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상표시/dF/물방울표시/성에표시가 나타납니다.

  • 날짜 2020-12-18
  • 조회수 36,448


예상 원인

 난방 운전 시, 실외기에 성에(또는 얼음)를 녹이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석유식 제품은 난방운전 시, 실외기가 돌지 않기 때문에 해당사항 없음)



조치 방법

제상/성에 표시 확인

 실외기에 생긴 성에(얼음)을 녹이고 있다고 알려주는 표시 기능입니다.

난방할 때 실외기가 동작되는 '히트펌프 냉난방기' 제품에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제상'이 아닌, 평상 시 따뜻한 바람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었다면, 제품 이상이 아니니 안심하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겨울철 실내 온도가 낮을 때 이 제상 운전에 진입하게 되면, 따뜻한 바람이 약해지거나, 바람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무풍)도 있습니다.


제상, df, 눈꽃 이미지

 '제상' 'dF' '눈꽃 그림' 등 모델에 따라 표시되는 내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

난방 운전을 하는 동안 실외기에 생긴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 표시창에 표시등이 켜지고 성에 제거가 끝나면 표시등이 꺼집니다.

성에 제거 시 찬바람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상 이란?

 히트 펌프 냉난방기 제품에서 난방 운전할 때, 겨울철 실외 온도가 낮기 때문에, 실외기에서 나오는 바람과의 온도 차이로 실외기에 성에(얼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성에가 점점 두꺼워지게 되면, 난방이 약해지기 때문에, 녹여줘야 하는데 이 실외기에 생긴 성에(얼음)를 녹여주는 것을 '제상'이라고 합니다.


제상은 온도나 사용 시간에 따라 하루에 여러 번 동작되기도 하는데, 제상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성에(얼음)가 두꺼워져서 결국, 난방이 약해지는(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제상 주기 및 시간은 기계가 스스로 온도 및 운전시간 등을 감지하여 동작되므로 사용자가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상은 통상 7분 내외이며, 길어도 15분 이내, 정상 난방 운전으로 돌아가게 되며 제상 복귀 후 나오는 바람은 미온풍일 수 있으므로, 실내 온도가 낮을 때는 체감적인 찬바람(냉풍)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상 중에 미지근한 바람으로, 제품을 껏다 다시 켤 경우, 제상을 하지 않아 당장은 더운 바람이 나올 수 있겠으나, 성에(얼음)가 녹지 않고 더 두껍게 쌓여 결국 난방이 아예 안될 수 있으므로, 제상 중 일 때는 제품을 끄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바람이 차서 불편하시다면, 바람의 방향을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히트펌프 냉난방기란?

 냉방을 거꾸로 돌려 난방을 하는 방식의 제품을 말합니다.

그래서, 난방운전을 할 때도 실외기가 동작됩니다.

냉방일 때는 실내기에서 찬바람, 실외기에서 더운바람이 나오지만, 난방일 때는 이 냉방을 거꾸로 돌리게 되면, 실내기에서는 더운바람, 실외기에서는 찬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석유식 및 전기히터 방식의 냉난방기 보다, 유지비(석유비, 전기세)가 적게 들고 석유냄새등의 냄새가 적어, 최근에는 히트펌프 냉난방기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고(히트펌프 냉난방기 주요내용)

 - 히트 펌프 냉난방기는 겨울에도 실외기가 동작됩니다.

- 실외기가 동작되므로 온도 차이로 인해 실외기에 성에(얼음)가 생깁니다.

- 실외기의 성에(얼음)을 스스로 녹여주는 것을 '제상'이라 합니다.

- 제상 중 일 때는, 미지근한 바람 또는 체감적 찬바람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 제상 중 일 때는, 실외기에서 물이 흘러내립니다.

- 제상으로 흘러내린 물이 얼어, 낙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제상 중일 때, 온도 차이에 의해 수증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