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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삼성복원솔루션 복원 및 백업 사용법 (윈도우 재설치 방법)
제품 컴퓨터 > 데스크탑 PC
증상 프로그램 사용 > 삼성복원솔루션 관련 > 삼성복원솔루션 복원 및 백업 사용법이 궁금합니다.
날짜 2017-08-18 조회수 42,996

삼성복원 솔루션은?

삼성복원 솔루션은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하드디스크를 복원하거나 백업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삼성복원 솔루션은 Windows 상태에서뿐만 아니라 Windows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부팅 초기 화면(삼성문자)에서 F4 키를 눌러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 삼성복원 솔루션은 모델에 따라 제공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버전에 따라 일부 기능이 제공되지 않거나 제공되는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전체 복원 : 컴퓨터 출시 초기상태로 복원 가능 (모든데이터 삭제됨)
  • 기본 복원 : Windows의 주요파일만 빠르게 복원(2분 이내)

[삼성복원 솔루션 버전별 탑재된 OS 안내]

  • 삼성복원 솔루션 1 : Windows XP
  • 삼성복원 솔루션 2 : Windows XP, VISTA
  • 삼성복원 솔루션 3 : Windows VISTA
  • 삼성복원 솔루션 4, 5 : Windows 7
  • 삼성복원 솔루션 6 : Windows 8
  • 삼성복원 솔루션 7, 7.1, 7.2 : Windows 8.1, 10

※ 복원솔루션 5/6 사용자가 Windows 10 업그레이드 설치한 경우 백업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초기 제공된 윈도우 버전으로 전체복원만 지원함)

이렇게 해보세요

1단계삼성복원 솔루션의 복원 기능 및 백업 기능을 선택합니다.

조치 방법

주의사항 안내

※ 중요 - 전체 복원을 하게 되면 복원 시점 이후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 (사진, 문서 등) 및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한 프로그램 (한글과 컴퓨터, MS-OFFICE, 포토샵 등)이 삭제됨을 주의하신 후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장치에 반드시 백업하시고, 사용자께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부팅 시 삼성로고(문자)에서 F4 키를 여러번 눌러도 삼성복원 솔루션으로 진입이 되지 않는다면 ?

복원이미지가 저장된 파티션 영역이 손상되었을 경우, 파티션 정보 오류로 인하여 복원 솔루션 진입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 CS프로(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CS프로(엔지니어)를 통해 복원이미지 생성이 가능하며, 복원이미지 생성의 경우 서비스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제품 경우에는 센터 방문을 권유 드립니다. FreeDOS(프리도스) 제품은 삼성복원 솔루션 영역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전체 복원 방법

가. 삼성복원 솔루션 2,3,4,5 버전
  1. 1.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뗐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2. 2. 검은 화면에 "Samsung Recovery Solution x [EMS Enabled]" 메시지가 뜨면 "Enter" 키를 누릅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3. 3.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복원 선택 이미지

  4. 4. 복원 메뉴에서 기본 복원, 전체 복원, 데이터 복원 메뉴가 나타나면 컴퓨터를 새로 설치 진행하기 위해 "전체 복원"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전체 복원 선택 이미지

  5. 5. 전체 복원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 메뉴 1개 또는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과 사용자가 백업한 정보가 2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선택 후 "다음" 클릭 → C: 데이터 삭제 관련 메시지 나오면 "예" 를 클릭합니다.

    컴퓨터 초기 상태 복원으로 선택하는 화면 이미지전체 백업으로 저장한 시점의 선택 화면 이미지

  6. 6. 전체 복원 시작 후 복원 진행 화면으로 변경되며 복원 완료 후 시스템 재시작 메시지가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복원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반드시 전원을 연결해 있어야 하며, 전체 복원의 경우 복원 후 Windows 로 최초 부팅 시에 시스템 최적화 작업으로 인해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절대로 컴퓨터를 강제 종료하시면 안됩니다. 사용법 동일하지만 버전별 메뉴 다를 수 있습니다.

