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자/바나나 모드가 무엇인가요?

  • 날짜 2023-09-13
  • 조회수 4,765

감자/바나나 모드 안내


과일/과채류 조건별 저장 2주 후 상태  

바나나, 토마토 저장 상태 안내표
보관조건 "감자/바나나" 모드 "냉장" 모드 실온
바나나 바나나 과육의 적당한 경도가 유지된 이미지
과육의 적당한 경도와 단맛이 유지됨
바나나 과육과 과피가 검게 변한 이미지
과육과 과피가 검게 변하며, 단맛이 사라짐
바나나가 물러져서 먹을 수 없는 상태 이미지
물러져서 먹을 수 없음, 초파리 발생
토마토 토마토가 적당히 숙성된 이미지
적당히 숙성 되면서, 상태가 유지됨
토마토가 전혀 숙성되지 않고 과육이 단단해진 이미지
전혀 숙성되지 않고, 과육이 단단해지면서 맛이 없음
토마토가 과숙되어 물렁한 상태 이미지
과숙되어, 물렁한 상태임

Q & A  


감자/바나나 모드가 무엇인가요? 

냉장고 보관 이전에는 식품을 서늘하게 보관하기 위해 통풍이 잘되는 식품창고(곳간)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냉장고가 보급되고 주거문화가 바뀐 현재 식품을 냉장고나 상온에서 보관하지만 식품의 온습도가 맞지 않아 식품이 최적 보관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현재의 냉장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는 식품들이 있는데, 감자와 바나나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어떤 식품을 저장할 수 있나요? 다른 식품도 품질 유지가 되는가요? 

감자, 고구마, 토마토, 호박과 같이 기존에 상온 보관하던 채소나, 바나나, 망고, 키위 등의 열대 과일을 저장하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일반 채소류를 감자/바나나 모드에서 저장하면 안됩니다. 장기보관이 어렵습니다.

다른 채소나 과일을 감자/바나나 모드에서 보관하면 어떻게 되나요? 

채소 과일은 종류에 따라 최적 보관온도가 있습니다. 최적 보관온도가 아닌 조건에서 보관하게 되면 식품이 빨리 변질 됩니다.
 대부분의 채소, 과일류는 기존에 저장하시던 대로 냉장 혹은 채소과일 모드에서 사용해주세요. 감자/바나나 모드에서는 “감자, 바나나, 토마토, 호박, 고구마”만 보관해 주세요.

감자/바나나 모드에 보관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식품을 최적 보관온도에서 저장하게 되면, 맛과 영양이 유지되며, 보관기간도 길어집니다.
 감자의 경우, 4 ℃ 이하로 냉장 보관하게 되면 감자의 성분이 변하면서 조리시 아크릴아마이드 라는 발암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상온에서 잘못 보관해서 햇빛에 노출되면 초록색으로 변하는데, 여기에는 솔라닌이라는 식중독 유발 물질이 있습니다. 최적 보관 조건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식품을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경우, 냉장고 보관시 냉해로 인해 갈색으로 변하면서 맛이 떨어지면서 상하게 되기 때문에 상온에서 보관하는데 일주일 정도 지나면 상하면서 초파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자바나나 모드에서 보관하면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저장 Tip이 있나요? 

감자나, 바나나는 바닥에 신문지나 키친 타올을 깔고 보관하면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송이의 꼭지 부분에 주요한 오염원이 있어, 그쪽 부터 상하기 시작합니다. 바나나를 분리하여 보관하면, 보관기간이 휠씬 더 길어지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냉장고에 보관하기 전에 조금만 신경 쓰면, 저장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용기에 보관하는 경우, 뚜껑을 꼭 열고 보관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