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엔 더 건강하게 냉장고 자가점검 해주세요

  • 날짜 2025-04-24
  • 조회수 41,996

여름엔 더 건강하게 냉장고 자가점검해 보세요

냉장고 식품을 시원하고 더 건강하게 보관하세요.

1. 냉장고 온도가 약한 가요?

냉장실의 평균 온도는  3 ℃ ~ 2 ℃ 정도 입니다.

더운 날씨로 인해 냉장고 사용량이 증가하여 냉기가 다른 계절 보다 약해질 수 있습니다.

약 1 ℃ 정도 더 낮게 설정하여 사용해 주세요 . (* 냉장실 현재 온도가 3 ℃ 일 경우 2 ℃ 변경)

만약 냉장고 사용량에 변화가 없다면 기존 온도로 유지하여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 심플 디스플레이 온도 조절 방법 

[동영상] 냉장, 냉동 온도 조절 방법이 궁금해요

[FAQ] 스마트싱스 앱으로 온도 조절 방법 안내

■ 양문형 냉장고_ 온도 조절 방법

 1.  [잠금 풀림]버튼을 3초 이상 눌러 풀림 상태로 변경해 주십시오.
    ※ 풀림 상태일 경우 생략하셔도 됩니다.

2.  냉동실 또는 냉장실 버튼을 1회 누를 때마다 설정온도가 표시 되고 연속하여 1회 더 누르면 현재 설정온도 보다 강 쪽으로 1 ℃ 변경됩니다.
     원하시는 온도가 표시될 때 까지 연속으로 눌러 주세요.
  * 변경된 온도는 정상적으로 설정되지만 표시되는 온도는 변경 이전의 온도로 뒤 돌아간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서서히 설정온도로 바뀌게 됩니다.
      (버튼을 누를 때 나타나는 온도는 희망온도이고, 버튼을 누르지 않을 때 표시되는 온도는 현재 온도입니다.)

   • 냉동실 온도 변경 순서(적정 온도 : 19 ℃)
    -20→-21→-22→-23→-24→-25→-17→-18 →-19→20 ℃ 순으로, 약 → 강으로 변경됩니다.

   • 냉장실 온도 변경 순서(적정온도 : 2 ℃~3 ℃)
   2→1→0→5→4→3→2→1→0 ℃ 순으로, 약 → 강으로 변경됩니다. 

3.  [잠금 풀림]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잠금 상태로 변경해 주십시오.
  ※ 풀림 상태로 사용하실 경우 생략하셔도 됩니다. 

양문형 냉장고 디스플레이 온도 조절

■ 일반 냉장고_온도조절방법

냉장고 문 : 손자국이 생길 경우 제품과 함께 제공된 전용 천에 깨끗한 물을 닦아 주시고, 마른 천으로 물기를 닦아 주십시오.

 여름철(35 ℃) 이상 때

  5~6 단계 설정

냉장실 선반 및 벽면 : 물과 중성세제로 닦아주십시오.

봄/ 가을철  

 4 단계 설정

문 고무패킹 : 중성세제를 묻힌 행주로 깨끗이 닦고, 홈 사이는 면봉으로 닦아주십시오.

겨울철 ,

4단계 설정   


■ 일반 냉장고_ 온도 조절 방법

냉장실 도어를 열면 우측 벽면에 온도 조절 표시부가 위치해 있습니다.

온도 조절 표시부는 버튼식입니다.

냉장실 온도를 변경할 경우 냉장실 버튼을 가볍게 눌러 주세요.

한번 누를 때마다 온도는  7도, 4도, 3도, 2도, 1도 휴가모드(휴가모드), 순으로 변경됩니다. 

냉장실 버튼을 가볍게 누를 때마다 온도가 7도,4도,3도,2도,1도, 파라솔,7도,4도,3도 등으로 변경됩니다.

설정을 원하는 온도가  나올 때까지 냉장실 버튼을 눌러 주세요. 

 (버튼식 )


2. 냉장고에서 냄새가 발생하나요?

