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디지털 키는 어떤 기능인가요?

  • 날짜 2022-08-29
  • 조회수 4,978

디지털 키는 편의를 위하여 실제 자동차 키를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디지털 키 등록을 완료한 뒤, 스마트폰의 NFC/UWB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

Q. 디지털 키는 어떤 갤럭시 기기에서 사용 할 수 있나요?

A.디지털 키는 보안 정책 상 1대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기기 간의 정보 이동이나 복제가 불가능하며,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한 경우 등록이 다시 필요합니다.

여러 갤럭시 기기에서 동일한 삼성 계정을 이용하여 디지털 키를 등록하여 사용 할 수 없습니다.

① 제네시스 / 기아 / 현대자동차 차량 이용  시 

안드로이드 11 OS 이상의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아래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사용 가능 모델 : 갤럭시 S20 시리즈(S20FE 제외), S21 시리즈, S22 시리즈, S23 시리즈, 노트20 시리즈, Z 플립 5G, Z 플립3, Z 플립4, Z 플립5, Z 폴드2, Z 폴드3, Z 폴드4, Z 폴드5

 • 갤럭시 모델에 따라 안드로이드 12 OS 이상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Android OS 버전은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안드로이드 버전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BMW 차량 이용 시 

안드로이드 12 OS 이상의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아래의 모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사용 가능 모델 : 갤럭시 S20 시리즈(S20FE 제외), S21 시리즈, S22 시리즈, S23 시리즈, 노트20 시리즈, Z 플립 5G, Z 플립3, Z 플립4, Z 플립5, Z 폴드2, Z 폴드3, Z 폴드4, Z 폴드5

 • 디지털 키의 새로운 기능(키 공유, UWB 방식)을 이용하려면 최신 안드로이드 13 OS 이상의 소프트웨어 및 최신 디지털 키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지원 가능한 스마트 폰 모델 목록은 자동차 제조사 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모델은 순차적으로 확장 될 예정입니다.


Q.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차 키는 어떻게 등록할 수 있나요?

A. 디지털 키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차량 제조사의 앱 설치 또는 등록 안내 메시지를 수신하여야 합니다.

① 지원하는 자동차 제조사의 안내에 따라 자동차 앱에 자동차 정보를 등록합니다.

② 실물 열쇠를 휴대하여 자동차에 탑승하고, 자동차 네비게이션 메뉴 안내에 따릅니다.

③ 자동차 제조사 앱 내 디지털 키 등록 메뉴를 누릅니다.

④ 삼성 페이가 실행되고, 앱 의 안내에 따라 자동차 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삼성 페이를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지문 등록 등 삼성 페이 설정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차 키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A. 디지털 키 사용하기 (NFC 방식)

① 자동차 키 등록을 완료한 뒤,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차 문 손잡이의 잠금 장치를 해제 또는 설정하여 출입할 수 있습니다.

② 자동차에 탑승하여 무선 충전 패드에 스마트폰을 거치하면, 자동차의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시동이 걸린 이후에는 스마트폰 거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Q. 디지털 키 사용을 종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1단계: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 2단계: 더 보기(⁝) → 삭제를 선택합니다. 완료하기 위해 지문인식이 필요합니다.


Q.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사용을 종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더 보기(⁝) > 삭제를 선택합니다. 완료하기 위해 지문인식이 필요합니다.


Q.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공유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디지털 키 공유는 자동차 주인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연락처 추가를 선택합니다. 앱의 안내에 따라 스마트폰의 권한을 사용하도록 허용합니다.

③ 연락처 추가를 다시 선택하고, 저장된 연락처 목록에서 수신자를 결정합니다.

④ 키 공유 수신자의 이름, 자동차 사용 권한, 사용 기간을 결정합니다.

⑤ 키 보내기 선택 후 지문 인식을 진행합니다.

⑥ 문자메시지가 실행되고 보내기 버튼을 눌러 공유 초대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⑦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공유 수신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아래의 과정으로 키 공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주인과 키 공유 수신자의 스마트폰 모두 최신의 안드로이드 13 OS 이상의 소프트웨어와 최신 디지털 키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키 공유를 선택합니다.

③ 삼성 페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 인식을 진행합니다.

④ 키 공유 수신자의 이름, 자동차 사용 권한을 결정하고 키 보내기를 누릅니다.

⑤ 키 공유 수신자 또는 메시지 앱(문자메시지, 이메일, 메신저)을 선택합니다.

이전 과정에서 선택한 공유 초대 메시지를 보낼 앱이 실행되고 발송을 완료합니다.

⑥ 키 공유 수신자를 확인하기 위한 인증 코드를 확인하고 전달합니다.

