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지문 인식 관련 안내

  • 등록일 2022-02-07
  • 조회수 14,582

스마트폰 지문 인식 관련 안내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지문인식 등 다양한 생체 인식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온 스크린 지문 센서”가 적용된 제품의 지문 인식 동작 원리와 지문 인식률이 떨어지는 경우 및 그에 따른 조치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제품 사용에 참고하여 주십시오.



● 지문 인식 동작 원리 (초음파/광학)

- 초음파 방식(Ultrasonic Type)

· ‘초음파 방식’은 초음파 신호를 지문에 보낸 후, 지문의 볼록한 부분인 융선(Ridge)과 오목한 부분인 골(Valley)에서 반사되는 초음파 신호의 세기를 측정하여 지문을 파악하는 방식입니다. 지문 융골의 높이 차이를 센싱하여 이미지로 만들고, 이렇게 얻어진 이미지와 등록된 지문 이미지를 비교하여 지문의 동일성 여부를 판정하는 방식입니다.

· 초음파는 고체로 된 매질도 잘 투과하여, 초음파 방식의 지문센서는 디스플레이 아래에 배치하기 용이합니다.


 


- 광학 방식(Optical Type)

 · ‘광학 방식’은 디스플레이의 광원과 센서를 이용하여 지문의 융선(Ridge)과 골(Valley)에서 반사되는 빛의 반사량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광학센서로 지문의 융골 형태를 센싱하여 이미지로 만들고, 이렇게 얻어진 이미지와 등록된 지문 이미지를 비교하여 지문의 동일성 여부를 판정하는 방식입니다.




● 지문인식이 낮은 경우의 원인과 조치 방법

1. 등록된 지문 부위와 센서에 맞닿은 지문 부위가 다르면, 인식 지문 판정 시 서로 다른 지문(미등록 지문)으로 판정되어 인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조치 방법1) 자주 사용하는 자세 및 지문 부위로 지문을 등록해 주세요.

· 조치 방법2) 지문을 등록하실 때에는 손가락을 비비거나 문지르지 말고 살짝 터치하는 느낌으로 지문의 중심부로부터 상/하, 좌/우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촘촘하게 등록해 주세요.


[Tip] 지문 등록 시, 손가락을 문지르지 않고 터치하는 느낌으로 등록합니다. 



2. 등록 당시 지문 상태와 인식 시 지문 상태가 다른 경우, 서로 다른 지문으로 판정되어 인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예) 수영장이나 찜질방을 이용해 손가락이 물에 불어 있는 경우, 상처, 각질, 물집 등으로 지문이 변형되거나 훼손된 경우 등

· 조치 방법) 이용자의 현재 지문 상태를 잘 확인하고 정상으로 돌아온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상처, 각질, 물집 등으로 변형·훼손되지 않은 손가락으로 지문을 재 등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지문 센서에 손가락의 일부만 닿거나, 손가락을 너무 빨리 떼는 경우에는, 센싱 된 지문 이미지 정보가 불충분하여 인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 조치 방법) 센서 부(지문 표시부)가 손가락 지문으로 완전히 덮히게 누르거나 조금 더 오래 눌러서 지문 인식을 시도해 보세요. 

[Tip] 손가락의 일부만이 아닌 전체가 완전히 덮히도록 합니다.


4. 손이 건조한 경우, 피부의 유분이나 수분이 마른 상태이기 때문에 지문의 융선(ridge) 등이 거칠어져서 지문의 일부만 디스플레이 표면에 닿고 일부는 닿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지문 패턴이 끊어지거나 심하면 흐릿한 점들로 인식되어(지문 이미지의 품질 저하) 인식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 손이 건조한 일반적인 경우

·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 습도가 낮은 건조한 환경

· 손을 씻은 후 보습제 등을 바르지 않은 경우

· 손이 원래 건조하신 분

· 손 세정제 바른 후

· 추운 야외 환경


· 조치방법) 손이 건조한 상태인 경우에는 핸드크림 또는 젤을 지문에 적당히 발라 수분을 공급해 주면 지문 패턴이 표면에 밀착되어 보다 선명한 지문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어 지문 인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상의 올바른 지문 인식 사용 방법을 참고해 간편하고 빠른 지문 인식 사용 경험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