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냉방이 안되고 작동이 안됩니다.

  • 날짜 2019-06-13
  • 조회수 24,209


창문형 에어컨 리모컨 모드(운전선택) 변경, 먼지거름 필터 청소 , 창문 개방, 공기 흡입구를 확인해보세요

1. 기능선택이 잘못된 경우 : 냉방선택, 희망온도 낮게, 바람세기 쎄게~ 선택 확인

2. 실내 더운 공기가 흡입되지 못하는 경우 : 먼지거름필터 청소, 커튼 등 장애물 확인

3. 실외공기 열방출이 안되는 경우 : 창문 개방 상태 확인

4. 일시적 오류가 있을 경우 : 전력사용량이 많을 때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전원리셋 확인

5. 냉매가 부족한 경우 : 에러도 없고, 실외기도 잘 동작되고 있는데 약함


  리모컨 모드(운전선택) 변경 확인

 ■ 냉방 선택

 청정(송풍) 운전은 콤프가 가동되지 않아 선풍기 같은 바람만 나옵니다. 리모컨의 [모드] 버튼을 눌러 ‘냉방’으로 변경해 주세요.

2023년형 창문형 에어컨 리모컨 이미지


  ■ 희망온도 낮게(2021년/2022년 모델 : 16 ℃, 2023년 모델 : 18 ℃)

현재 온도보다 희망온도를 3 ℃ 이상 낮게 설정해 주어야 콤프가 동작됩니다. '냉방'선택 후 희망온도를 낮게 설정해 주세요.


 ■ 바람세기 조절(5단풍)

 바람세기를 5단풍을 선택해 주세요.

풍량 버튼을 누를 때마다 5단계(1단<2단<3단<4단<5단)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시면 공기 순환이 잘되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먼지거름필터 청소 확인 

 먼지거름필터가 먼지로 막혀 있으면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시원하지 않고 소음이 커집니다. 최소 2주에 한 번씩 먼지거름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 동영상 재생 시 음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동영상 자막]
 필터를 제품에서 분리해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면 공기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찬바람이 약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필터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하거나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세척해 주세요.
세척한 필터는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한 후 제품에 장착해 주세요.
※ 필터는 약 2주에 한 번 청소가 필요합니다.  

 

창문 개방 확인 

 창문 밖에 베란다가 있는 경우 에어컨이 설치된 창문을 개방 하더라도 베란다에 열이 축척되게 됩니다.

베란다 바깥 쪽 창문을 개방 해 주세요. 

창문 상태 이미지

실외측 창문을 닫은 경우

발코니 안쪽 창문의 창틀에 설치하는 경우

실외측 창문을 닫은 이미지

발코니 안쪽 창문의 창틀에 설치한 이미지

에어컨 뒷면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옵니다.

실외측 창문을 열지 않으면 뜨거운 공기가 바져나가지 않아 냉방이 되지 않거나 전기료 증가, 차단기 떨어짐, 에어컨의 고장 등의 원인이 됩니다.

에어컨 뒷면에서 토출된 뜨거운 공기가 배출되지 않을 경우 PH, C404, C416 에러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실외측 창문을 열고 사용해 주세요.

에어컨 뒷면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옵니다.

발코니창을 열지 않으면 뜨거운 공기가 빠져 나가지 않아 냉방이 되지 않거나 전기료 증가, 차단기 떨어짐, 에어컨 고장 등의 원인이 됩니다.

발코니가 있는 주택에서 발코니 안쪽의 창문에 설치할 경우에는 발코니창을 열어 뜨거운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발코니 측 창문을 열고 사용해 주세요.


※ 동영상 재생 시 음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동영상 자막] 
 내부 창문이나 이중창이 닫혀있거나 창문이 완전히 개방이 되어 있지 않다면 더운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찬 바람이 약해지고 거치대의 온도가 높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에어컨 뒤쪽의 이중창은 완전히 개방해 주시고 내부 창문은 거치대를 기준으로 약 2센티미터 정도만 밀어 넣어 사용해 주세요.
또한 장시간 창문으로 막힌 상태로 제품을 사용하셨다면 제품의 온도가 너무 높게 상승되어 표시부에 "PH" 보호 제어가 나타나면서 제품이 꺼질 수 있습니다.
만약 "PH" 표시가 나타나며 제품이 꺼졌다면 창문 열림 상태를 확인한 후 파워코드를 분리 한 후 다시 꽂아 사용해 주세요.

 

공기 흡입구 확인 

 커튼이나 방해물로 인해 실내공기 흡입구(2021년/2022년향 우측, 2023년향 좌측)가 막히게 되면 냉방이 되지 않거나 전기료 증가, 차단기 떨어짐, 에어컨의 고장 등의 원인이 됩니다.


에어컨 실내공기 흡입구가 막히게 되면 P7 에러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실내공기 흡입구의 커튼이나 방해물을 제거하시고 먼지거름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실내기 공기 흡입구 막힘 확인 이미지



벽걸이 에어컨 제품 전원,   운전선택 및 온도, 풍량 조절,   먼지거름필터 청소,   실외기 주변 장애물 제거를 확인해보세요

 1. 기능선택이 잘못된 경우 : 냉방선택, 희망온도 낮게, 바람세기 쎄게~ 선택 확인

2. 실내 더운공기가 흡입되지 못하는 경우 : 먼지거름필터 청소, 커튼 등 장애물 확인

3. 실외기가 열방출이 안되는 경우 : 실외기 실 도어 미개방 등, 실외기 장소 환경 확인

4. 일시적 오류가 있을 경우 : 전력사용량이 많을 때 발생될 수 있음, 전원리셋 확인

5. 냉매가 부족한 경우 : 에러도 없고, 실외기도 잘 동작되고 있는데 약함

※ 중요 : 홈멀티 제품은 스탠드 전원코드를 빼놓으면 벽걸이 에어컨 냉방이 안됩니다.


