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부팅 속도 느림 - 삼성전자서비스
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윈도우 부팅 속도 느림
제품 컴퓨터 > 데스크탑 PC
증상 윈도우(운영체제) 관련 > 윈도우 오류 및 속도 느림 > 부팅 속도가 느립니다.
날짜 2016-05-11 조회수 4,231

예상 원인

  • 1 시작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Windows 부팅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악성코드가 있는 경우, 윈도우 손상으로 인하여 Windows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 2 하드웨어 이상으로 인하여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 3 사용 중인 컴퓨터가 Windows 8, 8.1, 10 운영체제

    ① Norton Internet Security S/W 로 인한 부팅 속도가 느려짐

    ② Quick Start 메뉴에서 시스템 종료 시 부팅 시간이 느려짐

    ③ 검은 화면이 나오는 부분은 Windows8의 드라이버와 서비스 항목들이 로딩되는 구간으로, Windows Update 실행 시 이전 구성요소와 업데이트된 구성요소들의 혼재로 인해 검은 화면이 장시간 발생하게 됨.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시작프로그램 설정을 변경해보셨나요?

2단계악성프로그램을 삭제해보셨나요?

  • 3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악성프로그램을 제거해 보시기 바랍니다.

    악성프로그램 제거

3단계바이러스/악성코드 검사를 해보셨나요?

4단계NIS (Norton Internet Security) 업데이트 또는 삭제를 해보셨나요? (윈도우8)

5단계Quick Starter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셨나요? (윈도우8)

  • 6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Samsung Update(SW Update) 이용하여 Quick Starter 1.0.2.3 이상 업데이트합니다.

    Quick Starter 버전 업데이트

6단계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툴을 사용해보셨나요? (윈도우8, 8.1)

  • 그래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 메뉴에서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여 전문 상담사의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상담 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하여 상담해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전화상담 예약

  • 아니오

    명령프롬프트에서 DISM 명령어를 진행해봅니다.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한 DISM 명령어 진행

조치 방법

시작프로그램 설정 변경

시작프로그램 수정은 MSCONFIG 명령어를 사용하여 수정이 가능합니다. 시작프로그램의 설정을 변경하여 부팅 시 실행을 PASS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XP, Vista, 7 운영체제
  • 1. 컴퓨터에서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실행방법은 키보드 Windows키 누른 상태에서 영문자 'R' 누르면 실행 창이 나타납니다.

    실행 화면

  • 2. 열기 옆 빈칸에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을 클릭합니다.

    msconfig 입력 화면

  • 3.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시스템 구성의 시작프로그램 탭 선택 화면

  • 4. 부팅 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체크 항목을 지우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는 광고성 악성프로그램, 서치프로그램 등 등록된 예시입니다.

    시작 항목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표시된 예시화면

    시작 항목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 이어서 표시된 예시화면

    시작 항목에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표시된 예시화면

    [주요 필수 항목]

    • - 다국어언어 입력 및 한글 입력기 관련 : IMJPMIG, TINTSETP, Ctfmon
    • - 백신 프로그램 : 노턴백신, V3백신, 알약백신
    • - 삼성 노트북 제품의 경우 : EDM (Easy Display Manager) FN 기능키 사용
  • 5. 시스템 구성 창이 나타나면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사용합니다.
  • Windows XP, Vista 는 재 부팅 시 아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Windows 시작 시 이 메세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으며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시작 안 함] 체크 BOX에 체크 후 [확인] 클릭하면 해당 메시지 상자는 사라집니다.

    Windows 시작 시 이 메세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으며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시작 안 함에 체크후 확인 선택한 화면

2 Windows 8, 8.1, 10 운영체제
  • 1. Windows + X [작업 관리자] 실행 → 아래의 [자세히] 클릭

    왼쪽아래에 보이는 자세히 클릭 화면

  • 2. 메뉴 탭의 [시작프로그램] 클릭을 하면 시작프로그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의 상태 화면

  • 3. Windows 시작 시 구동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프로그램명 클릭 후 아래의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후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사용안함을 선택하는 화면

  • 4. 불필요한 항목을 변경 수정 후 시스템을 재 시작합니다.

    원하는 프로그램 상태가 사용안함으로 변경된 화면

악성프로그램 제거

인터넷을 검색 시 자동으로 광고 창을 생성하는 일명 '검색도우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원치 않는 광고가 배포하는 것은 물론 악성코드가 유포될 수 있습니다.

1 제어판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

설치된 프로그램 중 악성프로그램을 삭제하여 불필요한 창이 나타나는 현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악성코드 탐지알림을 위장한 악성코드 예입니다.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프로그램 검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 ※ 위 그림은 특정 시스템의 예입니다.

