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 전원만 켜지고 화면이 안 나옵니다.

  • 날짜 2020-07-14
  • 조회수 251,002

예상 원인

노트북이 최대 절전모드에서 깨어나지 못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오동작 또는 내부 장치(그래픽카드, 메모리 등) 이상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아래의 세가지 방법을 참고하여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1. 전원 강제 종료 방법 


① 키보드에 Shift 키전원 버튼을  전원 램프가 꺼질 때까지 동시에 5초이상 길게 눌러서 끕니다.  

쉬프트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끄기


② 10초 정도 기다린 후 전원어댑터 연결, 전원 버튼을 눌러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2. 소프트RTC 리셋 방법 

최근 출시된 노트북은 내장형 배터리 방식이고 배터리 차단 비상 구멍이 없으니 소프트RTC 리셋 방법 으로 조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스카이레이크 CPU 적용 모델부터는 '소프트RTC 리셋' 기능을 지원합니다.(일부 모델 제외)

  • 대상 모델 : 2016년 이후 출시된 노트북


① Fn + F1 + 오른쪽 방향키(▶) + 전원 버튼을 동시에 3초이상 길게 눌러서 전원 LED가 빨간색으로 깜빡이면 손을 떼세요.

  ※ Note PC 모델에 따라 전원 버튼 위치는 다를수 있습니다.

rtc 리셋 방법


② 정상적으로 RTC 리셋이 되면, 전원 LED가 붉은색으로 5번 깜박거린 후 꺼집니다.


③이후 전원어댑터 연결 후 전원을 켜세요. 전원 버튼을 누르면 초기 부팅할 때 LED가 파란색으로 5번 깜박입니다. 

  ※ 초기 부팅 시 화면이 약 13초 이상 안나오다가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3. 배터리 착탈식 또는 배터리 차단 비상 구멍이 있는 제품은 아래 방법으로 조치해보세요 

① 배터리 착탈식 제품은 배터리 분리/ 내장형 배터리 제품은 배터리 차단 비상 구멍을 눌러 전원을 완전히 차단합니다.

배터리 착탈식과 내장형 노트북 분리 방법

배터리 착탈식 노트북

배터리 내장형 노트북

착탈식 배터리 적용된 노트북의 배터리를 분리하는 예시 화면

내장형 배터리 적용된 노트북에서 밑바닥의 배터리 비상 구멍을 누르는 예시 화면

LCD를 닫은 후 뒤집어 놓아 양쪽 배터리 랫치를 바깥쪽으로 민 후 배터리를 분리하세요.

내장형 배터리는 사용자가 착탈할 수 없어 제품 밑면의 [배터리 차단 비상 구멍]을 눌러 배터리 전원을 차단해주세요.


② 10초 정도 기다린 후 다시 전원어댑터를 연결하여 정상적으로 전원이 켜지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안내해드린 방법으로도 조치가 안된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선택하신 제품의 연관질문들도 살펴 보세요!
Samsung Recovery, Windows 10 부팅되지 않을 때 '초기 상태로 복원(PC 초기화)'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전원 버튼을 눌러도 Windows 10 부팅이 되지 않고 검은 화면 상태로 장시간 나타나요.
LCD 덮개를 열어도 Windows 10 부팅이 되지 않고 검은 화면 상태로 장시간 나타나요.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