과실인 경우 무상 보증기간과 상관없이 수리 비용이 청구 됩니다.

2 사용자의 과실이 아닌 경우

제품 사용 중 자연적인 이상 발생 건은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다만 CS프로(엔지니어) 점검 시 사용자의 과실로 확인된 경우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3 증상 분류
  • 1.FAN(팬 소음) : 팬 소음의 경우 제품 구매하여 사용할 때와 달리 소음이 너무 크게 발생되는 경우, 먼지로 인해 쿨링팬에 소음이 발생하거나 쿨링팬의 이상 일 수 있으므로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단, 사용 중 팬 소음이 잠시 크게 들린다면 제품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특정 게임 실행으로 인하여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하여 CPU, 그래픽카드 GPU 열을 빨리 식히려는 동작으로 이상이 아닙니다. 또는 바이러스 감염,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2.HDD 소음 : HDD는 기계적인 동작을 하는 제품으로 일정 소음이 발생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Spindle 모터가 7200rpm으로 회전할 때 소음/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 니다. 사용자가 요구하는 Data를 읽기 위해서 Head/Actuator가 빠른 속도로 움직 일 때 찌직~찌직 / 딸깍~딸깍 형태의 소음이 나며 이는 정상적인 구동음입니다. 단, 큰 소음이 발생할 경우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 3. CD-ROM 소음 : ODD는 기계적인 동작을 하는 제품으로 일정 소음이 발생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모터가 회전할 때 소음/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요구하는 Data를 읽기 위해서 Pick-up이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우~웅 / 부~웅 형태의 소음이 나며 고속 회전에 의해 나타나는 정상적인 구동음입니다.
    단, 큰 소음이 발생할 경우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 4.기구물 소음 : 노트북 PC 액정(LCD)을 열고 닫을 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외부 충격이나, 액정(LCD)를 고정시켜주는 힌지(hinge) 부품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구성유틸리티의 시작프로그램 수정

시작프로그램 수정은 MSCONFIG 명령어를 사용하여 수정이 가능합니다. 시작프로그램의 설정을 변경하여 부팅 시 실행을 PASS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XP, Vista, 7 운영체제
  • 1. 컴퓨터에서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실행 화면

  • 2. 열기 옆 빈칸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msconfig 입력 화면

  • 3.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시스템 구성의 시작프로그램 탭 선택 화면

  • 4. 부팅 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체크 항목을 지우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는 광고성 악성프로그램, 서치프로그램 등 등록된 예시입니다.

    시작 항목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표시된 예시화면

    시작 항목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 이어서 표시된 예시화면

    시작 항목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표시된 예시화면

    [주요 필수 항목]

    • - 다국어언어 입력 및 한글 입력기 관련 : IMJPMIG, TINTSETP, Ctfmon
    • - 백신 프로그램 : 노턴백신, V3백신, 알약백신
    • - 삼성 노트북 제품의 경우 : EDM (Easy Display Manager) FN 기능키 사용
  • 5. 시스템 구성 창이 나타나면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사용합니다.
  • Windows XP, Vista 는 재 부팅 시 아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Windows 시작 시 이 메세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으며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시작 안 함] 체크 BOX에 체크 후 [확인] 클릭하면 해당 메시지 상자는 사라집니다.

    Windows 시작 시 이 메세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으며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시작 안 함에 체크후 확인 선택한 화면

2 Windows 8, 8.1 운영체제
  • 1. 컴퓨터에서 시스템 구성유틸리티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 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실행 화면

  • 2. 열기 옆 빈칸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msconfig 입력 화면

  • 3.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시스템 구성의 시작프로그램 탭 선택 화면

  • 4. Windows 8, 8.1 운영체제 시작프로그램 수정 시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와 달리 작업관리자 항목을 실행하여 시작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열기를 클릭하는 화면

  • 5. 작업 관리자 창이 뜨면 메뉴 탭의 [시작프로그램] 클릭을 하면 시작프로그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의 상태 화면

  • 6. Windows 시작 시 구동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프로그램명 클릭 후 아래의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후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사용안함을 선택하는 화면

  • 7. 불필요한 항목을 변경 수정 후 시스템을 재 시작합니다.

    원하는 프로그램 상태가 사용안함으로 변경된 화면

악성코드 제거 방법

인터넷을 검색 시 자동으로 광고 창을 생성하는 일명 '검색도우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원치 않는 광고가 배포하는 것은 물론 악성코드가 유포될 수 있습니다.

