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DVD 미디어 못 읽음 - 삼성전자서비스
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CD, DVD 미디어 못 읽음
제품 컴퓨터 > 데스크탑 PC
증상 전원 이상 및 하드웨어 관련 > CD, DVD (ODD) 사용 > CD, DVD 미디어를 못 읽습니다. (CD 인식 안됨)
날짜 2015-11-16 조회수 1,621

예상 원인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는 미디어 문제와 제품의 불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제작 시 이상요인으로 인해 CD가 갖추어야 할 규격을 위반하여 제작이 되는 경우 또는 신종 디스크에 대한 호환성 부족으로 인해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CD, DVD 미디어를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해보셨나요?

2단계장치관리자에서 DVD/CD-ROM 드라이브 장치를 제거해보셨나요?

3단계바이오스에서 인식되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조치 방법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 및 렌즈 크리닝 이용 확인

인식이 되지 않는 CD, DVD 미디어를 다른 컴퓨터(ROM Drive)에서 정상적으로 인식 및 읽기가 가능한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다른 컴퓨터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 경우
  • 컴퓨터 CD-ROM/DVD-ROM 드라이브의 렌즈에 이물 묻어 있을 경우나 CD-ROM/DVD-ROM 드라이브 이상일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선택 시 가능한 널리 사용되는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는 지문이나 CD 표면의 끓임은 CD 미인식의 주요 요인을 제공하므로 CD 보관 및 관리가 필요하며, 미인식되는 CD가 있을 경우 먼저 CD 클리너를 이용하여 렌즈 부분을 닦아 준 다음 다시 한번 더 확인하여 보시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인식이 되지 않는지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그래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CS프로(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인식이 안 되는 경우

컴퓨터의 CD-ROM/DVD-ROM 드라이브 이상이 아닙니다.
해당 미디어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미디어 디스크를 사용하여 CD-ROM/DVD-ROM 드라이브에서 정상적으로 인식 및 읽기가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다른 미디어 디스크로 정상적인 인식 및 읽기가 가능하다면 제품 이상이 아닙니다.

장치 제거 후 시스템 재부팅 방법

DVD/CD-ROM 드라이브의 장치 드라이버 오류로 인한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해당 장치를 제거 후 시스템 재 부팅하여 미디어 디스크 인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제어판 -> 장치 관리자 -> DVD/CD-ROM 드라이브 -> 해당 ODD 장치명 선택 [ 예) TSSTcorp DVD-ROM TS-H353C ATA Device ] ->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하면 [제거(U)] 메뉴가 나옵니다.
  • 2. 제거 메뉴 선택하여 장치가 제거되면 컴퓨터를 재 시작합니다.

    dvd 장치를 제거하려는 화면

  • 3. 컴퓨터 재 시작하여 Windows 시작되면 해당 장치는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내 컴퓨터 실행하여 미디어 디스크 삽입하여 미디어 인식 및 읽기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바이오스 인식 상태 확인 방법

※ BIOS 내 인식상태를 확인하여 인식되지 않은 경우는 기기적 점검이 필요합니다. 인식이 된 경우는 원격을 통해 장치관리자 등의 구성요소를 추가로 진단해야 합니다.

[ 확인 방법 ]
  • 1. 컴퓨터의 전원을 켜자마자 F2를 반복하여 누릅니다.
  • 2. BIOS SETUP 이 나타나면 Sys Info 메뉴에서 SATA Port 2 를 확인합니다. (노트북의 경우는 거의 유사하나 데스크탑의 경우는 포트가 더 있어 SATA Port 3 혹은 SATA Port 4 일 수도 있습니다.)
  • 3.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포트 오른쪽에 제품명이 써 있는 경우 정상 인식된 것입니다.

    ami 바이오스에서 sata 포트 인식한 예시 화면

  • 4. 해당 포트 오른쪽에 표기가 None 인 경우 기계적으로 인식되지 않은 경우로 CS프로(엔지니어)를 통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자가 조치 방법은 올인원 PC는 불가(CS프로(엔지니어) 점검 필요)하지만, 일반 데스크탑의 경우는 분해가 가능한 사용자라면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여 ODD 케이블을 재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슬림형 데스크탑의 사례임)

    - CD 드라이브 브라켓을 ① 안쪽으로 살짝 민 다음 ② 위로 들어올려 분리하세요. 그 상태에서 전원 케이블과 신호 케이블을 분리하세요.

    cd 드라이브 브라켓을 열고, cd드라이브를 분리하는 화면

그래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서비스센터 방문 예약" 메뉴에서 예약 가능하므로 예약 후 방문하시면 보다 빠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며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찾기
검색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문제해결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