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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음질) 증상 해결을 위한 TV 간단 가이드

  • 날짜 2022-10-07
  • 조회수 16,373

TV시청 중 TV 소리가 작아졌다 커졌다 반복해요?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TV 시청 중 TV 소리가 작아졌다, 커졌다하는 반복 증상으로 너무 불편해요?

A : 방송국에서 제작하는 방송 프로그램에 따라 음성 레벨 차이가 발생되는 증상이며, 주로 정규방송 채널보다, 유선방송 채널에서 발생될수 있습니다.
방송 프로그램 채널  

Q : TV 시청 중 소리가 작아졌다, 커졌다하는 반복 증상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A : 채널마다 음량 크기가 다른 것을 보완하기 위해 TV 자동 음량 기능을 사용해 주세요.
※ 14년 이전 : 리모컨 메뉴 → 음량 → 자동음량 → 켜기 또는 통(심야)
※ 15년 이후 : 리모컨 홈 또는 메뉴 → 음량 → 스피커 설정 → 자동음량 → 켜기 또는 보통(심야)
※ 18년 이후 : 리모컨 홈 또는 메뉴 → 설정 → 음량 → 전문가 설정 → 자동음량 → 켜기

■ 2022년 자동 음량 설정하는 방법
   ※ 모델마다 설정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1.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1.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2.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왼쪽(←) 방향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2.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왼쪽(←) 방향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3. TV 리모컨 오른쪽(→)방향 버튼을 눌러 '전체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3. TV 리모컨 오른쪽(→)방향 버튼을 눌러 '전체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4. ① 음향 → ② '전문가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4. ① 음향 → ② '전문가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5. 전문가 설저의 '자동 음량'을 켜기(ON)로 변경해 주세요.(색이 있는 ON 상태)
5. 전문가 설저의 '자동 음량'을 켜기(ON)로 변경해 주세요.(색이 있는 ON 상태)

Q : 셋탑박스 자체 음량크기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A : 셋탑박스 리모컨에 셋탑박스 음량 조절 버튼과 TV 음량 조절 버튼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버튼 확인 후 셋탑박스 음량 조절을 해주세요.
SK, KT 셋탑박스의 TV음량 버튼과 셋탑 음량 버튼 
LG 셋탑박스의 TV음량 버튼과 셋탑 음량 버튼  

1) TV 시청 중 음량이 작아 지거나, 커지는 증상은 방송 채널마다 음성 레벨 차이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증상을 요약하면,
- TV 시청 중 갑자기 소리가 작아지거나, 켜지는 경우
- 다른 채널 변경 시 이전 채널보다 소리가 작은 경우
- 정규 방송과 유선 방송 음량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TV 자동 음량 기능이 적용되어 있으며, 자동 음량켜기(동작)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자동 음량이 선택된 모습

2) 셋탑박스 음량을 낮게(15이하) 설정 시, 음성 레벨 차이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셋탑박스 음성 출력 신호에 따라 음성 크기가 다를 수 있어, 셋탑박스 볼륨은 높게(Max), TV 볼륨은 15 정도로 설정하여 사용을 권장합니다.
셋탑박스 음량을 낮게(15이하) 설정시, 음성레벨 차이로 발생하는 증상    


 TV 시청 중 음성 끊김 증상이 반복되요?

- 입력신호가 약하거나, 연결 기기 또는 연결 케이블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TV 시청 중 소리가 안나 오거나 끊김 증상이 있어요?

 A : TV 시청 중 소리가 안 나오거나 끊김 증상은 방송 신호 수신상태가 미약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Q : TV 시청 중 소리 끊김 증상 발생 시 TV에서 이상 여부를 진단할 수 있나요?

A : TV 시청 중 TV 자가 진단 기능을 이용하여,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가 진단 내 음질 테스트 : 리모컨 홈 버튼을 눌림 →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케어 →  자가 진단 → 음질 테스트 선택
 자가 진단 내 음질 테스트는 TV 음량을 진단하는 기능으로 연결 기기 (셋탑박스, 사운드바 등) 분리 후 테스트 필요

1.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1.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2.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왼쪽(←) 방향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2. TV 홈 메뉴가 뜨면 TV 리모컨 왼쪽(←) 방향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3. TV 리모컨 오른쪽(→)방향 버튼을 눌러 '전체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3. TV 리모컨 오른쪽(→)방향 버튼을 눌러 '전체 설정'으로 이동 후 선택해 주세요.