※ 악성코드 제거 후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제거 전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프로그램 제거], [프로그램 및 기능] 실행
  • 2.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 제거목록 정보 참조용 (예시 - 아래 목록 중 사용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거하지 마세요!)

    ad79 ~ , adcare , Addendum - NM , addendum (ts) , Addendum Sidebar, Addendum Sidebar (Sponslink) , Addendum Sidebar(gamjoa) , Addendum Sidebar(gamjoa), ADDENDUM(멀티서치바) , ADDENDUM(키워드플러스바) , Addendum-nm , Addendum-nm, addentool , addmsidebar , adkeeper , adlineguide , ADPrime Components ~, ADPrime Components 1.00 , adsafer 삭제 , ADSTOP , advancepro 스마트링크 삭제 , 스마트서치 , 스마트키워드 ~ , IETab , TopGuide , MicroWebAD, WebGuide , Web-Guide(웹가이드) , Windows IE Tools

  • 3. 프로그램 목록에는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제거 시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 제거로 인해 인터넷 안됨, 사운드 안됨, 화면 이상 현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제거가 어려울 경우 증상 발생 시점 기준으로 직접 설치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관련 프로그램을 제거 후 시스템을 재 부팅합니다.
2 제어판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되지 있지 않은 경우

인터넷 검색 시 자동으로 광고 창을 생성하는 일명 '검색도우미' 프로그램들은 원치 않는 광고를 배포하는 것은 물론 악성코드 유포될 수 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Windows 운영체제 내 제어판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로] C:\Users\[사용자 계정명]\AppData\Roaming 폴더 내에 임의로 폴더를 생성하여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프로그램 명 : 서브샵(SubShop), 사인키(SignKey), 퀵캐드(quickkad), 윈익스팬드(WinExpand), 나우 드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Now Dream Service Application)

  • 1. Windows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메뉴탭 ① [도구] -> ② [폴더 옵션]을 클릭합니다.

    ※ 메뉴 모음이 보이지 않으면 키보드 [Alt] 키를 누르면 메뉴 모음이 나타납니다.

    도구의 폴더옵션을 선택하는 화면

  • 2. 폴더 옵션 창에서 ① [보기] -> ②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 ③ [확인] 클릭합니다.

    보기탭의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된 상태 화면

  • 3. Windows 탐색기 이용하여
    • [경로]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폴더
    •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 폴더
    •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Low 폴더
    해당 폴더에 불필요한 바로가기 아이콘 (쇼핑몰, 무한다운 등등)을 삭제합니다.

    11번가, 무한 다운등 제거해야할 아이콘 화면

  • 4. Windows 탐색기 이용하여 [경로]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폴더에서 사용자가 설치하지 않은 폴더를 검색하여 파일 중에 a.opt, b.opt ... winrr 파일 등이 있는 폴더에서 uninstall 파일을 실행하여 [SubShop] 제거를 진행합니다.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경로에 있는 subshop 제거하는 화면

※ 악성프로그램 제거 후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예기치 않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을 필히 동의하신 사용자께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악성프로그램 제거 전 필히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악성코드 검사 치료

바이러스 영향을 받아 느릴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검사/치료 하여 Windows 속도를 향상 시 킬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검사/치료 방법

삼성 컴퓨터 구입 시 기본 설치되어 있는 Norton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치료 후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검사 전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삼성 컴퓨터 구입 시 기본 설치되어 있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으며,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V3 Lite 또는 알약 백신 프로그램 이용하여 검사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 Norton Internet Security를 실행합니다.
  • ② 지금 검사 버튼을 클릭하고 [전체 시스템 검사]를 선택합니다.
  • V3 Lite : http://www.ahnlab.com → 메뉴 탭의 [다운로드] 클릭 → 무료제공 파일 클릭 → 전용백신의 V3 Lite 클릭 → V3 Lite 단독설치파일 클릭하여 설치 설치 완료 후 PC검사 클릭 → 정밀 검사 클릭하여 검사 진행
  • 알약 : http://alyac.altools.co.kr → 우측 메뉴 중 [공개용 다운로드] 클릭 → 알약 설치 → 설치 완료 후 정밀검사 클릭하여 검사 진행
  • v3 정밀검사 이미지 V3 Lite
  • 알약 정밀검사 이미지 알약

NIS (Norton Internet Security) 업데이트 또는 제거 방법

Windows 8 탑재된 컴퓨터 사용 시 부팅 속도 느려짐 현상은 아래 내용을 참조 바랍니다.
※ Windows 8 탑재된 컴퓨터로 아래 현상에 해당하는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 상세 증상

Windows 8 다시 시작 중 아래의 메시지 상태에서 시스템이 꺼지지 않고 지속됩니다. NIS(Norton Internet Security S/W) 설치 상태에서 발생하며 NIS 등록/미등록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위 설명처럼 다시 시작하는 중으로만 멈춰있는 화면

[해결 방법]

Norton Internet Security 2013 을 20.3 이상 버전으로 업데이트 진행하거나 (Norton Internet Security 내의 Live Update 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Norton Internet Security 를 삭제합니다.