보안 강화를 위해 인증 코드는 공유 초대 메시지와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⑦ 공유 초대가 완료 되면,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키 공유 수신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공유를 수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자동차 주인으로부터 공유 초대 문자 메시지를 수신 받았을 경우에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① 문자 메시지에서 공유 초대 메시지를 열고 키 보기를 누릅니다.

② 삼성 페이가 실행되고, 앱의 안내에 따라 자동차 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삼성 페이를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지문 등록 등 삼성 페이 설정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공유 초대 메시지는 문자메시지, 이메일, 메신저 앱을 통해서도 수신할 수 있습니다.

키 공유 수신자는 키 공유 수락 과정에서 인증을 요청 받거나 디지털 키 활성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주인과 키 공유 수신자의 스마트폰 모두 최신의 안드로이드 13 OS 와 디지털 키 앱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디지털 키 활성화 방법

1) 인증 코드

  - 키 공유 수신자는 자동차 네비게이션 화면의 안내에 따라 자동차 주인으로부터 전달받은 인증 코드를 입력합니다.

2) 실물 자동차 키

  - 키 공유 수신자는 실물 자동차 키를 소지하고 자동차 네비게이션 화면의 안내에 따릅니다.

3) 활성화 완료된 디지털 키

  - 키 공유 수신자는 활성화 완료된 디지털 키를 소지하고 자동차 네비게이션 화면의 안내에 따릅니다.


Q.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 공유를 종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디지털 키 공유는 자동차 주인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공유 수신자를 선택합니다.

③ 키 취소를 선택하면 지문인식이 필요합니다.

④ 키 상세 정보 화면에서 공유 종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다른 사람이 나의 갤럭시 스마트폰에 등록된 디지털 키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싶습니다.

A : NFC 방식으로 등록된 디지털 키에만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① 등록된 디지털 키를 선택하여 키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② 더 보기(⁝) > 보안을 선택합니다.

③ 본인인증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완료하기 위해 지문인식이 필요합니다.


Q.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키를 등록, 이용 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① 스마트폰에 디지털 키를 등록을 시작했으나 완료되지 않습니다.

디지털 키를 등록할 때,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1~3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앱의 안내에 따라 등록 과정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키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및 스마트폰 모두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합니다. 네트워크가 원할 하지 않는 장소에서 등록을 시도 할 경우 네트워크 연결이 불안정 하거나 연결이 끊어 질 수 있으므로 장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② 하나의 자동차에 여러 개의 디지털 키를 등록할 수 있나요?

디지털 키는 하나의 자동차에 한 명의 주 사용자만 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는 키의 공유 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디지털 키를 사용하려면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한가요?

네트워크 연결이 없어도 이미 등록된 디지털 키가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없는 경우에는 디지털 키를 새롭게 등록 할 수 없습니다.


④ 스마트폰을 분실하였습니다. 어떻게 디지털 키를 사용 중지 할 수 있나요?

스마트 폰을 분실한 경우 인터넷 > SmartThings Find (smartthingsfind.samsung.com)에 접속하여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잠그는 경우 디지털 키 사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경우 등록된 디지털 키도 삭제됩니다.


⑤ 자동차 무선 충전 패드에 스마트폰을 거치했으나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디지털 키의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키가 차량 회사의 서버에 등록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공유 키의 경우 부여된 권한에 따라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키의 사용 권한은 삼성 페이 내 해당 디지털 키를 선택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⑥ 자동차 문 손잡이에 스마트폰을 가까이 대었으나 자동차 문을 열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NFC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페이에서 디지털 키를 선택하면 현재 디지털 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키의 사용이 종료된 상태인 경우 디지털 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⑦ 모든 자동차 문 손잡이에서 디지털 키가 작동하나요?

자동차의 모델에 따라 디지털 키를 사용할 수 있는 문의 위치가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동차 제조사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⑧ 모든 자동차의 무선 충전 패드의 위치가 같은 곳에 있나요?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엔진 시동 시, 스마트폰을 거치하는 무선 충전 패드의 위치가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동차 제조사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⑨ 인증 확인을 하고 나서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디지털 키의 상세정보에서 추가 메뉴의 보안설정을 활성화 경우에는 자동차 문을 열거나 잠글 시에 보안 인증 확인을 하게 됩니다. 지문 인식을 통해 인증 확인이 되고, 1분 이내에 자동차 문 손잡이에 스마트폰 NFC 태깅을 진행해야 합니다. 보안설정을 활성화하고 스마트폰 전원을 종료하는 경우, 지문인식이 불가능하여 디지털 키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⑩ 스마트폰 배터리가 부족하여 전원이 꺼졌습니다. 디지털 키를 사용할 수 있나요?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부족하여 전원이 꺼진 경우 5시간 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 상세정보에서 보안 기능을 활성화 한 경우 지문인식이 불가능하여 디지털 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