냉장고 냄새의 원인은 밀폐 보관하지 않은 식품이나 세균 등의 증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내장된  탈취기에 맞게  세척 또는 교체하여 사용해 주세요.


안전을 위해 냉장고 전원을 끄고 냉장실 내부 선반 및 벽면 등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세요.

 ■ 냉장고 청소 안내

냉장고에서 발생되는 냄새는 여러 가지 음식 냄새가 혼합되어 찌든 냄새로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냄새는 탈취기가 있더라도 완벽히 제거하지 못하므로 식품 보관 시 냄새가 안 나도록 용기를 밀폐하여 보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냉장실에 들어있는 탈취제를 정해진 방법에 따라 관리해 주시면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미 선반이나 벽면, 용기 등에 베인 냄새는 깨끗한 행주를 이용하여 닦아 주시면 냄새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반드시 않는 오래된 식품은 정리해 주시고 김치 및 반찬류는 반드시 뚜껑을 덮어서 보관하세요. 특히 육어류, 건어물 등은 꼭 밀봉하여 보관하세요.

■ 청소 시 주의사항

• 장기간 사용하지 않거나 청소할 때는 전원 플러그를 빼고 문을 열어 물기를 말린 후 마른 헝겊이나 수건 등으로 닦아 주세요 .
• 물을 직접 뿌리거나 세제나 락스, 아세톤, 시너, 알코올, 염화물, 벤젠 등으로 세척 시 제품이 손상되거나 변색될 수 있습니다.
• 물기가 많은 헝겊 등으로 손잡이를 닦지 마세요 .
• 청소가 끝난 후에는 전원 코드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전원 플러그에 발열 현상은 없는지, 플러그가 잘 꽂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냉장고 내부와 외부를 청소할 때는 솔, 수세미, 거친 헝겊 등 표면이 거친 것을 사용하지 마세요.  

냉장고 문 : 손자국이 생길 경우 제품과 함께 제공된 전용 천에 깨끗한 물을 닦아 주시고, 마른 천으로 물기를 닦아 주십시오.

 손자국이 생길 경우 제공된 전용 천에 깨끗한

  물로 닦고, 마른 천으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냉장실 선반 및 벽면 : 물과 중성세제로 닦아주십시오.

선반 및 벽면 물과 중성세제로 닦아주십시오. 

 

문 고무패킹 : 중성세제를 묻힌 행주로 깨끗이 닦고, 홈 사이는 면봉으로 닦아주십시오.

중성세제를 묻힌 행주로 깨끗이 닦고

 홈 사이는 면봉으로 닦아주십시오.  


고무패킹 곰팡이 : 주방용 세제를 원액 그대로 칫솔 등에 묻혀 닦아주세요

 냉장고 고무패킹 곰팡이 제거 

주방용 세제를 원액 그대로 칫솔 등에 묻혀 닦아주세요

냉장고 뒤면 기계실 먼지 제거

냉장고 뒷면 

 1연 1회 정도 청소기로 먼지 제거 시 냉장고 효율 향상


  ■ 탈취기 교체 방법 안내   

이온살균 청정기, UV청정탈취기(권장 사용기간 10년)는 별도 관리 없이 반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탈취기교체가 필요한 아래의 탈취기에 한해 교체를 진행해 주세요. 
※ 탈취 필터는 서비스 홈페이지 소모품샵이나 서비스 센터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3. 냉장실 안에 초파리(날파리)가 죽어 있나요?

  냉장고에 당도가 높은 과일류(포도, 복숭아 등)를 보관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무패킹 주위에 이슬 결로 현상을 막기 위한 열선의 영향으로 주위가 따뜻하게 되어 초파리가 달라붙어 살다가 죽는 경우입니다.

 고무패킹 부분에 묻어 있는 유기물(음식물 찌꺼기 등)은 악취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칫솔이나 면봉에 소독용 알코올을 묻혀 꼼꼼하게 딱아 주시면 좋습니다.

