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문형 에어컨 소음이 나요.

  • 날짜 2021-06-25
  • 조회수 17,466


예상 원인

 압축기 초기 기동 시, 압축기 RPM 변동 시,  블레이드 오버스트록에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초기 가동시 소음 (압축기 기동 소음 : 둑둑, 퉁퉁)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내부의 압축기가 동작하게 되는데 압축기 가동 전 회전 방향을 정하기 위해 원점을 잡는 동작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점을 잡기 위해 압축기를 살짝 돌릴 때 '퉁퉁', '둑둑'과 같은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이 희망온도에 도달하여 압축기가 꺼진 후, 실내온도가 상승하여 압축기가 다시 동작하게 된다면 이 때에도 동일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 중 발생하는 소음 (압축기 RPM 변동 소음 : 지이이이잉, 휘이이이잉, 삐~)

 인버터 제품은 에너지 절약을 위해 냉방부하에 따라 압축기을 강하게 또는 약하게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압축기의 가동 주파수가 변화하면서 '지잉~,휘잉~'과 같은 주파수 변환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에어컨 닫힐 때 소음 (블레이드 오버스트록 소음 : 다다다다닥)

 제품 종료시 바람조절판이 닫히게 되는데 바람 조절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끝까지 닫기 위해 일정시간 동안 블레이드 모터가 동작하게 됩니다.

일정시간 동안 바람 조절판을 닫는 방식이기 때문에 바람 조절판이 끝까지 닫히더라도 1초 이내로 닫는 동작이 반복되어 '다다다다' 와 같은 블레이드 닫히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조치가 안될 경우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문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