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은 줄이 생겨요

  • 날짜 2013-05-16
  • 조회수 8,688


1.  방송 신호 이상으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내부 회로물, 패널 등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화면  세로줄 증상세로 줄

화면  세로줄 증상세로 줄

 화면 가로줄 증상

 화면 가로줄 증상 



TV 화면에 검은 줄이 생길 때 조치 방법   

방송신호 점검 확인 안내(1)

특정 채널에서만 세로줄이 발생하는 경우 제품의 이상이 아닌 방송신호 이상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상으로 발생할 경우 모든 채널 동일한 위치에 줄이 생기지만, 방송신호에 의하여 줄이 발생되는 경우는 채널마다 줄이 생기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방송신호 점검 확인 안내(2) 

리모컨에서 메뉴 버튼을 눌렀을 때 표시되는 메뉴창을 이용해서 제품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뉴창에 줄이 가려져 보이는 경우는 방송신호 이상으로 인하여 줄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방송신호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서야 합니다.



TV 화질 테스트로 자가 진단하는 방법 

화면에 줄이 보이는 경우는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리모컨 홈 버튼을 눌림

 1. 리모컨 홈 버튼을 눌림 

2. 설정을 선택

 2. 설정을 선택 



 3. 고객지원을 선택

 3. 고객지원을 선택 

 4. 자가진단을 선택

 4. 자가진단을 선택 



5. 화면 테스트 시작을 선택

5. 화면 테스트 시작을 선택 

6. TV에 저장된 샘플이미지이 표시됨

 6. TV에 저장된 샘플이미지이 표시됨


화질테스트를 진행 시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고화질 이미지에 줄이 생기지 않고 선명히 잘 보인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표시되는 고화질 이미지에 줄이 생긴다면, 회로상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TV에 적용된 소프트웨어 오동작으로 줄생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인터넷 업그레이드

'2012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인터넷 업데이트

'20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드 → 지금 업데이트


메뉴 → 고객지원

메뉴 → 고객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금 업데이트

지금 업데이트 


② USB 업그레이드

[다운경로 : 삼성전자 홈페이지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파일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TV연결] 



2013년 이전, 이후 TV 제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하는 방법

 '20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2013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USB로 업그레이드


메뉴 → 고객지원을 선택하는 이미지 메뉴 → 고객지원

메뉴 → 고객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USB로 업그레이드 선택

USB로 업그레이드 선택  



2017년 이후 TV 제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하는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1. 리모컨 홈 버튼을 눌림

 1. 리모컨 홈 버튼을 눌림 

2. 설정을 선택

 2. 설정을 선택 



 3. 고객지원을 선택

 3. 고객지원을 선택 

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선택

 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선택 



 5.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

 5.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