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 월렛에 학생증을 추가해 보세요.

  • 날짜 2023-06-26
  • 조회수 7,511

지원 학생증 - 교육부의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학생증, 하나카드에서 발급한 체크카드 겸용 고등학교 학생증, ISIC 한국대표부(키세스투어㈜)에서 발급한 국제학생증


1. 주요 안내사항

 Q : 학생증을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1) 등록된 학생증을 선택하여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2) 더 보기(⁝) → 삭제를 선택합니다. 

 Q : 삼성 계정을 탈퇴하면 휴대전화에 등록한 학생증은 어떻게 되나요?

 A : 삼성 계정을 탈퇴하시면 휴대전화에 등록된 학생증은 삭제됩니다.

 Q : 휴대전화를 변경하였습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A : 전화번호, 휴대전화 기기가 변경되거나 휴대전화를 초기화한 경우 휴대전화 명의자(USIM 명의자), 삼성 계정 명의자가 동일하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 후 삼성 월렛 실행 시 본인인증(실명인증 및 생체인증, 결제비밀번호) 후 삼성 월렛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증 정보는 삭제되어 재 등록이 필요합니다.

 Q : 휴대전화를 분실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A : SmartThings Find 웹사이트 (https://smartthingsfind.samsung.com)에서 분실하신 휴대전화의 위치 뿐만 아니라 기능 잠금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2. 혁신공유대학 학생증

 Q : 디지털 혁신공유대학은 무엇인가요? 

 A :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대학 간 상호 공유와 협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입니다. 참여 대학 간 학사제도 상호 개방을 통해 타 학교의 교양 및 전공 교과목을 수강 가능합니다.

 Q : 학생증 추가가 가능한 학교는 어디인가요? 

 A : 강원대, 경기과학기술대, 경남정보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고려대, 대구대, 부산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영진전문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조선이공대, 중앙대, 포항공대, 한동대, 한양대 23개대의 학생 중, 혁신공유대학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학생은 삼성 월렛에 모바일 학생증 추가가 가능합니다. 향후 혁신공유대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교를 대상으로 지속 확대될 예정입니다.

 Q : 모바일 학생증은 어떻게 추가하나요?

 A : 학생증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SKT 모바일지갑 서비스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1) 삼성 월렛 > 메뉴 > 학생증을 선택하여 등록을 시작합니다.
       (2) 삼성 월렛 어플리케이션에 로딩된 SKT 모바일지갑 서비스에 가입합니다.
       (3) SKT 모바일지갑 서비스에서 혁신공유대학 신분증을 발급받습니다.
       (4) 삼성 월렛에 학생증이 추가됩니다.

SKT 모바일지갑 서비스 가입과 학생증 발급은 통신사 상관없이 모든 통신사 사용자가 가능합니다.
다수의 유심을 사용할 경우, 휴대 전화 번호와 학교 측에 등록된 전화번호가 동일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Q : 모바일 학생증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A : 발급 받은 학생증을 통해 혁신공유대학 포털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 ID (임시학번) 발급 및 비밀번호 없이, 포털에서 제공하는 웹페이지의 QR코드만 스캔하면 간편하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향후 각 대학의 포털/수강신청 사이트 및 다양한 웹사이트에서의 로그인 기능이 추가됩니다.


3. 하나 체크카드 고등학교 학생증

 Q : 하나카드에서 발급한 학생증 겸용 체크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 월렛에 어떻게 추가할 수 있나요? 

 A : 하나 학생증 겸용 체크카드를 삼성 월렛 등록 시, 학생증 추가 선택을 하는 경우에만 학생증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이미 학생증 겸용 체크카드를 삼성 월렛에 등록하여 사용 중인 경우에는 학생증 추가를 별도로 진행할 수 있나요? 

 A : 체크카드 삭제 후 재등록 과정에서 학생증 추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Q : 삼성 월렛에 보이는 학생증 정보가 실제 정보와 다릅니다. 수정할 수 있나요? 

