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이상한) 창 나타남 - 삼성전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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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불필요한(이상한) 창 나타남
제품 컴퓨터 > 데스크탑 PC
증상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 악성코드 감염 및 제거 > 불필요한(이상한) 창이 나타납니다.
날짜 2016-06-07 조회수 6,458

예상 원인

  • 1 시작프로그램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광고 검색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거나 인터넷을 이용 시 무분별한 다운로드로 및 제휴 프로그램 설치로 인해 광고창 또는 불필요한 창(바이러스 치료 결제, 쇼핑 사이트 광고)이 나올 수 있습니다.
  • 2 온라인 은행 정보를 노리는 악성코드 감염 시 나타나는 증상 금융감독원 명의 도용 신종 피싱 정보 발생 시 아래 내용 중 해결 1단계를 참조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홈페이지를 열면 금융감독원 보안 관련 인증절차를 진행한다는 팝업 화면다음 홈페이지를 열면 금융감독원 보안 관련 인증절차를 진행한다는 팝업 화면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인터넷 익스플로러에 금융감독원 팝업창이 나타나는 현상인가요?

2단계시작프로그램의 설정을 변경해보셨나요?

  • 3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시작프로그램을 수정하신 후 사용해 보십시오.

    시작프로그램 수정

3단계악성코드를 제거해보셨나요?

  • 이런 경우에는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 메뉴에서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여 전문 상담사의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상담 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하여 상담해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전화상담 예약

  • 아니오

    프로그램 악성코드 제거 후 사용해 보십시오.

    악성프로그램 제거

조치 방법

MS Fix it 실행/Hosts 파일 수정

※ 온라인 은행 정보를 노리는 악성코드 감염 시 나타나는 증상 : 금융감독원 명의 도용 신종 피싱 팝업 또는 금융권 사이트 접속 시 페이지 안열리는 현상

다음 홈페이지를 열면 금융감독원 보안 관련 인증절차를 진행한다는 팝업 화면

피싱 감염 특징 : Hosts 파일 변조됨
  • ⓛ 탐색기 실행하여 c:\Windows\System32\Drivers\etc 경로에 진입하면 "hosts" 파일이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연결 프로그램을 "메모장(notepad)"으로 선택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메모장 실행 경로 화면

  • ※ [정상인 Hosts 파일]과 [피싱에 감염된 비정상적인 Hosts 파일] 비교 확인
    정상 및 비정상 Hosts파일 비교
    구분 정상인 Hosts 파일 피싱에 감염된 비정상적인 Hosts 파일
    이미지 hosts 파일을 실행한 정상화면
    hosts 파일에 비정상적이 사이트 주소가 여러개 등록된 예시화면
    차이점 파일 용량이 1KB로 작으며, 메모장으로 확인 시 맨 하단에 사이트가 # 표기가 없는 사이트는 "127.0.0.1 localhost"만 존재합니다. 파일 용량이 1KB 보다 같거나, 조금 클 수 있으며, 메모장으로 확인 시 위 이미지처럼 # 표기가 없는 사이트가 많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은행사이트로 해당 은행사이트를 선택 시 피싱된 사이트로 접속하게 됩니다.
  • ② 해결 방법
    • - Microsoft Fix it 50267 이용하여 조치
      링크 주소 : http://support.microsoft.com/kb/972034 접속하여 해결지원 항목의 문제 자동 해결 Fix it 50267 실행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 자동해결 50267 실행파일 이미지
    • - Hosts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기한 후 127.0.0.1 localhost 정보 외 모든 사이트 정보는 제거 후 Hosts 파일을 저장합니다.
      hosts 파일에 127.0.0.1 localhost 정보만 남아있는 화면
  • ③ hosts의 피싱사이트 제거 후 바이러스 백신으로 검사/치료를 진행합니다.
    (먼저,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USB메모리, USB 외장하드 등 외장장치에 백업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V3 Lite 또는 알약을 설치하여 일부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 후 컴퓨터의 윈도우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일반 백신은 치료 불가인 경우도 발생)
    • 중요한 데이터(음악, 동영상, 개인 파일 등)와 관련된 증상이므로, 가능하면 V3같은 백신업체로 의뢰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이 경우 유상 진행됨)
    • 컴퓨터의 윈도우에 중요한 데이터가 없는 경우 재감염을 막기 위하여 Recovery 복원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재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포맷 후 재설치를 권장하므로 한글, 엑셀, 포토샵 등 응용 소프트웨어도 모두 제거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작프로그램 수정

시작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아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의 설정을 변경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시작프로그램 설정 변경 방법
  •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 후 재부팅하여 봅니다.부팅 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체크 항목을 지우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 위 그림은 특정 시스템의 예입니다.
  • ⓛ 윈도우 XP : 시작 → 실행 → 열기 빈 칸에 MSCONFIG 명령어 입력 후 [확인]
    윈도우 7 :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 빈칸에 MSCONFIG 명령어 입력 [Enter]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 8/8.1 : Windows + Q 단축키를 눌러 msconfig 검색하여 실행 → 시작 프로그램 클릭하여 작업관리자 열기
    윈도우10 : 왼쪽 하단 웹 및 Windows 검색 란에 msconfig 검색 시스템 구성 선택 → 시작 프로그램 클릭하여 작업관리자 열기
  • ②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 ③ 부팅 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체크 항목을 지우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시작프로그램에서 불필요한 항목을 체크 해제합니다주요 필수 항목
    - IMJPMIG : 한영전환 관련
    - TINTSETP : 한영전환 관련
    - Ctfmon : 한글 입력기(한영 입력 관리)
    - 노턴백신, V3백신, 알약백신
  • 체크 해제가 완료되면 다시 시작 클릭하여 재부팅 합니다.불필요한 항목 체크 해제 후 [확인]
    클릭 시 [다시 시작] 선택하면 컴퓨터
    재부팅함
  • ④ 시스템 구성 창이 나타나면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사용합니다.

    재부팅 후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메시지가 나타나면이 메시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으며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시작 안함 체크 후 확인

  • Windows XP는 재 부팅 시 위 메시지 나타남.
    [Windows 시작 시 이 메세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으며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시작 안 함] 체크 BOX에 체크 후 확인 클릭

악성프로그램 제거

악성프로그램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된 프로그램 중 악성프로그램을 삭제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악성코드 탐지알림을 위장한 악성코드 예입니다.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프로그램 검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 위 그림은 특정 시스템의 예입니다.

※ 악성프로그램 제거 후 자료 손실, 부팅 안됨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프로그램 제거 전 필히 중요데이터는 외부 저장 장치로 백업을 권유 드립니다.

ⓛ 윈도우XP : 시작 → 설정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7 :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또는 프로그램 및 기능]을 실행 합니다.
②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프로그램 검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여기서는 알약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전용백신으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알약전용백신은 특정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를 탐지, 치료하기 위하여 제작된 파일로 링크 : http://alyac.altools.co.kr/SecurityCenter/Analysis/VaccineDownload.aspx 위 주소로 접속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전용백신 다운로드 화면

예) 국내 인터넷뱅킹을 겨냥한 악성코드 전용백신, 3/20 언론사 및 금융기관 공격 악성코드 전용 백신 등등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hnLab www.ahnlab.com/kr 웹사이트에서도 전용백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뉴 탭에 다운로드 클릭 → 무료제공 파일 클릭 → 전용백신 사용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 메뉴에서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여 전문 상담사의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상담 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하여 상담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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