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8/8.1 하드디스크 점유율 100 % 발생하고 속도 느려집니다.

  • 날짜 2019-03-27
  • 조회수 66,637

시스템 속도가 느려지고, 작업관리자 확인하면 하드디스크 점유율 100 % 발생합니다.

  • 하드디스크 점유율 100 % 증상 화면

  • 1) 홈그룹 사용으로 인한 부하 발생일 수 있습니다.
  • 2) 가상 메모리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바이러스 백신이 2개 이상 설치되어 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약, V3, McAfee 등 2개 이상 설치되면 느려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주로 사용하는 백신 1개만 빼고 나머지는 삭제를 해보시도록 권장합니다. 그 외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백신 중복 설치로 인한 시스템 느림 증상 해결하기

홈그룹 해제 방법

  • 홈그룹은 가정이나 회사에서 홈 네트워크를 만들어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서비스로 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필요가 없으므로 해제하여 부하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의) 홈그룹 해제는 반드시 아래의 순서대로 “홈그룹 나가기”를 먼저 진행 후 서비스를 중지해야 합니다.

  • 1. 키보드의 [윈도우키 + X키] 동시에 눌러 제어판 클릭 후, 제어판의 홈그룹 항목에서 “홈 그룹에서 나가기…” 클릭하세요.

    아래에 보이는 홈 그룹에서 나가기 선택 화면


  • 2. ”홈 그룹에서 나갑니다.“ 선택하세요.

    - 홈그룹으로 공유한 설정은 모두 해제되므로, 사전 인지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홈 그룹에서 나갑니다로 선택 화면


  • 3. 서비스에서 HomeGroup Listener, HomeGroup Provider 항목을 “중지” 후 “사용안함” 설정하세요.
    ※ 서비스 실행 방법 : 키보드의 [윈도우키 + X키] 동시에 눌러 제어판 실행 후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서비스"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홈그룹관련 사용안함으로 변경 화면


  • 4. 작업관리자에 하드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작업관리자 실행 방법 : 키보드 왼쪽에 있는 [윈도우키 + R키] 동시에 누른 실행창에서 "taskmgr"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드디스크 0 %로 해결된 화면


가상 메모리 부족 해결 방법

※ 가상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에도 하드디스크 점유율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 1. 키보드의 [윈도우키 + X키] 동시에 눌러 제어판 실행 후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클릭합니다. 왼쪽 상단에 보이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세요.

  • 2. 시스템 속성 > 고급 탭의 성능에서 [설정] 클릭하세요.

    오른쪽 중간에 보이는 설정버튼 선택 화면


  • 3. 성능옵션 > 고급 탭에서 [변경] 클릭하세요.

    고급탭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변경버튼 선택 화면


  • 4. 가상 메모리 창이 뜨면, '사용자 지정 크기' 선택 후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 입력합니다.

    •   처음크기는 현재 물리적인 메모리량
          ※ 물리적인 메모리량이란 컴퓨터에 설치된 메모리 용량을 말합니다.

         예) 8GB 인 경우, 8192 입력

    •   최대 크기는 처음크기의 2배 크릭 입력

         예) 16384 입력


    메모리 크기 입력 후, 반드시 [설정]을 누른 뒤, 아래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 선택 후 크기 입력 후 설정버튼 클릭 후 맨 아래 확인버튼 선택 화면


컴퓨터에 설치된 메모리 확인하는 방법

  •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 동시에 눌러 실행창이 나오면, 'dxdiag'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2. DirectX 진단 도구의 시스템 정보에 나오는 메모리를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엑스 진단도구 화면에 메모리 확인화면

위 방법으로 조치가 되지 않을 경우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