 싱크대 및 음식물 쓰레기 및 일반 쓰레기통을 잘 살피고 청소 관리를 통해 초파리 유인 및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냉장고 자체 이상은 아니니 안심하시고 깨끗하게 청소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냉장고 내부 청소 안내      

냉장고의 내부는 춥고 어둡기 때문에 초파리가 애써 찾아 들어가는 조건은 아닙니다.
단지 초파리의 다른 이름은 과일파리라고도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과일 등 식료품에 묻어있다가 냉장고 보관 시 들어갈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혹은 냉장고 문을 열었을 때 초파리가 냉장고의 냄새와 빛에 유인되어 침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냉장고 내부의 낮은 온도 때문에 비교적 냉기가 덜 닿는 안쪽으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 온도가 맞지 않아 죽게됩니다 .
이미 다량의 초파리가 들어왔었다면, 생명력이 강한 초파리는 보이지 않는 틈에 숨어 있다가 나중에 발견되기도 하니 틈새까지 꼼꼼하게 청소가 필요합니다.
내부를 청소할 때는 중성 세제 외에도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쌀뜨물은 악취나 먼지, 얼룩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냉장고 야채실 쪽에 초파리가 죽어있어요.

4.   냉장실에 이슬 맺힘이나 물이 고여 있나요?

여름철 이슬 맺힘 증상은

냉장고 주변 공기중의 수분이 도어를 열고 닫을 때 냉장고 내부로 유입되어 선반이나 벽면 등에 수분 형태로 맺히게 되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슬 및 물기 등으로 변하게 됩니다.

주로 더운 여름철 및 장마철에 많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심하지 않을 경우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심할 경우 마른 수건 등으로 닦은 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증발기에서 제상수 처리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발생한 경우이거나  드레인 결빙(드레인 구멍 막힘) 및 이물이나 얼음(결빙)으로 인한 역류로 누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드레인 결빙으로 인한 점검 안내 

냉장고 내부의 서랍 아랫쪽으로 물이 흘러 고이는 경우는 냉기를 만드는 부품에 끼인 성에를 제거할 때 생기는 물(제상수)이 원활하게 처리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엔지니어의 점검을 권유드립니다.

■  냉장고 주변의 다른 제품 누수 확인 방법 

냉장고 외부 바닥으로 누수되거나 물이 고인 경우 다른 제품 등에서 물이 흘러 고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세탁기, 식기 세척기 정수기 등 주변에 물이 흐를 만한 제품이 있다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물이 흐를 만한 제품이 없는경우에도 동일한 경우에는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5.  냉장고 전면이나 옆면에서 열이 발생하나요?

냉장고는 냉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을 식혀주기 위해 냉장고 외벽에 방열 파이프가 들어 있어 제품 가동 시 외벽에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냉기가 많이 필요할 경우 열도 많이 나며 냉기가 조금 필요할 경우 열도 적게 납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이나 제품 초기 설치 가동 시 많은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기가 정상인 상태에서 발생하는 외관의 열은 제품 이상이 아니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냉기가 없고 열만 발생하는 경우 냉기 없는 문제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간혹 일정 기간 사용 안하거나 AS 받은 직후 냉장고 옆면이 평소보다 매우 뜨겁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가스가 순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점차적으로 온도가 차가워지면서 평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바뀝니다. 

■ 열 발출 안내 및 전면 열 발생 안내  

냉장고 내부의 차가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기계(컴프레서)가 동작 하면서 발생되는 열이 냉장고 앞쪽과 옆면으로 방출되며, 이 현상은 고장이 아닙니다.
단, 냉동/냉장이 안되고 열만 발생하는 경우 점검이 필요합니다. 

■ 전면 열 발생 안내

냉장고 전면의 도어와 맞닿는 부분은 내부 찬 공기와 외부 공기가 만나는 부분으로 이슬 맺힘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열을 방출하는 방열 파이프 또는 열선이 가동 되기 때문에 열기를 느낄 수 있으며, 이 현상은 고장이 아닙니다.
단, 무더운 여름철에 해당부위 체감적으로 더 뜨겁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동영상] 냉장고 바닥과 옆면에서 열이 나요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