 제품 전원 확인

 ■ 홈멀티형 제품인 경우

1) TCS 제품(2004년~2011년 판매된 제품)

스탠드형 에어컨 실내기의 전원코드가 연결되어 있어야지만 실외기가 가동되어 찬바람이 나올 수 있습니다. 스탠드형 전원코드를 연결 시켜주십시오.

TCS 제품 배선 연결도

※ 전원코드를 연결하면 실외기가 작동되어 찬바람이 나올 수 있으므로 스탠드형 제품은 작동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2) 인버터 제품(2007년 이후 판매된 제품)

실외기의 전원코드 및 차단기가 연결되어 있어야지만 실외기가 가동되어 찬바람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실외기의 전원코드 및 차단기를 연결시켜 주세요.

인버터 제품 배선 연결도


 두대 가동 사용 시 확인사항

 홈멀티 에어컨은 스탠드 에어컨 평형의 실외기에 스탠드와 벽걸이 두대를 연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두대를 동시에 냉방 가동을 하면 두대 중 한대가 냉방이 약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2012년 이전 TCS 모델들은 두대 동시 사용했을 때 벽걸이가 시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운전선택 및 온도, 풍량 조절 확인

 ■ 냉방 선택

청정(송풍) 운전은 실외기가 가동되지 않아 선풍기 같은 바람만 나옵니다.

리모컨의 [운전선택] 또는 [모드] 버튼을 눌러 '냉방'으로 변경해 주세요.


참고, 2014년 이후 모델은 [모드] 버튼, 그 이전 모델은 [운전선택]버튼입니다.

단, '난방' 기능이 없는 제품은 난방을 선택하더라도 제품에서 인식하지 않습니다.

리모컨에 냉방이 선택된 이미지

  ■ 희망온도 낮게(18 ℃)

현재온도보다 희망온도를 2 ℃ 이상 낮게 설정해 주어야 실외기 동작됩니다.

'냉방' 선택 후 희망온도를 낮게 설정 해 주세요.


 ■ 바람세기는 세게(강풍, 터보풍)

 바람세기를 강풍 또는 터보풍을 선택해 주세요. (터보풍 > 강풍 > 약풍 > 미풍 > 자연풍)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시면 공기순환이 잘되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실외기는 몇 분 후 동작됨(바로 돌아가지 않음)

 실외기가 동작되어야 찬바람이 나옵니다. '냉방'선택, 희망온도 낮게 조절 후 약 5분 정도 기다려 주세요.


  먼지거름필터 청소 확인

 먼지거름필터가 먼지로 막혀 있으면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냉방능력이 떨어지고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최소 2주에 한 번씩 먼지거름필터를 청소해 주십시오.

실내기 내부 먼지필터 청소 이미지


  실외기 주변 장애물 제거 확인

실내기 흡입구가 커튼으로 막혀 있거나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실외기가 열을 뿜어내지 못하면서 냉방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세요.


특히, 실외기 실(베란다)의 문이나 창문을 닫아 놓고 사용하면 냉방 성능 저하 및 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외기 실 문(또는 베란다 문)을 활짝 열어 주세요.


루버 정상 열림

루버 정상 열림 

루버 비정상 닫힘

루버 비정상 닫힘 


 스마트 리셋 또는 전원 초기화

2014년 이후 모델 : 무선리모컨의 버튼을 이용하여 '스마트리셋'을 해 주세요.

2013년 이전 모델 : 전원플러그( 또는 에어컨 전용 차단기)를 이용하여 '전원리셋'을 해 주세요.


☞ 스마트리셋 (전원리셋(전원플러그를 뺏다 끼우는 것)을 리모컨으로 하는 조치방법)

리모컨 종류에 따라 해당 버튼을 3초이상 눌러주세요.

스마트 리셋을 실시하면 수초 내에 제품 전원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전원을 다시 켜 주세요.


 ■ 2018년 이후, 검정 액정 리모컨 타입

2018년 이후 검정 액정 리모컨 타입

[모드]+[무풍]

[제습]+[무풍]

[확인]+[무풍]

[확인]+[바람세기]

리모컨에 모드+무풍 버튼 누르는 이미지

리모컨에 제습+무풍 버튼 누르는 이미지

[확인] 버튼 누른 상태에서 나머지 버튼을 눌러야 함

리모컨에 확인+무풍 버튼 누르는 이미지

리모컨에 확인+바람세기 버튼 누르는 이미지


 ■ 검정 액정 아닌 리모컨 타입

검정 액정 아닌 리모컨

[확인]+[바람▽]

[확인/취소]+[바람▽]

리모컨에 확인+바람 버튼 누르는 이미지

[확인] 버튼 누른 상태에서 나머지 버튼을 눌러야 함

리모컨에 확인/취소+바람 버튼 누르는 이미지

리모컨에 확인/취소+바람 버튼 누르는 이미지

리모컨에 확인/취소+바람 버튼 누르는 이미지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