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월렛(Samsung Wallet) 교통카드 추가 및 충전 방법이 궁금합니다.
- 날짜 2025-01-01
- 조회수 875,109
교통 카드 추가 방법
삼성월렛(Samsung Wallet)으로 버스, 택시,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보다 편리하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삼성월렛 앱 내에서 티머니 또는 모바일 이즐(구 캐시비) 교통카드 발급하여 후불 또는 선불로 충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실물 플라스틱 카드와 삼성월렛 교통카드 서비스는 별도로 제공되므로 등록한 신용카드/체크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있어도 삼성월렛 교통카드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 eSIM 단독 사용 시 교통 카드: 삼성월렛 가입 후 사용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12 OS 이상 휴대전화에서 모바일 이즐 서비스만 사용 가능합니다. (티머니 사용 불가)
• Android 11부터 휴대폰 통신사와 USIM 개통 통신사가 서로 달라도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 Android 10이하 버전인 경우 휴대폰 통신사와 USIM 개통 통신사가 동일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예) SKT 단말에 KT USIM 장착 시 사용 불가
• 자급제 휴대폰은 USIM 통신사의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 MVNO (알뜰폰)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일부 알뜰폰 사용이 가능하나, 자세한 사항은 교통사업자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 자급제폰에서도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나, 금융형 USIM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삼성월렛 교통카드 추가 방법
1단계) 삼성월렛(Wallet) 앱 실행 후 전체 > 교통카드 추가를 해주세요.
2단계) 카드 종류 선택 후 결제 방식을 선택하고 카드 선택을 해주세요.
3단계) 지문 또는 비밀번호 인증 후 교통카드 추가가 완료됩니다.

① 삼성월렛

② 전체

③ 교통카드 추가

④ 카드 종류 선택

⑤ 후불선불 선택

⑥ 카드 선택

⑦ 지문 또는 비밀번호 인증

⑧ 완료
※ HCE 교통카드(eSIM 단독 개통 시 교통카드 사용 관련)
HCE 교통카드는 USIM에 저장되는 기존 교통카드와 다르게 삼성월렛 앱에 교통카드 정보를 저장합니다.
• 안드로이드 12 OS 이상 버전의 기기에서 모바일이즐을 통한 사용이 가능하며, 티머니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eSIM 단독 개통해서 사용할 경우에도 교통카드 앱 내에 자동 저장되어 HCE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SIM 단독 사용 또는 USIM, eSIM 모두 사용 시, 교통카드 발급 과정에서 모바일이즐을 선택하고 '앱 내에 저장' 또는 USIM에 저장' 중 '앱 내에 저장'을 선택하는 경우 HCE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CE 교통카드 사용 시 LTE, WI-Fi 등 데이터 연결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연결이 안된 경우에도 최대 4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충전 방법
후불 교통카드는 별도의 충전이 필요없이 사용된 만큼 결제됩니다.
선불 교통카드는 아래와 같이 충전 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선불 교통카드 충전 방법
1단계) 삼성월렛(Wallet) 앱 실행 후 전체 > 티머니(선불)을 선택해 주세요.
2단계) 충전을 누르고 충전 금액 입력 후 지문 또는 비밀번호로 결제를 진행해 주세요.

① 삼성월렛(Wallet) 앱 실행

② 전체

③ 선불 교통카드 선택

④ 충전

⑤ 충전 금액 선택

⑥ 지문 또는 비밀번호로 결제
교통카드 미지원 제품 및 오류 해결 방법 안내
• 교통사업자인 티머니 및 모바일 이즐에서 인증하지 않은 휴대전화인 경우, 삼성월렛에서 교통카드라는 메뉴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사용하시는 휴대전화의 교통사업자 인증을 위해서는 티머니 또는 모바일 이즐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사용하시는 USIM이 모바일 교통카드를 지원하고 휴대전화의 NFC가 켜짐 모드로 되어 있어야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 결제 시 플라스틱 교통 카드와 같이 터치하시면 두 장의 카드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모바일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하나, 결제모드에서는 인식되지 않으니 사용에 유의 바랍니다.
• 버스 및 지하철에 설치된 카드 휴대전화기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스마트폰에 등록한 교통 카드로 결제됩니다.
• Android 11부터 휴대폰 통신사와 USIM 개통 통신사가 서로 달라도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며, Android 10이하 버전인 경우 휴대폰 통신사와 USIM 개통 통신사가 동일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 티머니 고객센터 : 1644-0088
- 모바일이즐(캐시비)고객센터 : 1644-0006
※ 설명된 기능 및 메뉴의 명칭과 진입 경로, 화면 구성은 모델 및 적용된 소프트웨어, 앱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으로도 궁금증 또는 불편이 해결되지 않으면 고객센터(1588-3366, 통화요금 : 발신자 부담)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