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삼성 월렛에 자동차의 디지털 키를 등록해 보세요.

  • 날짜 2023-04-01
  • 조회수 94,911

스마트폰에 자동차의 디지털 키를 등록해 자동차 문을 열거나 잠그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Q : 디지털 키는 어떤 갤럭시 기기에서 사용 할 수 있나요?

A : 디지털 키는 아래의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OS 업데이트는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키의 새로운 기능(키 공유, UWB 방식)을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13 OS 이상의 소프트웨어 및 최신 디지털 키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키 앱의 업데이트는 Galaxy Store > 메뉴 > 업데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스마트폰 모델 목록은 자동차 제조사 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  제네시스 / 기아 / 현대자동차 차량 이용 시


 • 사용 가능 모델 : 갤럭시 S20 시리즈(S20FE 제외), S21 시리즈, S22 시리즈, S23 시리즈(S23 FE 포함), S24 시리즈, 노트20 시리즈, Z 플립 5G, Z 플립3, Z 플립4, Z 플립5, Z 폴드2, Z 폴드3, Z 폴드4, Z 폴드5


☐  BMW 차량 이용 시


 • 사용 가능 모델 : 갤럭시 S20 시리즈(S20FE 제외), S21 시리즈, S22 시리즈, S23 시리즈(S23 FE 포함), S24 시리즈, 노트20 시리즈, Z 플립 5G, Z 플립3, Z 플립4, Z 플립5, Z 폴드2, Z 폴드3, Z 폴드4, Z 폴드5


Q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는 어떻게 등록할 수 있나요?

A : 디지털 키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차량 제조사 app 설치 또는 등록 안내 메시지를 수신하여야 합니다.


① 지원하는 자동차 제조사의 안내에 따라 자동차 앱에 자동차 정보를 등록합니다.

② 실물 열쇠를 휴대하여 자동차에 탑승하고, 자동차 네비게이션 메뉴 안내에 따릅니다.

③ 자동차 제조사 앱의 디지털 키 등록 메뉴를 누릅니다.

④ 삼성 월렛이 실행되고, 앱의 안내에 따라 디지털 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삼성 월렛을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지문 등록 등 삼성 월렛 설정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A : 디지털 키는 편의를 위하여 실제 자동차 키를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디지털 키 등록을 완료한 뒤, 스마트폰의 NFC/UWB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잠금 설정 및 해제 동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스마트폰을 인식하면, 자동차에 따라 자동차의 화면에서 엔진 시동 가능 여부가 안내 될 수 있습니다.


1) NFC방식 : 스마트폰 후면을 자동차 문 손잡이에 가까이 대면 잠금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탑승하여 무선 충전 패드에 스마트폰을 거치하여 스마트폰이 인식되면, 시동버튼을 눌러 자동차의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시동이 걸린 이후에는 스마트폰 거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가 스마트폰을 인식하지 못할 경우, 무선 충전 패드 위에 있는 스마트폰의 위치나 방향을 조금씩 바꾸어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2) UWB방식 :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자동차 근처로 접근하면 자동차 문 잠금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탑승하여 스마트폰이 인식되면, 시동버튼을 눌러 자동차의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사용을 종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더 보기(⁝) > 삭제를 선택합니다. 완료하기 위해 지문 인식이 필요합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를 사용하려면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한가요?

A : 네트워크 연결이 없어도 이미 등록된 디지털 키가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없는 경우에는 디지털 키를 새롭게 등록 할 수 없습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공유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디지털 키 공유는 자동차 주인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연락처 추가를 선택합니다. 앱의 안내에 따라 스마트폰의 권한을 사용하도록 허용합니다.

③ 연락처 추가를 다시 선택하고, 저장된 연락처 목록에서 수신자를 결정합니다.

④ 키 공유 수신자의 이름, 자동차 사용 권한, 사용 기간을 결정합니다.

⑤ 키 보내기 선택 후 지문 인식을 진행합니다.

⑥ 문자메시지가 실행되고 보내기 버튼을 눌러 공유 초대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⑦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공유 수신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아래의 과정으로 키 공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주인과 키 공유 수신자의 스마트폰 모두 최신의 안드로이드 13 OS 이상의 소프트웨어와 최신 디지털 키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키 공유를 선택합니다.

③ 삼성 월렛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 인식을 진행합니다.

④ 키 공유 수신자의 이름, 자동차 사용 권한을 결정하고 키 보내기를 누릅니다.

⑤ 키 공유 수신자 또는 메시지 앱(문자메시지, 이메일, 메신저)을 선택합니다.

이전 과정에서 선택한 공유 초대 메시지를 보낼 앱이 실행되고 발송을 완료합니다.

⑥ 키 공유 수신자를 확인하기 위한 인증 코드를 확인하고 전달합니다.

보안 강화를 위해 인증 코드는 공유 초대 메시지와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⑦ 공유 초대가 완료 되면,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키 공유 수신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공유를 수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자동차 주인으로부터 공유 초대 문자 메시지를 수신 받았을 경우에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① 문자 메시지에서 공유 초대 메시지를 열고 키 보기를 누릅니다

② 삼성 월렛이 실행되고, 앱의 안내에 따라 디지털 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삼성 월렛을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지문 등록 등 삼성 월렛 설정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공유 초대 메시지는 문자메시지, 이메일, 메신저 앱을 통해서도 수신할 수 있습니다.

키 공유 수신자는 키 공유 수락 과정에서 인증을 요청 받거나 디지털 키 활성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주인과 키 공유 수신자의 스마트폰 모두 최신의 안드로이드 13 OS 와 디지털 키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디지털 키 활성화 방법

1) 인증 코드

   -  키 공유 수신자는 자동차 네비게이션 화면의 안내에 따라 자동차 주인으로부터 전달받은 인증 코드를 입력합니다.

2) 실물 자동차 키

  - 키 공유 수신자는 실물 자동차 키를 소지하고 자동차 네비게이션 화면의 안내에 따릅니다.

3) 활성화 완료된 디지털 키

  - 키 공유 수신자는 활성화 완료된 디지털 키를 소지하고 자동차 네비게이션 화면의 안내에 따릅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공유를 종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디지털 키 공유 종료는 자동차 주인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공유 수신자를 선택합니다.

③ 키 취소를 선택하면 지문인식이 필요합니다.

④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공유 종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다른 사람이 나의 갤럭시 스마트폰에 등록된 디지털 키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싶습니다.

A : NFC 방식으로 등록된 디지털 키에만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더 보기(⁝) > 보안을 선택합니다.

③ 본인 인증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완료하기 위해서는 지문 인식이 필요합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부족하여 전원이 꺼졌습니다. 디지털 키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부족하여 전원이 꺼진 경우 NFC 방식으로 5시간 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 인증 기능이 활성화 된 경우 지문 인식이 불가능하여 디지털 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 갤럭시 스마트폰을 분실하였습니다. 어떻게 디지털 키를 사용중지 할 수 있나요?

A : 디지털 키를 등록한 스마트폰을 분실한 경우, 보안을 위해 차량에서 해당 디지털 키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 SmartThings Find(smartthingsfind.samsung.com)에 접속하여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잠그면 디지털 키 사용이 중지됩니다.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원격으로 삭제하면 등록된 디지털 키도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