나. Recovery 6 (삼성복원 솔루션 6 : Windows 8 탑재 제품)

삼성복원 솔루션 2, 3, 4, 5, 6, 7 진입 방법은 동일합니다. Recovery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저장 장치 중 ODD(CD/DVD 드라이브 등)는 Recovery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1. 1.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ATIV Tab7 계열 XQ700T1C 시리즈는 키보드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볼륨 Up 키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Recovery 모드로 진입 가능합니다.
  2. 2. 최초 사용 시 사용자 동의란에 동의하세요.
  3. 3.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에 위치한 "복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삼성복원 솔루션 6 버전에 따라 백업, 복원 메뉴 위치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위 설명에대한 참고 이미지

  4. 4. 복원 시점을 선택 합니다. (복원 시점 중 사용자가 컴퓨터 상태를 백업하지 않았으면 파란색 풍선은 없습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 초록색 풍선 : 초기 복원 날짜
    • - 파란색 풍선 : 사용자가 컴퓨터의 상태를 다른 드라이브나 외부 저장장치에 별도로 저장한 날짜
  5. 5. 여기서는 초기 복원으로 진행을 한다면 초록색 풍선 선택하고, 아래의 복원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이미지

  6. 6. 화면 안내에 따라 복원을 진행합니다. 복원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정상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7. 삼성복원 솔루션을 통한 초기 복원 후 설정 단계는 복원(설치) 후 설정 단계가 궁금합니다.의 내용을 참조바랍니다.
다. Recovery 7 (삼성복원 솔루션 7 : Windows 8.1/10 탑재 제품)

삼성복원 솔루션 2, 3, 4, 5, 6, 7 진입 방법은 동일합니다. Recovery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Windows 8/8.1 부팅이 안될 때 시스템 복원하는 방법과 Windows 10 Samsung recovery를 이용해서 Windows로 복원하는 방법을 쉽고 간편하게 미리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체험하기를 통해 내용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 (가상체험하기) Windows 8/8.1 부팅이 안될 때 시스템 복원하기
☞ (가상체험하기) Windows 10 Samsung recovery를 이용해서 Windows로 복원하기

  1. 1. 부팅 화면(SAMSUNG 문자)이 나타나면 "F4" 키를 누릅니다. 또는 컴퓨터 전원을 켜자 마자 "F4" 키를 여러 번 눌렀다 땠다하여 SAMSUNG 문자가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여 누릅니다.

    ATIV Tab7 계열 XQ700T1C 시리즈는 키보드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볼륨 Up 키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Recovery 모드로 진입 가능합니다.
  2. 2. 최초 사용 시 사용자 동의란에 동의하세요. Recovery7(삼성복원 솔루션 7) 버전에 따라 백업, 복원 메뉴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3. 3. 복원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복원을 진행합니다.
    (사용자 데이터 유지 복원과 파티션 설정은 Windows 10 OS에서 지원 하지 않습니다.)
    • 초기 복원 : 공장 출하 상태로 시스템 복원 (초기이미지 클릭 후 아래 '복원' 버튼)
    • 사용자 백업 이미지로 복원 : 사용자가 백업한 시점의 이미지로 시스템 복원
    • 사용자 데이터 유지 복원 : Windows 파티션에 있는 사용자 데이터를 유지하고 복원 가능 (단, 별도의 파티션 또는 저장 장치 필요)
    • 파티션 설정 : 초기 이미지로 복원 시, 파티션 개수 & 사이즈 조정 가능

복원 솔루션7의 백업관리 화면

기본 복원 방법

기본복원은 부팅파일 또는 시스템파일을 빠르게 복원을 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복원 솔루션 2,3,4,5버전에서만 지원됩니다. Recovery 6,7(삼성복원솔루션 6,7) 적용된 Windows 8/8.1,10제품에서는 기본 복원 메뉴는 없으며 복원솔루션 진입 시 손상상태인 경우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삼성복원 솔루션 2,3,4,5 버전

기본복원 기능은 저장된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Windows 시스템의 주요파일을 빠르게 복원시킵니다. 부팅이 되지 않고 검은 화면에 영문 오류 "C:\Windows\System32\ 폴더의 파일 손상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복원"을 클릭합니다.

