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오면서 인터넷연결 안됨(유선랜)

  • 날짜 2021-06-16
  • 조회수 445,891

유선랜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에러가 발생하고 인터넷 연결이 안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에러화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에러 화면 


  • LAN 케이블 연결에 문제가 있거나 통신사 모뎀 또는 공유기 연결 이상으로 발생 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용안함 설정되었거나 LAN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 나타 날 수 있습니다.
  • LAN 드라이버 또는 윈도우 손상으로 발생 될 수 있습니다.


■ 유선랜 네트워크 어댑터 연결 상태 점검 

LAN 케이블이 연결 되지 않았거나 접촉 불량인 상태 또는 공유기와의 연결에문제가 있거나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네트워크 연결안됨 에러 표시

※ 작업표시줄 오른쪽 아래 인터넷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상태가 표시됩니다.


1. 컴퓨터 재부팅 후 확인 방법


Windows10 의 경우 일시적인 오동작으로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실행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 후 셧다운 후 재부팅하여 증상이 동일한지 확인 합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 실행창에 Shutdown –s –t 0 입력 후 엔터

     (또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이 꺼질 때 까지 전원 버튼을 누름)

2) 컴퓨터가 종료된 것을 확인 후 재부팅 하여 정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2. 네트워크 어댑터 상태 확인 방법


1) 내 PC → 왼쪽 아래에 네트워크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 클릭 → 네트워크 속성 클릭 →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 합니다.

      (또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 ncpa.cpl 입력 후 엔터)

네트워크 클릭

2) 로컬 영역 연결(이더넷) 상태를 확인 합니다.

    ※ 로컬영역 연결(또는 이더넷) 아이콘이 없는경우 장치관리자에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가 정상인지 확인 합니다.

로컬영역 이더넷 상태 확인

※ Win7 이하는 “로컬 영역 연결”, Win10 이상은 “이더넷” 으로 표기됨 


[참조] Windows10 설정에서 이더넷 상태 확인 방법


  •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클릭( 또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i  키를 눌러→ 네트워크 및 인터넷 클릭)

Windows10 설정에서 로컬영역 연결(이더넷) 상태 확인 방법


3. LAN 케이블 재연결 방법 


1) 데스크탑의 경우 일반적으로 컴퓨터 뒷면의 LAN 포트에 랜 케이블 연결 시 LED가 들어옵니다. LAN선을 분리하여 딱 소리가 나도록 다시 꽂습니다.

랜케이블 접속 상태(정상, 비정상)


  ※ 노트북이나 일부 올인원 제품은 LED가 없어 외관상 표시되지 않으나 접속 불량인 경우가 많으니 LAN 선을 분리하여 딱 소리가 나도록 다시 꽂아 확인 합니다.

  ※ 가능한 경우 공유기쪽 연결 부분도 LAN선을 뺏다 다시 연결해 줍니다.


 2) 연결이 정상화되면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상태에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습니다”로 표기됩니다.

인터넷이 정상 연결된 상태


■ 모뎀/공유기 연결 상태 확인 

1. 모뎀또는 공유기에 전원등 램프가 켜져 있는지 확인


램프 상태를 확인하고 꺼져 있는 경우 공유기 전원케이블 확인 및 멀티탭 사용 시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 합니다.

※ 전원(Power) 램프 또는 WAN(인터넷)에 램프가 켜지지 않는 경우 가입한 통신사에 점검 의뢰 합니다.


2. 공유기 램프 상태 확인


전원 램프가 있는경우 최소 3개 이상, 전원 램프가 없는경우 최소 2개 이상이 켜지고 제품에 따라 LAN과 WAN 동작 램프는 깜박거리기도 합니다.


  ① 전원(Power) : 전원 공급 시 램프 켜짐

  ② 통신사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경우 : WAN(글자), 인터넷(글자), 지구모양(지구모양 아이콘 )등 램프 켜짐

  ③ 사용하는 컴퓨터, 셋탑박스 등이 LAN포트에 연결된 경우 : LAN(1~4), 숫자(1~4), 단말(1~4), 컴퓨터 모양(아이콘) 등에 램프 켜짐

  ④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경우 : WLAN, 무선(글자), 무선신호모양(무선 안테나 모양 아이콘 )등 램프 켜짐


※ 무선(와이파이)를 처음 사용하고 무선 램프가 꺼져 있는경우 공유기 제공 업체에 무선기능 사용 방법을 문의해주세요.

