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민원발급 인쇄할 때 '현재 기본프린터가 가상프린터'라는 메시지가 발생해요.

  • 날짜 2020-01-08
  • 조회수 22,214


  • 현재 윈도우 기본 프린터가 가상 프린터(예,  팩스 등)로 설정되어 있거나, 네트워크 프린터 이용 시 일반적이지 않은 포트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프린터를 가상 프린터가 아닌 USB로 연결된(또는 네트워크 연결) 프린터로 변경하시거나, 일반적인 네트워크 프린터의 포트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

(아래 내용 참조) 

  • 1. 홈택스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개별 출력 포트 명 및 가상 프린터 (예, Fine Print, Ned Image Printer, Fax Driver 등)를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2. 일반적인 네트워크 프린터 포트명 형식은 IP_000.000.000.000 이며, PC와 로컬로 직접 USB로 연결된 프린터 포트의 이름은 USB001, USB002... 형식입니다.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의 올바른 네트워크 포트 설정의 (예) 

  • ip주소로 바르게 설정된 화면


PC와 직접 연결된 로컬 환경의 올바른 포트 설정의 (예)

  • usb002 포트로 바르게 설정된 화면


[참고] PC에서 기본 프린터로 설정 / 프린터 포트 변경하는 방법

  • 기본 프린터로 설정 방법 : [시작] → [장치 및 프린터] 클릭 →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기본 프린터로 설정] 클릭합니다.
  • 프린터 포트 변경 방법 : [시작] → [장치 및 프린터] 클릭 →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프린터 속성] 클릭합니다.

[포트] 탭에서 '포트 추가' 등으로 사용 가능한 포트 설정을 확인 및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10 기준]  

  • 1. [시작] 버튼 옆에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십시오 ' 에 [제어판] 입력하여 선택 → [장치 및 프린터 보기] (또는 [제어판] → [장치 및 프린터]) 클릭하세요.
    시작 버튼 옆에 검색창에서 제어판으로 검색하여 선택하는 이미지장치 및 프린터 보기 선택 화면

  • 2-1.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기본 프린터로 설정] 클릭하세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는 이미지

  • 2-2.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프린터 속성] 클릭하세요.

  • [포트]탭에서 포트명을 확인 후 USB 또는 IP 포트 설정으로 변경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프린터 속성 실행, 포트 확인하는 이미지


    ※ IP 포트 추가를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무선 공유기나 네트워크 장치에서 프린터에 부여한 IP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프린터에 부여된 IP주소를 알지 못하는 경우 네트워크 장치 업체나 연결 PC 업체를 통해 확인 후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포트 추가 방법 : 포트 추가 버튼 눌림 → Standard TCP/IP Port 선택하여 ' 새 포트 ' 눌림 → 다음을 눌러 프린터에 부여된 네트워크 정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7 기준]

  • 1. [시작] → [장치 및 프린터] (또는 [제어판] → [장치 및 프린터]) 클릭하세요.

  • 2-1.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기본 프린터로 설정]을 클릭하세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기본프린터로 설정하는 이미지

  • 2-2.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프린터 속성] 클릭하세요.
  • [포트]탭에서 포트명을 확인 후 USB 또는 IP 포트 설정으로 변경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프린터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후 프린터 속성 실행, 포트 확인하는 이미지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선택하신 제품의 연관질문들도 살펴 보세요!
네트워크 공유 프린터로 사용하는 환경에서 민원발급 출력시 '지원 불가'로 뜨고 인쇄가 안 돼요.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