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CD모니터 화면이 떨리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날짜 2020-08-28
  • 조회수 32,104

모니터 화면이 떨리는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니터와 컴퓨터의 주파수 설정이 맞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외부환경 및 전원관련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 내부의 회로상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떨림의 원인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 : 모니터의 [메뉴]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OSD 화면조정 창이 윈도우 화면과 같이 떨리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은 2가지 증상별 조치 방법으로 확인하여 주십시오.


증상1] 윈도우 화면과 OSD 화면이 함께 떨립니다.

  • 1. 메뉴 버튼을 누르거나, 모니터 뒷면의 조그 버튼을 눌러 OSD 화면을 띄웁니다. OSD 화면도 함께 떨린다면 모니터 내부의 문제일 확률이 많습니다.

  • 2. 해당 cm 크기에 맞는 해상도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니터 전면의 [자동 조정(AUTO)]버튼을 눌러 화면 조정을 합니다.
    모니터 뒷면에 조그 버튼 있는 모델은 아날로그 모드로 사용할 경우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해상도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자동 조정 기능을 실행합니다. (해당 모니터 모델의 사용설명서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 위와 같이 점검해도 마찬가지라면 모니터 내부 이상일 확률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점검 받아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증상2] 윈도우 화면은 떨리는데 OSD 화면은 떨림이 없습니다.

  • 1. 모니터에서 떨림의 원인을 제공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2.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바꾸어서 테스트 합니다.
    해당 cm 크기에 맞는 해상도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니터 앞면의 [자동조정(AUTO)]버튼을 눌러 화면조정을 합니다.
    모니터 뒷면에 조그 버튼 있는 모델은 아날로그 모드로 사용할 경우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해상도 설정을 변경하게 되면 자동 조정 기능을 실행합니다. (해당 모니터 모델의 사용설명서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 3. 그래픽 드라이버를 재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 4. 모니터의 전원이 멀티탭에 연결되었다면 모니터의 전원만 벽면에 바로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수직주파수 또는 재생빈도 변경 방법

1. Windows 10

  • 바탕화면 빈공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 선택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어댑터 속성을 표시' → '모니터'탭을 선택합니다.
  • 모니터 항목의 재생빈도를 75Hz 이내로 변경한 다음 '적용'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 60 Hz ~ 75 Hz 사이의 주파수 중에서 가장 좋은 상태의 화면을 사용하십시오.

※ 최적 주파수 설정방법 : 바탕화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 선택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어댑터 속성을 표시' → '모든 모드 표시' → 최적 주파수 및 해상도를 선택 → '확인'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2. Windows 8/8.1

  • 바탕화면 빈공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화면 해상도' 선택 → '고급설정' → '모니터'를 선택합니다.
  • 모니터 항목의 재생빈도를 75Hz 이내로 변경한 다음 '적용'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 60 Hz ~ 75 Hz 사이의 주파수 중에서 가장 좋은 상태의 화면을 사용하십시오.

※ 최적 주파수 설정방법 : 바바탕화면 빈공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화면 해상도' 선택 → '고급설정' → '모든 모드 표시' → 최적 주파수 및 해상도를 선택 → '확인'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3. Windows 7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디스플레이' → 왼쪽 상단 '디스플레이 설정 변경' → '고급설정' → '모니터'를 선택합니다.
  • 모니터 항목의 재생빈도를 75Hz 이내로 변경한 다음 '적용' → '확인'을 클릭해 주십시오.
  • 60 Hz ~ 75 Hz 사이의 주파수 중에서 가장 좋은 상태의 화면을 사용하십시오.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더욱 유익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 자료로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