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매 시 일반형 배관과 매립형 배관 중 어떤것을 선택하나요?

  • 날짜 2016-06-12
  • 조회수 1,122


 매립배관 선택

 벽면에 배관연결구 또는 연결할 수 있는 배관이 있다면 매립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매립배관이란 말 그대로 벽면 혹은 바닥안에 매립된(숨겨진) 배관으로 선(先)매립배관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보통 아파트가 지어질 때 또는 주택이 공사중일 때 에어컨용 배관, 배선을 미리 벽면, 바닥에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에어컨을 구입 하실때 구입처에 선매립배관이라고 말씀하시고, 일반 배관이 아닌 매립배관용 배관을 구입,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실내기측 연결구 

실내기측 연결구 이미지


실외기측 연결구 

실외기측 연결구 이미지


 질소브로잉 작업

질소 브로잉 작업 이미지


매립배관을 이용한 연결을 하는 경우에는 “질소브로잉” 이라고 하여 배관내부의 수분, 이물질등을 제거하는 작업을 반드시 해야 하며 이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에어컨의 본래 냉방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매립배관으로 연결시에는 벽면 또는 바닥에 배관이 숨겨져 있으므로 외관상 깔끔하게 정리가 되지만 내부 배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 찾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배관 선택

벽면에 배관연결구 또는 연결할 수 있는 배관이 없다면 일반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배관은 가정용 냉방전용 에어컨인 경우 알루미늄 재질의 배관이며 벽면으로 구멍을 뚫는 등의 추가작업을 하여 실외기와 실내기를 연결하게 됩니다. 


1. 벽면에 구멍을 뚫어서 배관과 배수호스를 빼낸 모습 

벽면에 구멍을 뚫어서 배관과 배수호스를 빼낸 모습 

 2. 일반 배관 연결시 벽에 뚫린 구멍으로 에어컨 배관과 배수호스를 빼낸 모습

일반 배관 연결시 벽에 뚫린 구멍으로 에어컨 배관과 배수호스를 빼낸 모습


일반배관으로 연결시에는 벽면 혹은 바닥면에 선(先)매립된 배관이 없으므로 위의 좌측 사진처럼 배관이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설치를 할 때 깔끔하게 보이도록 할 수 있지만 매립배관에 비해서는 노출이 되는 곳이 많고 실내기와 실외기의 거리만큼 배관이 더 늘어나게 (배관 추가 비용도 더 늘어나게) 됩니다.

매립배관에 비해 외관상 깔끔하진 않지만 배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 쉽게 문제있는 부위를 찾을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