※ 공유기 포트 구성은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공유기 램프별 기능 설명


※ 공유기 램프상태 예시

공유기 제조사별 램프상태


3. 모뎀 및 공유기 리셋 방법


전원 케이블을 분리하여 점검하거나 공유기 리셋을 통해 점검 합니다.


※ 공유기 리셋 진행 시 공유기에 연결된 유/무선 장치의 연결이 모두 끊어 집니다. 리셋을 해도 되는 환경인지 확인 후 진행해주세요.


1) 전원케이블 분리 리셋 방법

   

    ① 전원 케이블을 분리 후 약 10초 정도 후에 재연결

    ② 2~3분 정도 후 정상 연결되는지 확인 합니다.

    ※ 전원케이블은 대부분 검정색 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유기 전원 코드선으로 리셋하기


2) 공유기 리셋 기능을 이용한 리셋 방법

   

   ① 공유기 뒷면에 Reset 홀이 있는경우 볼펜등을 이용하여 약 5초간 꾹 눌렀다 띄어 공유기 리셋을 시도 합니다.

   ② 2~3분 정도 후 정상 연결되는지 확인 합니다.

공유기 리셋 방법


※ 리셋 후에도 동일한 경우

    통신사에서 제공된 모뎀(공유기)에 별도 구매한 공유기를 추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통신사 모뎀(공유기)에서 LAN선을 컴퓨터와 직접 연결하여 인터넷이 가능한지 확인 합니다.


[참조] 모뎀/ 공유기 연결 방법


  ① 공유기 전원 어뎁터를 연결 합니다.

  ② 통신사에서 제공된 외장형 모뎀 또는 벽에서 나온 LAN케이블(RJ45)을 공유기 WAN 포트(파란색)에 연결합니다.

  ③ 공유기의 LAN포트(주황색 1~4번)와 사용하고자 하는 컴퓨터를 LAN케이블(다이렉트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합니다.

      (제품과 함께 제공된 케이블이 있는 경우 사용)

랜선 연결 포트

공유기 연결 포트 위치


  ④ 인터넷이 정상 접속되는지 확인 합니다. 정상 연결이 된 경우 아래와 같이 램프가 켜집니다.

인터넷 정상일경우 램프 상태

※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벽에서 나온 LAN케이블을 컴퓨터에 직접 연결합니다.


■ 유선랜 드라이버 재설치 방법 

※ 윈도우 10, 11 버전의 경우 네트워크 초기화 기능을 이용하여 초기화 진행 후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윈도우 8.1 이하 OS 버전은 지원불, 아래의 드라이버 재설치 방법을 확인하세요]

윈도우 10, 11 네트워크 초기화 방법 확인하기

 1. 장치관리자 유선랜 어댑터 제거 후 재부팅하여 확인하기


1) 제어판(보기기준:큰아이콘)→ 장치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유선랜카드 더블 클릭 합니다.

장치관리자에서 유선랜카드 더블 클릭


2) 드라이버 메뉴에서 → 디바이스 제거 클릭 합니다.

드라이버 디바이스 제거 클릭


3)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항목이 체크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거 클릭 합니다.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체크하지 말고 제거


4)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 Shutdown –s –t 0 입력 후 엔터


5) 컴퓨터가 종료된 것을 확인 후 재부팅 하여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합니다.


2. 유선랜 드라이버 제거 후 재설치 방법


장치관리자 유선랜 어댑터 제거 점검 후에도 문제 해결이 안될 경우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재설치 하여 상태를 확인 합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만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 가능한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SM-W737, SM-W767, DM530ABE, DB531ABE, DM530ADA, NT550XDA


1)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경우 드라이버 재설치


  ① Samsung Update 실행 후 유선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② 유선랜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업데이트 설치하고, 업데이트가 없는 경우기존 유선랜 드라이버를 제거 후 재설치 합니다.

