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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사용 중 재부팅 현상이 발생합니다. (리셋/리부팅 현상)

  • 날짜 2023-12-05
  • 조회수 50,519
  • 윈도우 오류 및 프로그램 충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악성코드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장치 드라이버 오류 또는 하드웨어(메모리, 메인보드, 전원장치) 이상 또는 접촉 불량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의 경우 전원 코드선이 헐겁게 연결된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전원코드 분리 후 재삽입 연결)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 후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시작프로그램(시작 앱) 정리 

시작 프로그램(서비스) 정리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여 윈도우가 정상 실행되는지 확인 합니다.


※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외장형 USB 저장장치에 백업 후 아래 과정을 진행해 주시길 권유드립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를 클릭하세요.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다음 작업 관리자(T) 클릭하기


 2) 작업 관리자 창에서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3)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을 선택한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4)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 설정 후 오른쪽 위 X(닫기) 를 누르세요.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앱 클릭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기

윈도우 8.1이나 10은 작업관리자 창에서 시작앱 클릭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기


※ Win7이하 인 경우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윈도우 7 버전은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msconfig입력 후 확인


②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V체크를 해제 합니다.

시스템 구성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클릭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에 체크 해제하기


[참고]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 설정하였으나 시작프로그램에 다시 등록되는 경우

※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 [사용 안 함] 설정이 해제되지 않거나 프로그램 제거가 실패 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 종료 후 시작 프로그램에서 다시 정리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작업관리자(T)]를 클릭하세요. (또는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작업 관리자] 실행)

2)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프로세스 끝내기] or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세요.

3) [시작 앱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재설정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확인하세요.

4) [사용 안 함] 설정이 안되는 경우,


① 삭제해도 되는 프로그램인지 확하세요.

② 프로세스 이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세요.

③ 팝업되는 폴더에 uninstall 파일이 있으면 더블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④ uninstall 파일이 없는 경우,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거가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프로그램를 제거 할 경우, 해당 프로세스를 [작업 끝내기] 한 후 진행하여야 정상적으로 제거가 진행됩니다.)

윈도우 11 프로세스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선택해서 작업 끝내기하기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8.1 10 이미지

작업관리자 실행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하기 윈도우 7 이미지


 ■ 작업스케줄러 등록된 작업 정리하기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를 클릭하세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와 X 키를 누른 후 컴퓨터 관리 클릭하기


2) 왼쪽 메뉴 위쪽에 [작업 스케줄러]를 더블 클릭한 후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된 작업이 나타납니다.

작업스케줄러에서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하여 등록된 작업에서 불필요한것 사묭안함 조치하기


3) 작업 스케줄러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① 등록된 스케줄 항목 중 사용하지 않거나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의 목록을 선택하세요.

② 메뉴 탭의 [동작] 을 클릭하세요.

③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위치가 C:\Users\계정명\AppData로 시작하는 경우 불필요한 프로그램(악성프로그램) 인지 확인합니다.

④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인 경우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세요. 

작업스케줄러 라이브러리 클릭하여 등록된 작업에서 불필요한것 사묭안함 조치하기


4) 설정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세요.


   ■ 최신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Samsung Update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장치 드라이버(칩셋, 그래픽 등), 바이오스 등 업데이트 설치가 있는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항목에 시스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포함된 경우 바이오스(BIOS) 업데이트 중 전원을 끄게 되면 컴퓨터 동작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전원유지)

※ 노트북은 배터리, 전원어댑터가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배터리 잔량이 30% 이하인 경우에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1) Samsung Update (UWP방식)


ⓛ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눌러 Samsung Update 를 검색하여 실행 후 모두 업데이트 클릭 또는 업데이트 하고자 하는 항목만 설치 클릭

윈도우 11, 10에서 삼성 업데이트(uwp 방식) 실행하여 드라이버에서 모두 업데이트 또는 설치하고자 하는 드라이버만 선택하여 설치하기


② 업데이트 과정 중 시스템이 재 부팅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중에는 시스템 전원을 강제로 끄지 않습니다.)

③ 업데이트 완료 후 정상적인 사용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2) Samsung Update (Win32용)


ⓛ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눌러 Samsung Update 를 검색하여 실행 후 홈 화면의 우측 [새로고침] 클릭

윈도우 8.1 이하에서는 삼성업데이트(win32방식)을 실행하여 우측에 새로고침 클릭


② 설치 및 업데이트 클릭

설치 및 업데이트 클릭


③ 확인을 클릭하여 업데이트 진행

확인을 클릭하여 업데이트 설치 진행


 ■ Windows 10, 11 메모리 진단 도구 를 이용한 메모리 검사

 ※ 메모리 진단 도구의 경우 재부팅 후 도스 모드에서 검사가 진행됨으로 작업중인 내용이 있다면 모두 저장하고 종료한 후 실행을 해야합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메모리(또는 Windows 메모리)로 검색하기

2) Windows 메모리 진단 앱이 검색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한번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클릭하기

작업표시줄 검색창에서 windows 메모리 검색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한번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기


3) 메모리 진단 앱이 실행되면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권장)] 클릭시 컴퓨터가 재부팅됩니다.

메모리 진단 앱이 실행되면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권장) 클릭시 컴퓨터가 재부팅됨


4) 재부팅 후 자동으로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가 실행되고 자동으로 검사가 진행되고 테스트가 완료되면 컴퓨터가 재부팅됩니다.

    (검사 진행 중 종료하고 싶다면 ESC 키를 누르면 종료가 됩니다.)

재부팅후 자동으로 윈도우 메모리 진단도구가 실행되고 검사 진행됨


5) 재부팅 후 조금 시간이 지나면 검사 결과가 알림으로 팝업됩니다. (또는 이벤트 로그를 통해서도 메모리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 후 조금 시간이 지나면 검사 결과가 알림으로 팝업됨


※ 메모리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되는 경우 메모리를 분리 후 재장착하거나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 악성프로그램 제거 및 Virus 치료 후 자료 손실 또는 부팅 안됨 증상이발생 될 수 있으니 중요데이터(문서, 사진 등)가 있다면 외장형 저장장치에 우선 백업 후 진행해주세요.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검사 방법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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