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날짜 2024-12-05
  • 조회수 548

삼성월렛에서 지원하는 모바일 신분증은 국가가 정한 관련 근거 규정에 따라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는 정부에서 발행한 신분증입니다. 신분증이 필요한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 모바일 신분증은 무엇인가요?

A : 실물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없이도 온,오프라인의 신원 확인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이용 가능한 신분증입니다.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는 국가 신분증인 삼성월렛의 모바일 신분증을 신원확인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사용해 보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 방법

1단계) 삼성월렛(Wallet) 실행 후 모바일 운전면허증 선택 > 지문/비밀번호 등으로 인증을 하시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월렛 앱을 실행하세요

 ① Wallet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선택하세요

 ② 모바일 운전면허증

 

지문 또는 비밀번호로 인증하세요

③ 지문/비밀번호 

 

모바일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확인하세요

 ④ 자동차운전면허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확인 

1단계) 삼성월렛(Wallet) 실행 후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선택 > 지문/비밀번호 등으로 인증을 하시면 국가보훈등록증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월렛 앱을 실행하세요

  ① Wallet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을 선택하세요

②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지문 또는 비밀번호로 인증하세요

 ③ 지문/비밀번호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을 확인하세요

④ 국가보훈등록증 


 * 위 이미지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한 가상 인물입니다. 


Q :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A : IC 칩이 내장된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분은 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지하고 계신 신분증이 IC칩이 내장된 신분증인지 확인해 보세요.

운전면허증 사진 아래에 모바일 신분증 로고가 있으면 IC 운전면허증 입니다.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를 방문하거나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IC 운전면허증 온라인 신청하기


국가보훈등록증은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 직접 방문하거나 ‘국가보훈부 누리집-나만의 예우’ 또는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민원신청 - 민원서비스 - 나만의예우 (mpva.go.kr)

국가보훈등록증 발급·재발급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정부24 (gov.kr)


Q :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는 휴대전화는 무엇인가요?

A : One UI 6.1이상의 갤럭시 휴대전화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의 설정>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One UI 버전 에서 지원 버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Q : 모바일 신분증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 공직 선거 투표, 공공기관에서 민원 처리시, 금융사에서 신분증이 필요할 때, 편의점에서 성인 확인이 필요할 때 등 신분증이 필요한 온,오프라인의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병,의원에서 진료받을 때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은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는 정부에서 발행한 신분증으로 병원과 의원에서 진료 받을 때 제출하여 신원 확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 강화제도 실시 안내

24년 5월 20일부터 건강보험 부정 수급 사전 예방을 위해 국민건강보험법(제12조 4항 개정)에 따라 병*의원 방문(초진,재진) 시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되어 신분증을 필히 지참하셔야 합니다.


 Q : 정부 공공기관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구청 등 모든 공공기관에서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을 제출하여 신원 확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 금융사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 창구, 금융 앱 등 모든 금융사에서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을 제출하여 신원 확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신분증 제출 방법]

1단계) 삼성월렛(Wallet) 실행 후 모바일 운전면허증 선택 > QR코드 스캔 선택 > 금융사 창구에서 제공하는 QR코드 스캔 해주세요.

2단계) 금융사에 제공할 정보 확인 후 인증하기 선택 > 본인 인증 > 신분증 제출 완료가 됩니다.

국가보훈등록증 선택 > PIN/지문 등으로 인증을 하시면 국가보훈등록증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월렛 앱을 실행하세요

 ① Wallet

 

QR코드 스캔을 선택하세요

② QR코드 스캔 

 

QR코드를 스캔하세요

③ QR코드 

 

인증하기를 눌러주세요

 ④ 인증하기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하세요

⑤ 본인 인증 

 

신분증 제출이 완료됩니다

⑥ 신분증 제출 완료 

 

Q :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 사용을 거부당했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 :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은 행정안전부로부터 제공되는 국가 신분증으로 관공서나 은행 등 어디에서나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입니다.

일부 기관의 실무 담당자들의 삼성월렛 모바일 신분증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여 불편을 겪으신 경우, 바로 모바일 신분증 콜센터로 전화하여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모바일 신분증 고객 센터 : 1688-0990 


Q : 모바일 신분증을 검증자에게 제출하면 모든 개인 정보가 전달되나요?

A : 아니요, QR코드 방식을 통해 검증자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전달됩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성인인증을 위해 QR코드를 사용하면, 성인 여부만 확인되고 그 이외의 정보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QR코드 자체에는 검증을 위한 정보가 암호화되어 담겨있습니다. 추가로 QR코드는 도용을 막기 위해 캡처하실 수 없으며, 30초가 경과되거나 검증에 사용된 경우 자동 폐기되고 새로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Q : 이름, 휴대전화 번호, 이동통신사, 기기 등을 변경해도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나요?

A : 아니요, 변경된 정보 등록을 위해 실물 운전면허증을 비롯해 고객님의 정보를 새로 등록 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새로 등록할 경우, 기존에 저장된 정보는 자동으로 모두 삭제됩니다.


Q : 모바일 신분증은 유효기간이 있나요?

A : 네, 모바일 신분증의 유효기간은 삼성월렛에 모바일 신분증을 추가한 날부터 3년입니다. 유효기간이 끝나면 모바일 신분증을 다시 추가해 유효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단, 실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이 종료되면 3년이 경과하지 않더라도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종료되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 : 운전면허 정보가 변경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 시스템과 연동하여 실물 운전면허증 상태와 동일하게 반영됩니다. 따라서 실물 운전면허증의 면허 정보가 변경된 경우 삼성월렛에 등록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업데이트하거나 삭제 후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①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은 경우]

면허증을 갱신한 경우, 종별 면허를 추가 취득한 경우, 분실 후 새로 발급한 경우에는 기존 면허 정보가 자동으로 무효 처리되니, 삭제 후 재등록해야 합니다.


② [운전면허가 정지된 경우]

운전면허가 정지된 경우, 해당 정지 기간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하실 수 없으며 정지 기간이 만료된 시점부터 다시 정상 이용 가능합니다.


③ [운전면허증 주소가 변경된 경우]

삼성월렛에서 주소 정보 업데이트 요청을 할 때 본인인증 후 주소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④ [운전면허가 취소된 경우]

운전면허가 취소된 경우, 기존 면허 정보는 무효 처리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하시기 위해 운전면허증 재취득이 필요하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Q : 휴대전화를 분실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A :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등록된 지문 인식 또는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휴대전화를 습득한 타인이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더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삼성 프라이버시 포탈(https://privacy.samsung.com)이나 SmartThings Find(https://smartthingsfind.samsung.com)에서 휴대전화 전체를 잠금 설정 혹은 삼성월렛 데이터 삭제를 진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