  ③ 설치 완료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 합니다.


 2)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 한 경우 드라이버 재설치 


 ① 인터넷이 가능한 다른 컴퓨터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 인터넷이 불가한 경우 센터 내방 점검 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② USB 저장장치(또는 USB 외장 HDD) 준비가 가능한지 확인 합니다.

 ③ 다운로드 받을 OS버전을 확인 합니다.

 ④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에 USB 저장장치를 연결하고 삼성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된 OS버전에 맞는 장치 드라이버를 USB로 다운로드 합니다.

 ⑤ 설치하고자 하는 컴퓨터에 USB장치를 연결하고 Samsung Update 폴더안에 해당 장치 드라이버 폴더를 더블 클릭 합니다.

 ⑥ Setup 또는 inst.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

 ⑦ 컴퓨터를 재부팅 후 정상 동작되는지 확인 합니다.

 ※ 검색된 결과의 운영체제 항목에 [Windows 7/Windows 8] 없는 경우에는 Win7/Win8 드라이버 지원불가로 설치 후 정상적인 사용이 안될 수 있습니다.


참고 : Samsung Update_Win32용 ( 드라이버 다운로드 )


☞ 타사(조립) PC의 경우 Samsung Update 설치 후 ②번 과정부터 진행


 ① 왼쪽 아래 모델 검색 클릭

 ② 정확한 모델명 입력 후 검색

윈 32용 삼성업데이트 화면 모델검색 클릭

모델명 입력후 검색


 ③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운영체제 선택

 ④ 드라이버 선택 후 저장하기 선택

     ※ 다운로드 저장위치를 USB로 변경 후 폴더 선택을 클릭하여 저장 합니다.

윈도우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 선택

설치 파일 선택 후 저장


참고 : Samsung Update_UWP용( 드라이버 다운로드 )


☞ 타사(조립) PC의 경우 Samsung Update 설치 후 ③번 과정부터 진행

 ① 왼쪽 아래 설정 클릭

 ② 아래쪽으로 목록을 내려 다운로드 클릭 합니다.

uwp용 삼성업데이트 화면에서 설정 클릭

다운로드 클릭


 ③ 검색하고자 하는 모델명 입력, 대상 모델이 팝업되면 해당 모델을 클릭

 ④ 지원하는 OS버전이 팝업되면 설치된 윈도우 버전 선택

모델명 선택

윈도우 버전 선택


 ⑤ 드라이버 선택후 다운로드 클릭,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USB에 저장 합니다.

    ☞ 기본 저장위치는 다운로드 폴더이며 변경 클릭 시 위치 변경이 가능 합니다.

드라이버 선택 후 다운로드


※ 참고 Samsung Update 설치 방법  

  • SamsungUpdate_Win32용( 삼성전자서비스 사이트 다운로드 가능함)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 서비스 안내 → 다운로드 자료실 → Samsung Update 설치 가능합니다.


  • SamsungUpdate_UWP용( APP 스토어 다운로드 )

     ‘17년 8월 14일 이후 Win10 탑재 출시 제품은 UWP 방식으로 Microsoft Store 에서 Samsung Update를 다운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시작 → Microsoft Store → 검색 → Samsung Update)


■ 삼성복원솔루션(Recovery)을 이용한 윈도우 재설치 방법 

  • 윈도우 초기 복원 시 컴퓨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와 별도 설치한 프로그램이 모두 삭제됩니다.
  • 사진, 문서 등 저장이 필요한 데이터는 별도 백업후 진행 하셔야 하며 한글과 컴퓨터, MS-OFFICE, 포토샵 등

    기본 제공되지 않는 프로그램은 윈도우 재설치 후 고객님께서 별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제품인 경우 가족에게 위 내용에 대한 확인 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윈도우 버전별 초기상태로 복원하는 방법이 상이하오니 아래 링크에서 설치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 Samsung Recovery(삼성 복원 솔루션) 버전 확인 및 기능 사용 방법을 알려주세요.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