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냉난방기, 제상 표시/dF/물방울 표시/성에 표시 발생

  • 날짜 2024-11-26
  • 조회수 42,896


제상표시/dF/물방울표시/성에표시 발생 원인 안내 

 난방 운전 시, 실외기에 성에(또는 얼음)를 녹이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석유식 제품은 난방운전 시, 실외기가 돌지 않기 때문에 해당사항 없음)


냉풍 방지 기능

 실외기에 생긴 성에(얼음)을 녹이고 있다고 알려주는 표시 기능입니다.

난방할 때 실외기가 동작되는 '히트펌프 냉난방기' 제품에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제상'이 아닌, 평상 시 따뜻한 바람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었다면, 제품 이상이 아니니 안심하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겨울철 실내 온도가 낮을 때 이 제상 운전에 진입하게 되면, 따뜻한 바람이 약해지거나, 바람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무풍)도 있습니다.


 '제상' 'dF' '눈꽃 그림' 등 모델에 따라 표시되는 내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상, df, 눈꽃 이미지


제상 이란?

 히트 펌프 냉난방기 제품에서 난방 운전할 때, 겨울철 실외 온도가 낮기 때문에, 실외기에서 나오는 바람과의 온도 차이로 실외기에 성에(얼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성에가 점점 두꺼워지게 되면, 난방이 약해지기 때문에, 녹여줘야 하는데 이 실외기에 생긴 성에(얼음)를 녹여주는 것을 '제상'이라고 합니다.


제상은 온도나 사용 시간에 따라 하루에 여러 번 동작되기도 하는데, 제상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성에(얼음)가 두꺼워져서 결국, 난방이 약해지는(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제상 주기 및 시간은 기계가 스스로 온도 및 운전시간 등을 감지하여 동작되므로 사용자가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상은 통상 7분 내외이며, 길어도 15분 이내, 정상 난방 운전으로 돌아가게 되며 제상 복귀 후 나오는 바람은 미온풍일 수 있으므로, 실내 온도가 낮을 때는 체감적인 찬바람(냉풍)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상 중에 미지근한 바람으로, 제품을 껏다 다시 켤 경우, 제상을 하지 않아 당장은 더운 바람이 나올 수 있겠으나, 성에(얼음)가 녹지 않고 더 두껍게 쌓여 결국 난방이 아예 안될 수 있으므로, 제상 중 일 때는 제품을 끄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바람이 차서 불편하시다면, 바람의 방향을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히트펌프 냉난방기란?

 냉방을 거꾸로 돌려 난방을 하는 방식의 제품을 말합니다.

그래서, 난방운전을 할 때도 실외기가 동작됩니다.

냉방일 때는 실내기에서 찬바람, 실외기에서 더운바람이 나오지만, 난방일 때는 이 냉방을 거꾸로 돌리게 되면, 실내기에서는 더운바람, 실외기에서는 찬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석유식 및 전기히터 방식의 냉난방기 보다, 유지비(석유비, 전기세)가 적게 들고 석유냄새등의 냄새가 적어, 최근에는 히트펌프 냉난방기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고(히트펌프 냉난방기 주요내용)

 - 히트 펌프 냉난방기는 겨울에도 실외기가 동작됩니다.

- 실외기가 동작되므로 온도 차이로 인해 실외기에 성에(얼음)가 생깁니다.

- 실외기의 성에(얼음)을 스스로 녹여주는 것을 '제상'이라 합니다.

- 제상 중 일 때는, 미지근한 바람 또는 체감적 찬바람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 제상 중 일 때는, 실외기에서 물이 흘러내립니다.

- 제상으로 흘러내린 물이 얼어, 낙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제상 중일 때, 온도 차이에 의해 수증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