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CD모니터 화면이 떨리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날짜 2020-08-28
  • 조회수 73,804

모니터 화면이 떨리는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니터와 컴퓨터의 주파수 설정이 맞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외부환경 및 전원관련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 내부의 회로상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떨림의 원인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 : 모니터의 [메뉴]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OSD 화면조정 창이 윈도우 화면과 같이 떨리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은 2가지 증상별 조치 방법으로 확인하여 주십시오.


증상1] 윈도우 화면과 OSD 화면이 함께 떨립니다.

  • 1. 메뉴 버튼을 누르거나, 모니터 뒷면의 조그 버튼을 눌러 OSD 화면을 띄웁니다. OSD 화면도 함께 떨린다면 모니터 내부의 문제일 확률이 많습니다.

  • 2. 해당 cm 크기에 맞는 해상도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① 모니터 전면의 [자동 조정(AUTO)]버튼을 눌러 화면 조정을 합니다.

  • ② 모니터 뒷면에 조그 버튼 있는 모델은 아날로그 모드로 사용할 경우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해상도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자동 조정 기능을 실행합니다. (해당 모니터 모델의 사용설명서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 위와 같이 점검해도 마찬가지라면 모니터 내부 이상일 확률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점검 받아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증상2] 윈도우 화면은 떨리는데 OSD 화면은 떨림이 없습니다.

  • 1. 모니터에서 떨림의 원인을 제공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2.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바꾸어서 테스트 합니다.

  • ① 해당 cm 크기에 맞는 해상도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② 모니터 앞면의 [자동조정(AUTO)]버튼을 눌러 화면조정을 합니다.

  • ③ 모니터 뒷면에 조그 버튼 있는 모델은 아날로그 모드로 사용할 경우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해상도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자동 조정 기능을 실행합니다. (해당 모니터 모델의 사용설명서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 3.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 4. 모니터의 전원이 멀티탭에 연결되었다면 모니터의 전원만 벽면에 바로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수직주파수 또는 재생빈도 변경 방법

1. Windows 10

  • 바탕화면 빈공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 선택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어댑터 속성을 표시' → '모니터'탭을 선택합니다.
  • 모니터 항목의 재생빈도를 75Hz 이내로 변경한 다음 '적용'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 60 Hz ~ 75 Hz 사이의 주파수 중에서 가장 좋은 상태의 화면을 사용하십시오.

※ 최적 주파수 설정방법 : 바탕화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 선택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어댑터 속성을 표시' → '모든 모드 표시' → 최적 주파수 및 해상도를 선택 → '확인'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2. Windows 8/8.1

  • 바탕화면 빈공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화면 해상도' 선택 → '고급설정' → '모니터'를 선택합니다.
  • 모니터 항목의 재생빈도를 75Hz 이내로 변경한 다음 '적용'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 60 Hz ~ 75 Hz 사이의 주파수 중에서 가장 좋은 상태의 화면을 사용하십시오.

※ 최적 주파수 설정방법 : 바바탕화면 빈공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화면 해상도' 선택 → '고급설정' → '모든 모드 표시' → 최적 주파수 및 해상도를 선택 → '확인'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3. Windows 7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디스플레이' → 왼쪽 상단 '디스플레이 설정 변경' → '고급설정' → '모니터'를 선택합니다.
  • 모니터 항목의 재생빈도를 75Hz 이내로 변경한 다음 '적용'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 60 Hz ~ 75 Hz 사이의 주파수 중에서 가장 좋은 상태의 화면을 사용하십시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