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자가진단

현재위치

자가진단 상세보기
제목화면 흐림(뿌옇게, 뽀얗게), 선명하지 않음
제품 TV > PDP TV
증상 화면관련 > 화면안나옴/화질이상 > 화면흐림, 반짝임, 뿌옇게 보임, 선명하지 않음 현상이 발생합니다.
날짜 2017-04-25 조회수 1,313

예상 원인

아날로그(ATV) 방송 시청시나 방송신호 불안정 시에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정상화면입니다.정상화면
  • 비정상화면으로 흐림, 뿌옇게 보이는 이미지입니다.비정상(흐림, 뿌옇게 보임)
  • 비정상화면으로 화면 반짝입니다. 비정상(화면 반짝임)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모든 채널에서 동일하게 발생 하나요?

2단계셋탑박스(케이블/스카이라이프/IPTV)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3단계TV를 컴포넌트 입력모드에서 시청하시나요?

4단계자가진단 기능으로 확인 시 동일하게 흐리게 보이나요?

  • 5단계로 넘어가세요

  • 아니오

    자가진단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가진단 방법

5단계셋탑박스 해상도 변경을 확인해보셨나요?

6단계최신버전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보셨나요?

조치 방법

방송신호 점검안내

특정 채널에서 발생하는 증상의 경우 제품의 이상이 아닌 방송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TV는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유선) 방송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데, 아날로그 유선방송 채널을 신호가 미약하거나 유선방송사에서 DTV 변환 작업으로 인해 DTV 채널이 일시적으로 안나올 수 있습니다.(2017년까지 채널 재배치 진행)
셋탑은 해당 통신사, 유선사는 해당 지역케이블 방송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셋탑박스 없는 유선(지역) 케이블 가입자는 화면 흐림 증상은 대부분 두가지 유형입니다.(동축케이블 TV에 직접 연결된 경우)

  • 1. 채널 설정이 되지 않아서 아날로그만 나오는 경우
    → 메뉴 – 채널 – 유선선택 - 자동채널 진행(2016년 ~ 2017년 고급 모델은 일반, 유선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 2. 자동 채널 설정을 했는데도 DTV 채널 수신 안될 시 2017년도 부터는 셋탑 미장착 가입자에게도 유선 채널을 DTV 채널로 시청할 수 있도록 채널 재배치 작업중 신호 오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케이블사로 문의가 필요합니다)
  • TV 화면에 채널 9만 표기된 이미지채널 표시가 '9'만 표기되면
    자동채널 설정 필요
  • TV 화면에 채널 9-1이 표기된 이미지채널표시가 '9-1' 표기되면
    DTV 채널로 수신되고 있음

자가진단 방법

화질이 안좋게 보이는 경우는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화질테스트 진입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 진행합니다.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입니다.메뉴 - 고객지원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입니다.자가진단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입니다.화질테스트
  •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입니다.이상 여부 확인

화질테스트를 진행시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고화질 이미지에 노이즈가 없이 선명히 잘 보인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방송신호 문제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표시되는 고화질 이미지에 노이즈가 생긴다면, 회로상의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자가진단 제공되는 링크 정보 : 2013년 TV 자가진단 기능중 화질테스트 방법 ← 클릭하세요.

■ 자가진단 제공되는 링크 정보 : 2014년 TV 자가진단 기능중 화질테스트 방법 ← 클릭하세요.

■ 자가진단 제공되는 링크 정보 : 2015년 TV 자가진단 기능중 화질테스트 방법 ← 클릭하세요.

■ 자가진단 제공되는 링크 정보 : 2016년 TV 자가진단 기능중 화질테스트 방법 ← 클릭하세요.

셋탑박스와 TV 연결 변경방법

셋탑박스를 연결하여 고화질로 방송시청을 하기 위하여 연결단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TV를 외부입력 상태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 화면이 흐리거나 지저분하게 보일수 있으며, 컴포넌트 / HDMI단자로 TV와 셋탑박스 연결을 변경해 주셔야 고화질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셋탑박스 해상도 변경방법

셋탑박스의 해상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화면이 흐리거나 지저분하게 보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셋탑박스 해상도 확인 방법

TV 리모콘의 정보표시 버튼을 누른뒤 TV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해상도를 확인함.
표시되는 해상도가 720*480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1920*1080으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 세탑박스 해상도 변경방법

셋탑박스 모델에 따라 해상도 선택이 버튼 또는 매뉴 설정 방식이 있습니다.
만약 버튼 타잎의 경우 셋탑본체 해상도 버튼을 눌러 변경할 수 있으며, 메뉴에서 변경하는 방식의 경우 해당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상담이 필요합니다.

  • 셋탑박스의 해상도 변경 버튼 위치와 액정의 표시를 보여주는 사진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이 경우 최신버젼의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업그레이드 후에도 동일하게 증상이 발생될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또는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터넷 업그레이드
    • 2012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인터넷 업데이트
    • 20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드 → 지금 업데이드
    • 메뉴 → 고객지원을 선택하는 이미지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는 이미지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를 선택하는 이미지지금 업데이트
  • USB 업그레이드

    [다운경로 : 삼성전자 홈페이지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파일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TV연결]

    • 20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 2013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USB로 업그레이드
    • 메뉴 → 고객지원을 선택하는 이미지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선택하는 이미지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USB로 업그레이드 선택하는 이미지USB로 업그레이드 선택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CS프로(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방문하시거나 "CS프로(엔지니어) 출장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과 CS프로(엔지니어)를 선택하여 서비스신청이 가능합니다.


화면 흐림(뿌옇게, 뽀얗게), 선명하지 않음
이 내용 공유하기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습니까?

위의 내용은 고객님께 얼마나 도움이 되셨습니까?

센터찾기

가까운 센터의 위치를
안내해 드립니다.

센터 검색하기
검색

다운로드

제품에서 확인된
모델명을 입력해 주세요.

다운로드

예) NT940X5M-X78, NT940X5M, SM-G955XN, SM-G955

  •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 불법복제 꼭 확인하세요
  • 친환경 캠페인 소형 폐전자제품 무상수거 안내
  • 오늘 본 컨텐츠가 없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오늘 본 마지막 30개 컨텐츠를 다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본 컨텐츠 목록
      제품 컨텐츠
    닫기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