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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에서 기구물 소음이 발생합니다.

  • 날짜 2017-07-11
  • 조회수 18,989


  •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거나 스피커 이상 시(찌지직)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 내부에 먼지가 쌓인 경우 FAN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악성 프로그램,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CPU 사용률이 높아져 팬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ODD(DVD, CD ROM)에 CD가 들어있는 상태로 컴퓨터를 켜면 구동 과정에서 진동/소음이 발생합니다.


■ 특정 프로그램, 바이러스 등으로 소음 발생 시 

특정 프로그램, 바이러스 등으로 소음 발생 시

 저녁 시간이나 주변이 조용한 환경에서 들리는 소음은 고장이 아닐 수 있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 설정 및 작업 스케줄러 확인

2. CPU, 메모리, 디스크 점유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프로세스 정리

3. 악성 프로그램 제거 및 바이러스 확인


※ 노트북 제품의 소음 상태가 정상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Samsung Settings를 실행하여 저소음 모드가 있는 경우 저소음 모드를 끔 → 켬 설정 후 소음이 감소하는지 확인합니다.


저소음 모드 : CPU 클럭(성능)을 제한하여 FAN 동작을 최소화하여 소음 감소

컴퓨터 재부팅 시 저소음 모드는 해제됩니다.

Samsung Settings를 실행하여 저소음모드가 있는경우


■ CPU, 메모리, 디스크 점유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프로세스 정리방법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각 항목별 CPU, 메모리, 디스크 점유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을 경우 사용 중 시스템이 현저히 느려지고 종료가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를 실행


1) Ctrl + Alt + Del 키를 동시 누른 후 Windows 작업 관리자 실행합니다.


2) 프로세스 항목에서 점유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항목 검색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 끝내기


3) 파일 위치 열기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 클릭하여 [파일 위치 열기] 메뉴 클릭

→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저장 위치(설치 위치) 확인

※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인지? 확인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인 경우 삭제 여부를 확인 후 진행(프로세스 종료 후 삭제 진행)해 주세요.


4) 프로세스 종료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 클릭하여 [작업 끝내기] or [프로세스 끝내기]를 클릭


5) 프로세스 정리 후 시작 → 전원 → 다시 시작 후 증상이 개선되는지 확인


※ 프로세스 끝내기 후에도 종료가 안 되는 경우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 실행 창에 Shutdown –s –t 0 입력 후 엔터 (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이 꺼질 때까지 전원 버튼을 누름)


컴퓨터가 종료된 것을 확인 후 재부팅하여 사용


□ 시작프로그램(서비스) 및 작업스케줄러 확인 방법

 시작프로그램(서비스) 정리, 최근 설치된 소프트웨어 또는 드라이버 정리, 최근 설치된 윈도우 업데이트 제거 작업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윈도우가 정상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 윈도우 부팅이 매우 느리거나 동작이 불안정한 경우라면 중요한 데이터 백업 후 진행하여 주세요.


1. 시작프로그램 및 서비스 정리 방법

 1) Windows 10 시작프로그램 정리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 클릭

msconfig 실행


② 시작프로그램 → 작업관리자 열기 클릭

시작 프로그램의 작업관리자 열기


③불필요한 프로그램명 클릭 후 아래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서 사용안함 선택


* Win7이하인 경우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항목에 체크 해제

시스템 구성의 시작 프로그램


2) 서비스 항목 정리방법


서비스 항목 클릭 → 왼쪽 아래 □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H) 클릭하여 네모 박스에 V 체크합니다.

시스템 구성 목록


네모에 V체크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항목에 체크가 됐는지 확인 후 “모두 사용 안 함” 클릭 → 확인 클릭

시스템 구성의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2. 작업 스케줄러 설정 변경

1) 제어판(보기 기준:큰 아이콘)→ 관리 도구 → 작업 스케줄러 더블 클릭

2)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작업이 나타납니다.

작업스케줄러


 3)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중 시작하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 으로 변경합니다.

