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 월렛에 운전면허증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날짜 2024-03-01
  • 조회수 14,816

삼성 월렛에 등록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78조 2를 근거로 실물 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는 정부에서 발행한 신분증입니다.


Q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무엇인가요?

A : 실물 운전면허증 없이도 온,오프라인의 신원확인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이용 가능한 신분증입니다.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는 국가 신분증인 삼성 월렛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원확인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사용해 보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 방법

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선택하세요

① 삼성 월렛 > 모바일 운전면허증  

인증하기를 눌러주세요

② 인증하기

지문이나 핀으로 인증하세요

③ 지문/PIN 등으로 인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 이미지입니다

④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



Q : 누가 사용할 수 있나요?

A : IC 칩이 내장된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분은 삼성 월렛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지하고 계신 운전면허증이 IC 운전면허증인지 확인해 보세요.

운전면허증 사진 아래에 모바일 신분증 로고가 있으면 IC 운전면허증 입니다.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를 방문하거나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IC 운전면허증 온라인 신청하기


Q :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은 무엇인가요?

A : One UI 6.1 이상의 모든 갤럭시 휴대폰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당 휴대폰의 삼성 월렛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S23, S23+,S23 Ultra 모델은 One UI 6.0 이상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 공공기관에서 민원 처리시, 은행에서 신분증이 필요할 때, 편의점에서 성인 확인이 필요할 때 등 신분증이 필요한 온,오프라인의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확인서비스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A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정부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으로 실물 면허증과 동등한 지위와 사용성을 가지고 있어 실물 면허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운전면허확인서비스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정된 제휴처에서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제출하면 모든 개인 정보가 전달되나요?

A : 아니요, QR코드 방식을 통해 검증자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전달됩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성인인증을 위해 QR코드를 사용하면, 성인 여부만 확인되고 그 이외의 정보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QR코드 자체에는 검증을 위한 정보가 암호화되어 담겨있습니다. 추가로 QR코드는 도용을 막기 위해 캡처하실 수 없으며, 30초가 경과되거나 검증에 사용된 경우 자동 폐기되고 새로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Q : 이름, 휴대폰 번호, 이동통신사, 기기 등을 변경해도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나요?

A : 아니요, 변경된 정보 등록을 위해 실물 운전면허증을 비롯해 고객님의 정보를 새로 등록 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새로 등록할 경우, 기존에 저장된 정보는 자동으로 모두 삭제됩니다.


Q : 면허 정보가 변경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 시스템과 연동하여 실물 운전면허증 상태와 동일하게 반영됩니다. 따라서 실물 운전면허증의 면허 정보가 변경된 경우 삼성 월렛에 등록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업데이트하거나 삭제 후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①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은 경우]

면허증을 갱신한 경우, 종별 면허를 추가 취득한 경우, 분실 후 새로 발급한 경우에는 기존 면허 정보가 자동으로 무효 처리되니, 삭제 후 재등록해야 합니다.


② [운전면허가 정지된 경우]

운전면허가 정지된 경우, 해당 정지 기간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하실 수 없으며 정지 기간이 만료된 시점부터 다시 정상 이용 가능합니다.


③ [운전면허증 주소가 변경된 경우]

삼성 월렛에서 주소 정보 업데이트 요청을 할 때 본인인증 후 주소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④ [운전면허가 취소된 경우]

운전면허가 취소된 경우, 기존 면허 정보는 무효 처리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하시기 위해 운전면허증 재취득이 필요하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Q : 휴대폰을 분실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A :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등록된 지문 인식 또는 비밀번호 입력 필요하기 때문에 휴대폰을 습득한 타인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더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삼성 프라이버시 포탈(https://privacy.samsung.com)이나 SmartThings Find(https://smartthingsfind.samsung.com)에서 휴대폰 전체를 잠금 설정 혹은 삼성월렛 데이터 삭제를 진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