    초기화면에서 복원을 선택한 화면

  2. 2. 복원 메뉴 중 "기본 복원" 클릭합니다.

    복원메뉴 중 기본복원을 선택한 화면

  3. 3. 기본 복원은 2~3분 내에 완료됩니다. 완료 후 시스템이 정상적인 부팅이 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본 복원이 완료되어도 컴퓨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전체 복원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기본복원을 진행하기 위해서 다음을 선택한 화면

전체 백업 방법

전체 백업은 사용자가 C:\ 드라이브 전체를 다른 드라이브나 DVD에 별도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DVD에 전체 백업을 해 두면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복원 영역이 삭제된 경우에도 컴퓨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단, DVD에 전체 백업되는 버전은 삼성복원 솔루션 3, 4, 5 가능합니다. 삼성복원 솔루션 2 적용 제품은 DVD에 전체 백업되지 않고 외장 하드디스크가 아닌 내장 HDD의 D: 드라이브에 이미지 파일로 백업이 됩니다.

복원솔루션 5/6/7 버전과 함께 Windows 7/Windows 8.1 사용 중인 시스템에서 Windows 10 업데이트 진행한 경우 초기 복원 메뉴 외의 기능은 사라집니다. Recover 6 버전에서는 저장 장치 중 ODD(CD/DVD 드라이브 등)는 Recovery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삼성복원 솔루션 2,3,4,5 사용법은 동일하지만 버전별 메뉴 제공이 다릅니다.

가. 삼성복원솔루션 2, 3, 4, 5
  1. 1.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백업"을 클릭합니다. Windows 실행 상태일 경우 삼성복원 솔루션을 실행하셔도 됩니다.

    백업 메뉴 선택한 화면

  2. 2. 백업 메뉴에서 전체 백업, 데이터 백업 메뉴가 나타나면 컴퓨터 C: 드라이브 전체를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하기 위해 "전체 백업"을 클릭합니다.

    전체 백업 메뉴 선택한 화면

  3. 3. 전체 백업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백업 설명과, 저장 위치가 나타납니다.

    전체 백업 선택 화면 중 저장 위치를 DVD 드라이브로 선택한 화면예상 DVD장수로 보여지는 화면

    • (저장 위치) DVD 백업 시 DVD 드라이브 선택 메뉴 : 삼성복원 솔루션 3, 4, 5 에서 나옴
    • (저장 위치) 내장 하드디스크의 D: 선택 메뉴 : 삼성복원 솔루션 2, 3, 4, 5 에서 나옴
    • (저장 위치) 외장 HDD 선택 메뉴 : 삼성복원 솔루션 3, 4, 5, 6, 7 에서 나옴
  4. 4. 하드디스크, 외장 HDD에 전체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처럼 D: 드라이브 D:\SamsungRecovery 폴더에 이미지 파일로 백업이 됩니다.

    삼성 리커버리 폴더의 내용을 보여주는 화면

나. Recovery6 (삼성복원솔루션 6)

Recovery는 모델에 따라 제공하지 않거나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나 SSD의 용량이 64GB 이하인 모델은 Recovery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저장 장치 중 ODD(CD/DVD 드라이브 등)는 Recovery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1. 1. 외부 저장 장치에 저장하려면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한 후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2. 2. Recover 초기 화면에서 백업을 클릭합니다. 저장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백업을 클릭합니다. 저장할 드라이브에서 DVD 드라이브는 선택할 수 없으며 외부 저장 장치가 아닌 내부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려면 파티션이 분할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3. 3. 안내에 따라 백업을 진행합니다.

백업 기능 시 외부 저장장치에 백업 할 경우 부팅 디스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 사용 : USB Flash Memory, USB HDD)

외장 저장장치에 백업할 경우 외장 저장장치를 부팅 디스크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Windows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외장 저장장치로 부팅하여 이전 상태로 시스템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부팅 디스크로 생성 시 저장 장치 내의 데이터는 삭제 되고 포맷됩니다. 부팅 디스크 구성 메뉴는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고 저장 드라이브에 해당 장치를 선택한 경우에만 나타납니다.