① 프로그램 목록을 선택 →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
③ 프로그램의 경로 등을 확인합니다.
▶ 경로 위치가 C:\Users\계졍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해당 프로그램 이름에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 변경
작업스케줄러 목록에서 사용안함

4)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사용 안 함] 으로 설정하여 시스템  재 시작 후 정상적인 사용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바이러스 검사

1. 악성프로그램 삭제

 악성 프로그램 영향으로 시스템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악성 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부팅 안 되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악성 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전 필히 중요한 데이터를 먼저 백업 후 진행해 주세요.


진행 후 윈도우 문제 발생 시 윈도우 재설치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에 appwiz.cpl 입력 후 엔터 → 프로그램 및 기능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창이 실행됩니다.

2) 프로그램 목록 중 악성 및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 설치한 적 없는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동일한 날짜에 여러게 설치된 경우 악성 프로그램일 확률이 높습니다.


프로그램 이름을 구글 등을 통해 확인해보고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악성 프로그램인 경우 삭제합니다.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 제어판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제거 방법


 인터넷 링크 클릭 이나 일부 프로그램 설치시 원치 않는 광고프로그램등 악성코드가 설치 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 %APPDATA% 입력 후 엔터 → AppData\Roaming 폴더가 팝업됨

2) Local폴더, LocalLow폴더 확인이 필요한 경우 AppData 클릭

Appdata 폴더 경로 열기


[경로] C:\사용자\계정 이름\AppData\Roaming 폴더

              C:\사용자\계정 이름\AppData\Local 폴더

              C:\사용자\계정 이름\AppData\LocalLow 폴더


▶ 예상 설치경로

C:\Users\[사용자 계정명]\AppData\Roaming폴더에 (또는 Local 폴더, locallow 폴더) 임의로 폴더를 생성하여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 알려진 프로그램명

서브샵(SubShop), 사인키(SignKey), 퀵캐드(quickkad), 윈익스팬드(WinExpand) 나우 드림 서비스 애플리케이션(Now Dream Service Application) 등

[경로]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Roaming 폴더에서 사용자가 설치하지 않은 폴더명을 확인 후 폴더 안에 a.opt, b.opt ... winrr 파일 등이 있는 폴더에서 uninstall 파일을 실행하여 제거를 진행합니다.

Subshop 제거


 2. 백신 소프트웨어 통한 악성코드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 악성 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부팅 안 되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악성 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전 필히 중요한 데이터를 먼저 백업 후 진행해 주세요.
검사 후 윈도우 문제 발생 시 윈도우 재설치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악성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하기가 어려운 경우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치료 검사를 시도합니다.

▶ 알약 전용 백신
https://www.estsecurity.com/public/product/alyac 접속 → 알약 무료 다운로드
▶ V3 전용 백신
https://v3litecontents.ahnlab.com/v3lite.html 접속 다운로드 → 무료다운로드 → V3 lite


 □ 스피커, CD ROM 등 소음 유형별 확인하기

1. 찌지직, 칙~ 등 라디오 주파수 잡음처럼 들리는 경우

 외부 스피커가 연결된 경우 볼륨이 너무 높거나 스피커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스피커를 분리 후 재부팅하여 소음이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2. 우웅~ 부웅~ 일정하지 않게 웅하는 소리가 크게 들렸다 작게 들렸다 반복되는 경우

① ODD (CD ROM)이 제공되는 모델인지 확인합니다.
② ODD가 제공되는 모델인 경우 CD ROM에 CD가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 후 삽입되어 있는 경우 제거 후 재부팅하여 확인합니다.
※ ODD는 기계적인 동작을 하는 제품으로 일정 소음이 발생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모터가 회전할 때 소음/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요구하는 Data를 읽기 위해서 Pick-up이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우~웅, 부~웅 형태의 소음이 나며 고속 회전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상적인 구동 소리입니다.

3. 삐~~ 삑~~ 하는 소리가 지속 발생하는 경우 

① 키보드 키를 누를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 눌림 증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인지 확인합니다.


② 물이나 음료수 등 이물질이 들어간 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물이나 음료수가 들어간 경우

☞ 데스크톱의 경우 키보드를 교체하여 확인

☞ 노트북의 경우 서비스센터를 통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4. 찌직~찌직 / 딸깍~딸깍 형태의 소음

 일반 HDD(하드디스크) 가 장착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HDD는 기계적인 동작을 하는 제품으로 Spindle 모터가 7200rpm으로 회전할 때 일정한 소음/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조용한 저녁이나 사무실 환경에서 소리를 느낄 수 있으나 큰 소음 음으로 들리지는 않습니다.


