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 TV 채널 정보가 실제 방송과 달라요
- 날짜 2024-01-11
- 조회수 2,746
TV 채널 수신 방법과 TV 채널 이름이 실제 TV 방송 정보와 다르다면 안내드린 조치 방법으로 진행 시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TV 안테나선을 연결하여 지상파 DTV 방송을 시청하시는 경우, 방송 안내 화면에서 TV 프로그램 방송 시간과 내용, 출연자 정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 신호에 포함되어 수신된 EPG 데이터(TV 방송 편성표 정보)는 TV 수신기 내의 기억 장치에 저장이 되고 시청자는 TV 리모컨으로 TV 화면 등에 표시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1. 지상파 DTV 방송 수신 방법과 전송 과정
(1) 지상파 DTV 방송 수신 방법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 등 공동 주택에 따라 방송 수신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① 일반 주택 등 안테나 설치로 직접 TV 방송 수신을 하는 경우
- DTV 수신 안테나는 실내나 실외에 설치하여 직접 수신할 수 있습니다.
※ 지상파 직접 수신 안테나는 지상파 방송 채널(KB* 1, KB* 2, EB* 1, EB* 2, M*C, S*S)만 시청이 가능합니다.
※ EPG(Electronic Program Guide, 전자 프로그램 안내) 란?
: TV 방송의 빈 주파수대나 부가 채널을 이용해 TV 프로그램 방송 시간과 내용, 출연자 정보 등을 보내 주는 방송 프로그램 안내 서비스
[ 디지털 방송 수신 안테나 ]
②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인 경우
- 방송 공동수신 설비 (공시청 장비)를 설치하여 수신할 수 있습니다.
※ 방송 공동수신설비(공시청 장비) 란?
: 아파트 등 공동 주택에 설치된 방송 공동 수신 안테나 시설과 종합 유선 방송 구내 전송선로 설비
(2) 지상파 DTV 방송 전송 과정
일반 주택과 공동 주택 안테나 설치 차이
TV 방송 편성표는 각 방송국의 프로그램 편성표를 기준으로 EPG 데이터가 제작되고, TV 방송이 송출될 때 TV 화면에 방송 편성표가 표현되어 시청자들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IPTV나 위성 TV, 케이블 방송처럼 셋톱 박스를 통해서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 각 사업자별로 채널 구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2. 채널/방송 관련 문제 진단 및 해결 방법
(1) 채널 정보가 안 보여요, 채널 이름과 아이콘이 실제 방송과 달라요.
TV 송신소나 방송 서비스 셋톱 박스를 통해 TV 방송 편성표 정보를 전달받는 과정
① 안테나 케이블을 연결해서 보는 경우, 방송 서비스 제공사 및 지역 설정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채널/방송 → '방송 서비스 제공사 정보 및 설정'을 선택
②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인 경우 관리 사무소에 확인해 보세요.
-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인 경우 자체 공시청 장비를 통해 채널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관리 사무소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방송 사업자란?
: KB*, M*C, *BS 등과 같이 정부로부터 허 가를 받아 방송국을 운영하고 방송을 송출하는 사업자
※ 방송 서비스 제공사란?
: IPTV(BTV, KT, LG U+ 등), 케이블 TV, 위성 TV와 같이 제작된 방송을 이용하여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③ IPTV나 위성 TV, 케이블 방송 등 셋톱 박스를 연결해서 보는 경우 방송 서비스 제공사에 문의해 보세요.
- 방송 서비스 제공사가 채널을 구성하며, 셋톱 박스의 TV 방송 편성표 정보(EPG)가 화면에 보입니다.
TV 채널 및 TV 방송 편성표 정보(EPG) 내용은 사용하는 셋톱 박스와 방송 서비스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하시는 방송 서비스 제공사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④ 만약, 지역 설정을 하여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TV 초기화 후 지역 설정을 '건너뛰기'로 진행해 보세요.
- 방송 공동 수신 설비(공시청 장비)를 통해 TV 방송 신호를 수신하는 경우 공시청 장비의 TV 방송 편성표 정보(EPG) 정보와 네트워크로 제공되는 TV 방송 편성표 정보(EPG) 정보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시청 장비를 사용하는지 관리사무소에서 확인하시고 TV 초기화 후 초기 설정에서 지역 설정을 '건너뛰기'를 진행해 보세요.
(2) 채널이 안 나와요, 똑같은 채널이 여러 개가 보여요
① TV 안테나선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아파트나 주택 세대 내 벽에 부착된 TV 연결 단자가 파손되었거나, TV 뒤 연결된 안테나선이 빠져 있거나 휘어져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② 디지털 채널의 신호 정보와 세기를 확인해 보세요.
- TV 방송사의 소/중계소에 수신된 TV 신호는 공기 중의 잡음과 건물, 수목에 의한 간섭 등으로 신호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별도 TV 안테나를 설치한 경우 TV 안테나에 수신된 TV 방송 신호 레벨을 확인하고 TV 방송 신호 레벨이 낮은 경우 안테나를 조정해 신호 강도를 높여보세요.
TV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진단 → '신호정보'를 선택
※ TV 안테나 신호가 4개 이하(안테나 그림에 선이 4개 이하)이거나 SNR 값이 20.00dB 이하인 경우에는 TV 방송 신호를 점검받아주세요.
③ TV 메뉴에서 자동 채널 설정을 실행해 보세요.
- 채널이 나오지 않는 경우 자동 채널 설정을 실행해 수신 가능한 채널을 모두 추가해 주세요.
TV 리모컨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채널/방송 → '자동 채널 설정'을 선택
④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의 경우 관리사무소에 확인해 보세요.
-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의 경우 가입되어 있는 케이블 방송사나, 방송 공동 수신 설비 문제로 TV 수신이 안 될 수 있습니다.
가입되어 있는 케이블 방송사를 모르시거나 설비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관리 사무소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안테나로 TV 시청 중 “신호 케이블 신호 없음”이라는 화면이 보여요.
TV 방송 신호 이상이거나 외부 입력 선택이 잘못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안테나선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② TV 메뉴에서 자동 채널 설정을 실행해 보세요.
TV 리모컨 홈 버튼 눌림 → 메뉴 → 설정 → 전체 설정 → 채널/방송 → '자동 채널 설정'을 선택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