[네트워크 백업] 기능을 이용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서버 인증 키를 입력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 Windows 8 적용된 Recovery (삼성 복원 솔루션 6) 네트워크 백업, 복원, 백업 서버 실행 방법 바로가기

다. Recovery 7 (삼성복원 솔루션 7 : Windows 8.1/10 탑재 제품)

Windows 드라이브를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또는 외장 저장 장치에 이미지로 저장합니다. 외장 저장 장치에 백업 시, 외장 저장장치를 부팅 디스크로 생성 Windows 부팅 안될 경우, 외장 저장장치로 부팅하여 복구 가능하며. 단, 부팅디스크로 생성 시 저장 장치 내의 데이터는 삭제되고 포맷됩니다.

  1. 1. Recovery를 실행합니다
  2. 2. Recovery의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화면 중앙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3. 3. 백업할 이미지의 저장 위치와 부팅 디스크 구성 여부, 시스템 검사 옵션을 선택합니다.
  4. 4. 백업을 클릭하면 전체 백업이 시작됩니다.

    복원 솔루션7에서 백업관리화면으로 백업실행하는 화면

데이터 백업 방법

삼성복원 솔루션 3, 4, 5, 7.1 버전에 한해 데이터 백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나, 삼성복원 솔루션 2, 6, 7 버전에서는 데이터 백업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데이터 백업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윈도우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전체 복원 필요한 경우에 삼성복원 솔루션 진입하여 "데이터 백업" 기능을 실행 후 데이터 백업이 완료되면 데이터 백업 여부 확인 후 전체 복원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 삼 성복원솔루션 3, 4, 5
  1. 1. 초기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백업"을 클릭합니다.
  2. 2. 백업 메뉴에서 전체 백업, 데이터 백업 메뉴가 나타나면 컴퓨터 C: 드라이브의 데이터를 다른 드라이브에 백업하기 위해 "데이터 백업"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3. 3. 데이터 백업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기본 항목에서 선택", "전체에서 선택" 두가지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

    • 기본 항목에서 선택 : 현재 사용하였던 프로파일(계정)에 포함된 데이터 백업
    • 전체에서 선택 : 현재 컴퓨터의 전체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여 데이터 백업
  4. 4. 여기서는 "전체에서 선택"하여 진행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전체에서 선택으로 체크한 이미지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폴더(위치)를 선택하면 우측 항목의 백업할 데이터에 추가됩니다. 필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폴더(위치)를 선택(체크) 한 후 우측 아래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5. 아래 이미지처럼 백업 용량, 설명, 저장 위치가 나타납니다. 데이터 백업 시 외부 저장장치로 진행 바랍니다. 하단 우측의 다음을 클릭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고 이미지백업에 대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에서 예를 클릭

  6. 6. 데이터 백업이 완료되면 \SamsungRecovery\SamsungData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위 설명에 대한 참조 이미지

나. Recovery 7.1, 7.2, 7.3

Recovery 7.1 이후 버전에는 [사용자 데이터 유지] 기능이 사라지고 상단에 [데이터 백업] 메뉴가 제공됩니다.

USB Flash Memory, USB HDD 필요(NTFS, FAT, exFAT 지원함)하며, ODD 데이터 백업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백업 완료 후 USB에 백업된 자료를 복사 → 붙여넣기로 옮기면 됩니다.

  1. 1. USB 메모리 or USB HDD를 연결합니다.
  2. 2. 메뉴의 [데이터 백업]을 클릭합니다. 좌측 box는 컴퓨터 C:드라이브에 저장된 내용으로 백업할 위치의 데이터를 체크 선택합니다. 우측 하단의 [백업]을 클릭하여 백업을 진행합니다

    데이터 백업 폴더 경로가 표시된 화면

  3. 3. 백업이 완료되면 저장 장치에 \Recovery 7 User Date Backup\모델코드_날짜 경로에 저장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의 Recovery 7 User Date Backup 경로가 표시된 화면 

그래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제품 사용문의" 메뉴에서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여 전문 상담사의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전화상담 예약" 메뉴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하여 상담해 드립니다.


삼성복원솔루션 복원 및 백업 사용법 (윈도우 재설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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