4.① 고객지원 → ②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해 주세요.
4.① 고객지원 → ② '디바이스 케어'를 선택해 주세요.
     
5.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5. 디바이스 케어의 '자가 진단'을 선택해 주세요.
   
6. 자가 진단의 '음질 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6. 자가 진단의 '음질 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7. 음질 테스트에서 ''를 선택해 주세요.
7. 음질 테스트에서 '예'를 선택해 주세요.           

Q : TV시청 중 음성 끊김 증상으로 셋탑박스 업체를 통해 점검을 받았지만, 셋탑박스는 정상이라고 해요?

A : 셋탑박스는 정상일 수 있으나, TV와 연결된 케이블 이상일 수 있으므로 다시 연결이 필요합니다.
→ 셋탑박스 또는 사운드바의 전원을 끄고 켜거나, TV와 연결된 HDMI 케이블을 분리 후 다시 연결해 주세요.  
TV와 연결된 HDMI 케이블을 분리 후 다시 연결해 주세요


중요 체크 사항 

  TV 시청 중 소리가 끊기는 증상은 외부 신호(설치 앱에서 전달되는 외부 신호 등)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원인 파악을 먼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화면은 정상이며, 음성(소리)만 끊김 증상인지 확인하여 주세요.

→ 화면은 정상이나 소리만 끊기는 증상이 있다면 외부 신호 문제입니다.

2) TV 자가진단 내 음질 테스트 진행 시 외부기기 분리 후 음질테스트를 진행해 주세요.

→ 자가진단 내 음질테스트는 TV만 진단하는 기능으로 외부기기 고장 진단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3) 셋탑박스 또는, 사운드바를 재부팅해 주세요.

4) 셋탑박스 연결 후 발생되는 증상일 경우, 연결된 케이블 (HDMI) 다시 연결해 주세요.

→ HDMI ARC를 연결하여 사용 시 일시적인 통신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 연결된 케이블 (HDMI)을 다시 연결해 주세요.

5) 사운드바 연결 후 발생되는 증상은 연결된 유선 케이블을 재연결해 주세요.

무선 (블루투스) 연결 후 발생되는 증상은 TV와 사운드바를 초기화 후 다시 연결해 주세요.


 TV에서 뚝뚝~딱딱~틱틱 소리가 발생해요?

- 제품의 온도변화에 의하여, 외관 케이스 및 스크류 체결 부위의 수축 / 팽창에 의하여 발생

※  아래 설명이 보이지 않는다면 키보드의 ' F5 ' 버튼을 1번 누른 뒤 다시 클릭해 주세요.

Q : TV 시청 중 또는 TV사용후 전원 OFF시 뚝뚝~ 딱딱 소리가 발생해요?

체온계 그림

A : 시청 중 뚝뚝~딱딱 소리나, TV 사용 후 전원 끌때(OFF) 뚝뚝~ 딱딱 발생하는 소리는 TV 주변 온도 변화로 인해 TV 정면 패널과 후면 케이스 교체하는 부위 수축과 팽창으로 뚝뚝~ 딱딱~ 등 소리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TV 시청 중 TV 내부 온도 상승에 따라 수축/팽창으로 전/후면 케이스 조립 부분의 스크류 체결 부위, 내부 금속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소리이므로 제품 고장성 문제가 아닙니다.
안심하시고 사용해 주세요.      
TV 뒷면 모습


중요 체크 사항

   TV 내부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는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발생 원인을 확인해 주세요.

- 열에 의한 수축/팽창 소리 : 뚝뚝~딱딱 짧게 끝나는 소리로 TV 사용 후 전원 OFF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호에 의한 소리 : 삐익~, 웅~, 픽~ 지이익 길게 끝나는 소리는 셋탑박스 등 주변기기에 의한 소리입니다.

※ 자가진단 내 음질테스트는 TV 음량을 진단하는 기능으로 연결기기 (셋탑박스, 사운드바 등) 분리 후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안내해 드린 부분이 아니라면 동작 상태나 TV 내부 점검이 필요합니다.

저희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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