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채널에 동일한 줄이 생겨요 < 자가진단 < 빠른해결 | 삼성전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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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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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모든 채널에 동일한 줄이 생겨요
제품 TV > PDP TV
증상 화면관련 > 화면줄생김 > 모든채널에 동일하게 줄생김이 발생합니다.
날짜 2017-05-04 조회수 1,466

예상 원인

  • 1. 방송 신호 이상으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습니다.
  • 2. 내부 회로물, 패널 등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세로 줄 생긴 상태의 이미지입니다.세로 줄
  • 가로 줄 생긴 상태의 이미지입니다.가로 줄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모든 채널에서 동일하게 발생하나요?

2단계메뉴창을 띄워도 동일하게 줄이 생기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3단계셋톱박스 (케이블/스카이라이프/IPTV)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 4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자가진단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가진단 방법

4단계셋톱박스 (케이블/스카이라이프/IPTV)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 5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자가진단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가진단 방법

5단계자가진단 기능으로 확인해보셨나요?

조치 방법

방송신호 점검 확인 안내(1)

특정채널에서만 가로줄이 발생하는 경우 제품의 이상이 아닌 방송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상으로 발생할 경우 모든 채널 동일한 위치에 줄이 생기지만, 방송신호에 의하여 줄이 발생되는 경우는 채널마다 줄이 생기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방송신호 점검 확인 안내(2)

리모컨에서 메뉴 버튼을 눌렀을 때 표시되는 메뉴창을 이용해서 제품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뉴창에 줄이 가려져 보이는 경우는 방송신호 이상으로 인하여 줄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방송신호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서야 합니다.
☞ 메뉴창 위에 줄이 그대로 보이는 경우는 제품의 이상으로 발생되는 증상으로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가진단 방법

화면에 줄이 생기는 원인은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화질테스트 확인하는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 선택 진행합니다.

  • 메뉴 - 고객지원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자가진단
  • 화질테스트화질테스트
  • 이상 여부 확인이상 여부 확인

화질테스트를 진행 시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고화질 이미지에 줄이 생기지 않고 선명히 잘 보인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표시되는 고화질 이미지에 줄이 생긴다면, 회로상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TV에 적용된 소프트웨어 오동작으로 줄생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터넷 업그레이드
    • '12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인터넷 업데이트
    • '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드 → 지금 업데이드
    • 메뉴 → 고객지원을 선택하는 이미지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는 이미지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하는 이미지지금 업데이트
  • USB 업그레이드

    [다운경로 : 삼성전자 홈페이지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파일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TV연결]

    ■ 설치 방법
    • '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 '13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USB로 업그레이드
    • 메뉴 → 고객지원을 선택하는 이미지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는 이미지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USB로 업그레이드 선택하는 이미지USB로 업그레이드 선택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시거나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또는 대표전화 1588-3366으로도 서비스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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