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화면에 흑점, 암점, 백점, 명점이 보여요 (불량화소)

  • 날짜 2024-03-13
  • 조회수 39,004


TV 화면에 흑점, 암점, 백점, 명점이 보일 때 조치 방법 (불량 화소 확인)

- TV 디스플레이(Panel) 제조사의 제조 공정상의 기술적인 한계로 인하여 1 PPM (1,000,000 분 1) 정도의 픽셀이 검게 (Dark Dot) 보일 수 있으나 이것은 제품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방송 신호로 화면에 점이 발생하는 경우 확인하는 방법

최근 송출되는 디지털 방송은 촬영되는 카메라에 이물이나 먼지로 인해 TV 불량 화소인 것처럼 보이거나 어두운 곳에서 촬영된 경우입니다.

밝은 점이 여러 군데로 반짝 반짝이게 보일 수 있으며,  이때 다른 채널로 전환하거나 다른 방송을 시청 시 해당 증상이 없다면 방송 통신사에서 전달된 촬영 신호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다른 채널로 전환하거나 다른 방송 시청 중에도 동일한 위치에 점이 보인다면 TV 제품 점검이 필요하므로 TV 제품 내부 기능인 자가진단을 통해 디스플레이(Panel) 이상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TV 자가 진단으로 화면 점 상태 확인하는 방법  

-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설정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화질 테스트 선택

-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영상 테스트, 혹은 화질 테스트  선택

※ TV 모델에 따라 메뉴 선택 순서는 다릅니다. 


1.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1.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2.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왼쪽(←) 방향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2.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왼쪽(←) 방향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3. TV 리모컨 오른쪽(→)방향 버튼을 눌러 '전체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3. TV 리모컨 오른쪽(→)방향 버튼을 눌러 '전체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4. ① 고객지원 → ②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해 주세요.

4. ① 고객지원 → ②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해 주세요.


5.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5.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6. 자가 진단의 '화질 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6. 자가 진단의 '화질 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TV 화면에 명점(밝은 점)이 보이는 증상

  • Bright Dot : TV 화면의 검은 패턴에서 빨강, 초록, 파랑, 보라, 하늘, 노랑, 흰색으로 보이는 픽셀(점) 1개라도 있다면 TV 점검이 필요합니다.
TV 검은 패턴에서 밝은 점이 보이는 Bright Dot

TV 검은 패턴에서 밝은 점이 보이는 Bright Dot


TV 화면에 흑점(검은 점)이 보이는 증상

  •  Dark Dot : TV 화면의 특정 패턴에서 검게 보이는 픽셀(점)로 FHD TV인 경우 패널 해상도 1,000,000 개당 1개까지 볼 수 있습니다.
  • ※ 흰색 패턴에서 검게 보이는 픽셀(점)도 Dark Dot 현상 (Bright Dot 아님)
TV 특정 패턴에서 검은 점이 보이는 Dark Dot

TV 특정 패턴에서 검은 점이 보이는 Dark Dot 


R, G, B Panel에서 Dark Dot 나타나는 현상

- R. G. B 패턴 : R, G, B 화소 중 G 화소가 검게 보이는 현상 (R, B 색상만 발광 보라색 Dot 표시됨)

- 흰색 패턴에서 확인 시 불량 화소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입니다.

 R, G, B 디스플레이(Pannel)에서 Dark Dot 현상

 R, G, B 디스플레이(Pannel)에서 Dark Dot 현상


※ 디스플레이(Panel) 내부의 미세 이물은 픽셀 불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