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치 후 배관 진공, 배관 질소 브로잉이 궁금합니다.

  • 날짜 2020-12-21
  • 조회수 10,926

냉난방기 설치 후 배관 진공, 배관 질소 브로잉


■ 배관 진공이란?

1. 냉난방기 설치 후 배관 내부에 남아 있는 공기 및 수분을 제거 해주는 작업입니다.

또한 배관 연결 부위 및 배관에 크랙(균열)이 발생하였는지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관 진공은 설치 작업에 꼭 필요한 작업 입니다.

2. 진공불량으로 인한 문제점

- 응축압력 상승으로 토출가스 온도가 상승하여 실린더가 과열됩니다. (압력이 올라가 컴프레서가 과열되기 쉽습니다)

- 실린더 과열로 윤활유가 탄화 및 열화하여 윤활 불량의 우려가 있습니다. (윤활 오일이 손상되면 컴프레서가 고장나기 쉽습니다)

- 압축비 증대로 소요 동력이 증대됩니다. (컴프레서가 가동될 때 전기를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 체적 효율 감소로 냉동 능력이 감소됩니다. (컴프레서가 제대로 일을 못하게 됩니다)

- 축수하중 증대 및 냉동능력 당 소요 동력 증가로 콤프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전기를 많이 소모하게 되고 손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장치 내 수분 함유로 모세관 동결 폐쇄, 동 부착현상, 윤활유 열화 촉진이 일어납니다. (습기로 인해 녹이 생기거나 윤활오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배관 질소 브로잉이란?

1. 냉난방기 설치전 배관을 사전에 선배관이 되어 있을 경우 배관 내부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이물질 및 수분을 제거 해주는 작업입니다.

또한, 배관에 크랙(균열)이 발생하였는지도 확인하는 작업 입니다.

브로잉 작업은 현장에 따라 필요에 의해서 진행하는 작업으로 작업을 해야 될 경우에는 설치엔지니어가 현장 상황을 보고 판단하며 작업 시 추가 비용이 발생 합니다.

2. 질소 브로잉이란 아파트 같은 곳에 먼저 매립이 되어 있는 배관내부를 청소를 해주는 작업입니다.

 - 배관 내부의 이물질 제거(습기, 이물질 등)

- 이전 사용한 에어컨의 윤활오일을 제거 배관 진공작업이 에어컨의 설치 후 작업이라면 배관 질소 브로잉은 에어컨 설치전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