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 E(C)416 점검 코드가 발생합니다.

  • 날짜 2023-08-18
  • 조회수 9,666

E416, C416, E463, C463, E464, C464, E465, C465  점검 코드가 발생하면서 에어컨이 꺼져요


 ■  이런 원인 일 수 있어요 

 -  E416, C416: 실외기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가 이동하는 배관의 표면온도를 측정하는 온도 센서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 E463, C463: 실외기 압축기에 장착된 센서에서 온도가 너무 높은 것을 감지하였을 때 가동을 멈추게 하고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 E464, C464: 실외기 압축기에서 과전류 발생이 감지되었을 때 압축기를 정지시키고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 E465, C465: 실외기 압축기에서 과부하가 일어나 과전류가 발생되었음이 감지되었을 때 압축기를 정지시키고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 이렇게 해결해 볼 수 있어요 

1. 실외기 통풍상태 확인 해 보기

  -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실외기가 열을 뿜어내지 못해 실외기 온도가 상승하여 점검코드가 발생하면서 멈출 수 있습니다.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세요.

      만약 , 실외기 후면 열교환기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다면 물을 뿌려 먼지를 제거 해 주세요 



특히, 실외기 실(베란다)의 문이나 창문을 닫아 놓고 사용하면 냉방 성능 떨어지고 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외기 실 문(또는 베란다 문)을 활짝~ 열어 주세요.



  ※ 만약 폭염이 계속 되고 있다면 

   - 폭염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높아 실외기에서 열 방출이 잘 안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1)  실외기 후면에 있는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주면 온도가 낮아져 정상 작동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을 뿌린 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계속 반복 된다면 서비스엔지니어 방문점검이 필요 합니다. 

 


     2) 실외기가 햇빛에 노출되어 있다면  열을 많이 받아 냉방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실외기 상판에 햇빛 가리개를 덮어 준다면 냉방 성능이 향상되어 전기요금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단, 실외기 후면 (공기가 흡입되는 곳) 또는 전면(공기가 나오는곳)은 햇빛 가리개로 가려지면  작동 중 멈출 수 있습니다.

           ※ 실외기 햇빛 가리개는 삼성전자 서비스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제품 초기화 해보기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0초 후에 올려 제품을 초기화 해보세요

차단기는 분전반(두꺼비집)에 위치하며 , 가정집의 분전반은 현관 입구에 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  분전반의 위치 및 종류는 설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