※ Norton Internet Security S/W를 사용하지 않고 타 백신(V3 Lite, 알약)으로 사용한다면 삭제를 권장하지만, 추후 Norton Internet Security S/W 사용한다면 업데이트를 반드시 하시며 Norton Internet Security 활성화를 아직 하지 않았다면 활성화하여 사용하도록 권유 드립니다.

Quick Starter 버전 업데이트

Windows 8 탑재된 컴퓨터 사용 시 부팅 속도 느려짐 현상은 아래 내용을 참조 바랍니다.
※ Windows 8 탑재된 컴퓨터로 아래 현상에 해당하는 컴퓨터에서 사용합니다.

Windows 8 컴퓨터에 삼성소프트웨어 Quick Start 로 인하여 부팅 시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Quick Start version 1.0.2.3 보다 낮은 버전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Quick Starter 메뉴에서 시스템 종료 시 부팅 시간 느려질 수 있습니다.

■ 상세 증상

이전 버전의 Quick Starter의 Start Menu에서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여 종료하고, 전원 버튼으로 시스템을 켜면 부팅 시간이 오래 소요됩니다. 프로그램의 문제로 인해 Windows 8의 Fast Startup으로 부팅되지 않고 Full Boot으로 부팅되어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

Quick Starter version 1.0.2.3 이상으로 Samsung Update(SW Update)를 통해 업데이트를 합니다. 현재 설치된 Quick Starter version 1.0.2.3 이하이면 업데이트 클릭 → 목록 중 Quick Starter 선택하여 업데이트 진행하시면 됩니다.

Samsung Update(SW Update)프로그램 화면에서 Quick Starter를 업데이트 실행하는 화면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한 DISM 명령어 진행

- Windows 8/8.1 PC 부팅시 검은 화면 장시간 발생 조치 방법

상세 증상 : 시스템 부팅시 삼성 로고와 로그인 화면 출력 중간으로 검은 화면이 장시간 지속됩니다.

원인 : 검은 화면이 나오는 부분은 Windows8/8.1의 드라이버와 서비스 항목들이 로딩되는 구간으로, Windows Update 실행 시 이전 구성요소와 업데이트된 구성요소들의 혼재로 인해 검은 화면이 장시간 발생하게 됩니다.

※ 주의사항
  • 검은 화면 증상은 H/W로 인한 부팅불량과 증상이 유사함. 예) 화면 무
    그러나 실제 윈도우가 지속 로딩 되고 있는 상태로 부팅 속도만 느릴 뿐이지 HDD 등이 계속 읽혀지는 상태임. 따라서 강제 종료 등 전원차단 등을 하지 않고 1분 정도 대기하여 부팅을 완료 시킨 후 아래와 같이 조치하면 됨.
  • HDD LED 인디케이터가 미적용된 모델의 경우, H/W 로 인한 부팅불량으로 오 판단할 수 있으므로 증상 확인을 위해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증상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 조치를 해야 합니다.
조치 방법 : Windows8 OS 이슈로써 검은 화면이 출력되는 것은 디자인 사항으로 아래 방법으로 검은 화면 발생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1. 명령어 실행 - 해당 명령어 실행 시 5분 ~ 10분 정도 시간 소요됨.
    • 1) cmd (도스창)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2) dism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명령어 입력 후 Enter 키 입력.

      ※ 해당 명령어가 실행되지 않을 경우, 아래의 명령어를 각각 실행하여 손상된 이미지를 먼저 복구해야 함.
      -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2. '1번'의 명령어 실행 후 10회 이상 재부팅 진행해야 함. 재부팅을 계속하면 Startcomponentcleanup Task Scheduler에서 자동으로 구성요소들을 정리함. 따라서, 명령어 실행 후 증상 조치를 위해 10회 이상 부팅을 실시해야 합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 메뉴에서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여 전문 상담사의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상담 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하여 상담해 드립니다.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찾기
검색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