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팬 소음(팬 모터 소음, 드르륵~, 웅~, 웽~, 다다닥)이 발생합니다.

  • 날짜 2023-05-24
  • 조회수 214,135


 냉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모터와 3~4개의 팬이 회전하는  이 과정에서 부품 동작 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운전 소음 안내절

도어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소리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냉기를 만드는 모터(컴프레서) 또는 냉기를 순환시켜 주는 팬(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는 3개 이상의 크고 작은 모터와 팬이 동시에 동작할 경우 소리가 좀더 크게 날 수 있으며,  1~2개의 모터와 팬만 동작할 경우 소리가 작게 날 수도 있습니다.


 처음 구매하거나 초기 가동시킨 경우   한번에 많은 양의 냉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음이 크게 날 수 있습니다.

 냉기가 채워진 후 정상적인 소리로 줄어들게 됩니다.    


소음 측정기 앱을 이용한 소음 측정 방법 안내

 냉장고 냉기는 정상으로 잘 나오고 냉장고 소음이 크다고 느껴지신다면 휴대폰에 소음 측정기 앱을 설치 후 측정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Play 스토어 앱 실행

①   Play 스토어 앱 실행 

 

소음 검색 시 아래 검색된 '소음측정기' 앱 중 선택

② 소음 검색 시 

 아래 검색된 '소음측정기' 앱 중 선택

설치할 소음 측정기 앱선택하여 설치

③ 설치할 소음 측정기 앱선택하여 

설치 


소음 측정 방법 안내  

소음 측정 방법 안내 

측정

측정 방법 

비고

1차

거실 중앙에서 측정 (컴프레서가 동작 하지 않을 때)

- 스마트폰을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 (예 40 dB)

① 1차, 2차 측정값이 55 dB 이상이면 엔지니어 추가 확인을 권장드립니다.

       * 주의 : 1차, 2차 측정시 집에 모든 창문을 닫고, 말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측정

②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시 편차가 10 dB 이하라면 냉장고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③ 냉기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5 dB 이하라면 제품의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④ 소음에 대한 불편 및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6 dB 이상이라면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권유드립니다.   

2차

냉장고 전면에서 측정 (컴프레서가 동작하고 있을 때)

(컴프레서 동작 방법 : 현재 온도보다 한단계 낮게 설정 or 급속냉동/급속냉장 설정)


- 냉장고 1 m 앞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예 45 dB)


 냉장고 소음이 평소와 다르게 크게 발생할 경우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도어를 열었을 때 소리가 멈추면서 소리의 크기 또한 매우 크다면 냉기를 불어주는 팬에 이상여부는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 출장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냉장고 제품은 시원한 냉기를 만들기 위해서 여러 부품들이 동작합니다.
이 부품들은 때때로 작동 중 다양한 소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냉장고 뒷면에서 "웅~", "웽~" 소리가 발생되는 이유는 냉장고의 시원한 냉기를 만들어 주는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가 돌아가면서 나는 소리와 컴프레서의 열을 식혀주기 위해 기계실 팬이 돌아가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