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DR, HDR10, HDR+, HDR 돌비 비전에 대해 알려주세요

  • 날짜 2020-02-14
  • 조회수 23,904

 기능 안내

 HDR, HDR10, HDR+, HDR 돌비 비전 용어

 HDR (High Dynamic Range)

 가장 밝은 곳부터 가장 어두운 곳까지 사람이 눈으로 보는 것과 최대한 가깝게 밝기의 범위를 확장하는 기술입니다.

HDR 적용은 아주 밝은 장면부터 아주 어두운 장면까지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동굴 장면에서 HDR이 적용된 TV는 동굴 벽의 질감뿐만 아니라 모양과 색까지 실감나게 전달합니다.

햇빛이 눈부시게 쏟아지는 바다 위를 요트가 지나가는 장면에서도 햇살 하나하나를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SDR (Standard Dynamic Range)

 -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밝기 차이(DR)의 표준적인 정도 (FHD 적용)


HDR (High Dynamic Range)

 -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밝기 차이(DR)을 확장시켜 사람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에 가깝게 구현한 정도 (UHD 적용)


HDR 종류 



■ HDR+

SDR이나 HDR 영상을 자동으로 최적의 HDR 효과를 제공합니다.

영상의 명암을 세밀하게 분석해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유사한 영상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 HDR10

UHD 얼라이언스 에서 제정한 밝기에 관련된 스팩 중의 하나인 최대 밝기1,000nit 를 만족하는 제품의 HDR 기능을 특별히 HDR10이라 부릅니다.


■ HDR10+

UHDA에서 제정한 밝기 Spec을 만족 시 프리미엄 UHD 인증 획득 가능인 규격으로 HDR10+ 로 영상 자체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UHD Alliance의 약어로 TV 제조기술 업체, 헐리우드 스튜디오, 콘텐츠 배급업체, 영상기술업체 등이 결성한 연합체입니다.


▶ HDR10과 HDR10+의 차이는 메타데이터에 있습니다.

메타데이터는 영상이나 게임, TV 앱과 같은 콘텐츠에 담긴 컬러와 밝기 정보 등의 데이터입니다.


HDR10에는 장면이 바뀌어도 동일한 컬러와 밝기를 적용하는 정적 메타데이터가 사용됩니다.

아주 어둡거나 밝은 장면에서 영상의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반면 HDR10+에는 장면별로 메타데이터를 자동 설정하는 동적 메타데이터가 적용돼 모든 장면을 최적화된 화질로 제공합니다. 

HDR 이미지 예시


※ 메타데이터는 콘텐츠 내의 추가적인 이미지 정보를 말합니다.

이는 HDR 이미지 마스터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컬러, 밝기 정보를 포함합니다.



■ 돌비 비전(Dolby Vision)

돌비사에서 제공되는 이미지 기술의 이름입니다.

돌비 비전은 넓은 색공간을 표현할 수있는 HDR과 유사한 기술을 통해 밝기, 확장된 명암비, 선명한 색상, 디테일, 입체감을 구현해냅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