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Anynet+ (HDMI-CEC) 사용 방법이 궁금해요

  • 날짜 2023-07-11
  • 조회수 3,816


TV와 연결된 외부 기기  모습


HDMI-CEC (Anynet+)는 HDMI-Consumer Electronics Control의 약자로 TV와 연결된 외부 기기 중 HDMI-CEC를 지원하는 HDMI 기기를

TV 리모컨 하나로 제어함으로써 외부 기기를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TV 리모컨으로 사운드 바나 셋톱박스 등 TV와 HDMI로 연결된 기기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게임기와 같은 장치를 시작하면 TV의 전원을 동시에 켜고 끌 수 있습니다.



1. Anynet+를 사용하면 좋은 점 

TV 리모컨 만을 사용하여 연결된 여러 기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TV 리모컨 만을 사용하여 연결된 여러 기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외부 기기를 켜거나 끌 수 있으며, 셋톱 박스의 채널, 음량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연결된 외부 기기에서 콘텐츠 재생을 시작하면 스마트 TV가 자동으로 켜지고 입력 모드가 전환됩니다.

※ Anynet+ (HDMI-CEC)를 지원하는 외부 기기는 총 12대까지 연결할 수 있지만 같은 종류의 외부 기기는 3대까지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단, 홈시어터는 한 대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2. Anynet+ 사용 방법 

Anynet+(HDMI-CEC)를 사용하기 시작하려면 다음 단계를 참고하세요.


1)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러 왼쪽으로 이동 후 설정 → 전체 설정을 선택하세요.

TV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눌림


2) 연결 → 외부기기 관리를 선택하세요

연결 → 외부기기 관리를 선택하세요


3) Anynet+(HDMI-CEC)를 선택해서 기능을 켜주세요.

만약 CEC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Anynet+(HDMI-CEC)를 다시 선택해서 기능을 꺼주세요.

Anynet+(HDMI-CEC)를 선택해서 기능을 켜주세요


4) HDMI 케이블을 사용하여 스마트 TV와 기기를 연결하고 기기의 전원을 켜주세요.


5) TV 리모컨을 사용하여 연결된 장치의 메뉴 및 설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Anynet+ (HDMI-CEC)는 HDMI 버전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HDMI 버전을 확인한 후 HDMI 케이블을 교체하세요.

- HDMI-CEC를 지원하지 않는 외부 기기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Anynet+ (HDMI-CEC)는 HDMI-CEC를 지원하는 외부 기기가 전원 대기 또는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만 동작합니다.

- TV의 Anynet+ (HDMI-CEC) 기능을 끄면, 연결된 사운드바의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3. Anynet+ 문제 해결 방법 

연결된 기기 선택 모습


Anynet+(HDMI-CEC) 사용 중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TV 리모컨으로 외부 입력 기기의 채널, 음량 등이 변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외부 입력 기기 또는 TV의 전원이 예기치 않게 켜지거나 꺼질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외부 입력 모드가 선택될 수 있습니다.


만약 Anynet+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 TV 메뉴에서 Anynet+(HDMI-CEC) 메뉴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외부 입력 기기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기기가 HDMI-CEC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세요.

• TV 리모컨으로 올바른 외부 입력 모드를 선택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TV 홈 → 연결된 기기 → 외부 입력 모드 선택

• HDMI 케이블이 4K를 지원하는 정품 케이블인지 확인합니다.

HDMI 케이블에 "Ultra High Speed HDMI" 인쇄 또는 각인을 확인하세요.

• TV를 포함한 모든 기기의 전원 코드를 몇 분 동안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세요.

• 외부 입력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한 후 설치하세요.

• 마지막으로 외부 입력 기기에서 Anynet+를 사용하는데 여전히 문제가 있는 경우 기기 초기화 후 다시 연결해 보세요.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