1 제어판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

설치된 프로그램 중 악성프로그램을 삭제하여 불필요한 창이 나타나는 현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악성코드 탐지알림을 위장한 악성코드 예입니다.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프로그램 검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 ※ 위 그림은 특정 시스템의 예입니다.

※ 악성코드 제거 후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제거 전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프로그램 제거], [프로그램 및 기능] 실행
  • 2.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 제거목록 정보 참조용 (예시 - 아래 목록 중 사용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거하지 마세요!)

    ad79 ~ , adcare , Addendum - NM , addendum (ts) , Addendum Sidebar, Addendum Sidebar (Sponslink) , Addendum Sidebar(gamjoa) , Addendum Sidebar(gamjoa), ADDENDUM(멀티서치바) , ADDENDUM(키워드플러스바) , Addendum-nm , Addendum-nm, addentool , addmsidebar , adkeeper , adlineguide , ADPrime Components ~, ADPrime Components 1.00 , adsafer 삭제 , ADSTOP , advancepro 스마트링크 삭제 , 스마트서치 , 스마트키워드 ~ , IETab , TopGuide , MicroWebAD, WebGuide , Web-Guide(웹가이드) , Windows IE Tools

  • 3. 프로그램 목록에는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제거 시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 제거로 인해 인터넷 안됨, 사운드 안됨, 화면 이상 현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제거가 어려울 경우 증상 발생 시점 기준으로 직접 설치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관련 프로그램을 제거 후 시스템을 재 부팅합니다.
2 제어판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되지 있지 않은 경우

인터넷 검색 시 자동으로 광고 창을 생성하는 일명 '검색도우미' 프로그램들은 원치 않는 광고를 배포하는 것은 물론 악성코드 유포될 수 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Windows 운영체제 내 제어판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로] C:\Users\[사용자 계정명]\AppData\Roaming 폴더 내에 임의로 폴더를 생성하여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프로그램 명 : 서브샵(SubShop), 사인키(SignKey), 퀵캐드(quickkad), 윈익스팬드(WinExpand), 나우 드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Now Dream Service Application)

  • 1. Windows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메뉴탭 ① [도구] -> ② [폴더 옵션]을 클릭합니다.

    ※ 메뉴 모음가 보이지 않으면 키보드 [Alt] 키를 누르면 메뉴 모음이 나타납니다.

    도구의 폴더옵션을 선택하는 화면

  • 2. 폴더 옵션 창에서 ① [보기] -> ②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 ③ [확인] 클릭합니다.

    보기탭의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된 상태 화면

  • 3. Windows 탐색기 이용하여
    • [경로]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폴더
    •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 폴더
    •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Low 폴더
    해당 폴더에 불필요한 바로가기 아이콘 (쇼핑몰, 무한다운 등등)을 삭제합니다.

    11번가, 무한 다운등 제거해야할 아이콘 화면

  • 4. Windows 탐색기 이용하여 [경로]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폴더에서 사용자가 설치하지 않은 폴더를 검색하여 파일 중에 a.opt, b.opt ... winrr 파일 등이 있는 폴더에서 uninstall 파일을 실행하여 [SubShop] 제거를 진행합니다.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경로에 있는 subshop 제거하는 화면

※ 악성프로그램 제거 후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예기치 않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을 필히 동의하신 사용자께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악성프로그램 제거 전 필히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 검사/치료

바이러스 영향을 받아 느릴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검사/치료 하여 Windows 속도를 향상 시 킬 수 있습니다.

삼성 컴퓨터 구입 시 기본 설치되어 있는 Norton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치료 후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을 권유 드립니다.

삼성 컴퓨터 구입 시 기본 설치되어 있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으며,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V3 Lite 또는 알약 백신 프로그램 이용하여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Norton Internet Security를 실행합니다.
② 지금 검사 버튼을 클릭하고 [전체 시스템 검사]를 선택합니다.

  • V3 Lite : http://www.ahnlab.com → 메뉴 탭의 [다운로드] 클릭 → 무료제공 파일 클릭 → 전용백신의 V3 Lite 클릭 → V3 Lite 단독설치파일 클릭하여 설치 설치 완료 후 PC검사 클릭 → 정밀 검사 클릭하여 검사 진행
  • 알약 : http://alyac.altools.co.kr → 우측 메뉴 중 [공개용 다운로드] 클릭 → 알약 설치 → 설치 완료 후 정밀검사 클릭하여 검사 진행
  • v3 정밀검사 이미지 V3 Lite
  • 알약 정밀검사 이미지 알약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컴퓨터 제품은 "서비스센터 방문 예약" 메뉴에서 예약 가능하므로 예약 후 방문하시면 보다 빠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며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찾기
검색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