 A : 삼성 월렛은 하나카드에서 확인된 학생증 정보를 기준으로 학생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증에 보여지는 정보(사진/이름/학교명/바코드 등)가 실제와 다른 경우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 하나카드에서 발급한 학생증 겸용 체크카드를 가지고 있는데 삼성 월렛에 추가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삼성 월렛은 하나카드에서 확인된 학생증 겸용 여부를 기준으로 학생증을 추가하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발급 과정 중에 발생한 오류는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로 문의 바랍니다.


4. 국제학생증 

 Q : 국제학생증은 어떻게 삼성 월렛에 추가할 수 있나요?

 A : 삼성 월렛 메뉴 화면에서 모바일 신분증 메뉴를 선택한 뒤 우측 상단의 + 표시를 클릭하면 국제학생증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학생증 항목 클릭 후, ISIC 한국대표부인 키세스투어㈜에서 발급한 고객확인번호를 입력하면 본인 확인 등을 거쳐 국제학생증이 추가됩니다.

 Q : 고객확인번호는 어디서 확인 가능한가요?

 A : 고객확인번호는 국제학생증 신청, 학적 승인 및 발급비용 결제완료 후에 키세스투어㈜에서 발송하는 MMS 또는 신청사이트(www.isic.co.kr/myid)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Q : 삼성 월렛과 국제학생증에 등록된 개인정보(이름, 생년월일)가 상이하여 삼성 월렛에서 학생증 추가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 : 국제학생증 발급처인 키세스투어㈜ 고객센터(info@isic.co.kr, 1688-9367) 에서 개인정보 확인 바랍니다.

 Q : 고객확인번호 또는 유효기간 오류로 국제학생증 추가가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 : 국제학생증 발급처인 키세스투어㈜ 고객센터(info@isic.co.kr, 1688-9367) 에서 고객확인번호와 유효기간 확인 바랍니다.

 Q : 삼성 월렛에 국제학생증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추가된 학생증의 정보가 실제와 다릅니다. 어떻게 수정할 수 있나요?  

 A : 삼성 월렛에 추가되는 모바일 학생증은 키세스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입니다. 학생증 정보가 잘못 기재된 경우 국제학생증 발급처인 키세스투어㈜ 고객센터 (info@isic.co.kr, 1688-9367)로 문의 바랍니다.

5. 대학교 학생증

 Q : 대학교 학생증 등록이 가능한 학교는 어디인가요?

 A : 아주대학교입니다.
       24년부터 순차적으로 지원 대학이 추가될 예정이며, 현재 지원되는 대학교 목록은 삼성 월렛 메뉴 화면에서 모바일 신분증 메뉴를 선택한 뒤 대학교 학생증을 선택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Q : NFC 태깅 및 QR 코드 스캔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NFC 및 QR 사용에 이슈가 있는 경우, 학교 상황실(031-219-2245)로 문의 바랍니다.

 Q : 단말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NFC 태깅을 할 수 있나요?

 A : 안드로이드 OS 버전 12 이상인 경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NFC태깅이 가능합니다.

 Q : 학생이면서 교직원입니다. 두 가지 모두 삼성 월렛에 등록할 수 있나요?

 A : 학생증과 교직원증을 각각 등록할 수 있습니다.

 Q : 학생증과 교직원증을 삼성 월렛에 등록했습니다. NFC 태깅에 사용될 기본 신분을 설정할 수 있나요?

 A : 등록된 학생증 혹은 교직원증을 선택하여 상세 정보 화면을 실행합니다.
        더 보기(⁝) → ‘기본 대학교 학생증 변경’ 메뉴를 통해 학생증 혹은 교직원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 학생증과 교직원증을 동일한 빈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세 정보 화면에서 신분을 변경하는 방법 외에 NFC 태깅에 사용될 신분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 빠른 실행 탭 내에서 학생증 혹은 교직원증을 선택한 후에 태깅 하면 선택한 신분으로 태깅 됩니다. (1회 성으로 권한이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