큰 소음이 발생할 경우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진행으로 인한 소음  확인

 윈도우 업데이트가 백그라운드에서 진행 중인 경우 웅~~ 하는 바람 소리가 일정하게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1. 작업관리자를 통한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 taskmgr 입력 후 엔터

( Windows10인 경우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르고 작업관리자(T) 클릭 )

2) 프로세스 탭 CPU 또는 메모리 부분을 클릭하여 사용률이 높은 순으로 정렬합니다.

3) Windows Update 항목이 보이는 경우 업데이트가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작업관리자의 점유율


2. 설정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진행 상태 확인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i 키를 눌러 설정 화면이 나오면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

2) Windows 업데이트 상태가 다운로드 준비 중 이거나 설치 중인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Windows 업데이트 다운로드 준비중


3.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 중지

1) 설정 창에서 업데이트 일시 중지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i 키를 눌러 설정 화면이 나오면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

② “추가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 중지” 항목이 있는 경우 클릭

③ 컴퓨터를 재부팅 하고 문제가 해결됐는지 확인합니다.

④ 문제가 해결된 경우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사용됨을 설명하고 중지한 업데이트를 다시 시작하도록 설정합니다.

Windows 업데이트 일시중지


 2) 서비스 항목에서 중지 방법


Windows Update 서비스가 중지된 경우 APP 및 일부 윈도우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진행이 후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도록 변경 합니다.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 services.msc 를 입력하고 확인 클릭
② 서비스 항목들 중 아래 서비스 항목을 각각 더블 클리하여

시작 유형 : 사용 안 함
서비스 상태가 실행 중인 경우 중지를 클릭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Windows Update
☞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 Delivery Optimization
Windows Update 속성 로컬컴퓨터

③ 컴퓨터를 재부팅 하고 문제가 해결됐는지 확인합니다.

④ 문제가 해결된 경 중지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도록 설정합니다.

※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사용되며 업데이트 완료 이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명령프롬프트(Comman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서비스 중지방법

구분

업데이트 서비스 중지

업데이트 서비스 시작

WindowsUpdate 서비스

Net stop wuauserv

Net start wuauserv

백그라운드 인테리전트 전송

Net stop bits

Net start bits

배달 최적화 서비스

Net stop dosvc

Net start dosvc


SamSung Update를 통한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Bios 및 그래픽 드라이버 등 장치 드라이버가 최신 버전이 아닌 경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amsung Update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장치 드라이버(칩셋, 그래픽 등), 바이오스 등 업데이트 설치가 있는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없는 경우 원인이 되는 장치 드라이버를 롤백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만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가능한 모델
SM-W737, SM-W767, DM530ABE, DB531ABE, DM530ADA, NT550XDA

[주의]
※ 업데이트 항목에 시스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포함된 경우 바이오스(BIOS) 업데이트 중 전원을 끄게 되면 컴퓨터 동작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전원 유지)
※ 노트북은 배터리, 전원 어댑터가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배터리 잔량이 30% 이하인 경우에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 업데이트 실행 전 실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저장 종료 후 진행합니다.

1) Samsung Update (UWP 방식)

ⓛ 삼성 업데이트를 실행 후 업데이트 가능한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설치 가능 드라이버가 있는 경우 모두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모두 설치를 진행하거나 업데이트하고자 하는 해당 장치를 선택하여 설치를 클릭합니다.
Samsung Update 모두 업데이트

③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업데이트 과정 중 시스템이 재 부팅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중에는 시스템 전원을 강제로 끄지 않습니다. )

④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 후 정상으로 동작 되는지 확인합니다.

2) Samsung Update (Win32용)

ⓛ Samsung Update를 실행 후 홈 화면의 우측 [새로 고침] 클릭
② 업데이트 클릭
Samsung Update 업데이트


③ 설치 가능 드라이버가 있는 경우 전체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모두 설치를 진행하거나 업데이트하고자 하는 해당 장치를 선택하여 업데이트 클릭합니다.

Samsung Update 사운드 드라이버


④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 후 정상으로 동작 되는지 확인합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된다면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문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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