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없음, Check Signal Cable 메시지 나타남
- 날짜 2024-12-10
- 조회수 355,642
- 일시적인 오동작 또는 모니터 외부 입력 설정의 문제로 신호없음, Check Signal Cable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톱 PC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케이블 연결 상태가 안 좋아서 케이블 연결 확인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올인원 PC의 경우 모니터 모드로 소스를 변경하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내부 장치(그래픽카드, 메모리 등) 이상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 후 증상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잔류 전류 제거 후 재부팅하기
일시적인 전원 장치 오동작 또는 컴퓨터 전원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못하고 멈춘 상태로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1) USB 메모리, USB 외장하드 같은 주변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는 USB 포트에서 분리해주세요.
2) 컴퓨터 본체 뒤쪽 전원코드를 제품에서 분리합니다.
![]()
3) 잔류 전류를 제거하기 위해 전원코드를 분리한 상태에서 컴퓨터 전원 버튼을 4~5회 정도 눌렀다 떼었다 반복해 주세요.
4) 분리한 전원 코드를 다시 연결 후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 화면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 모니터 외부 입력 설정 상태 확인
1. 스마트 모니터인 경우
1) 모니터 구매 시 제공된 리모컨으로 연결된 기기(외부 입력)을 PC 또는 HDMI로 변경하고 화면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2. TV 겸용 모니터인 경우
1) 모니터 리모컨에서 [외부 입력] 버튼을 눌러 입력 모드를 HDMI(DVI) 또는 PC로 변경하고 화면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3. 일반 모니터인 경우
1) [2015년 이후] 모니터는 뒷면 또는 화면 아래쪽 조그 버튼을 누르고 메뉴 화면이 나타나면 조그 버튼을 이용하여 소스 메뉴로 이동 후 가운데(전원) 버튼을 눌러 화면이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2) [2014년 이전] 모니터는 아래쪽 메뉴 중 Source 버튼이 있는 경우, 버튼을 터치하거나 눌러 화면이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 그래픽카드 케이블 연결상태 점검
PC와 모니터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 접촉에 문제가 있거나 연결이 잘못된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모니터 케이블 재연결
1) 모니터 쪽과 컴퓨터 양쪽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분리 후 다시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 여분의 모니터 케이블이 있는 경우 다른 케이블로 연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2. 다른 모니터 연결 확인
1) 연결할 수 있는 다른 모니터가 있는 경우 다른 모니터를 연결하여 증상이 동일한지 확인하여 컴퓨터의 문제인지 모니터의 문제인지 확인합니다.
- 다른 모니터를 연결해도 증상이 동일 한 경우 → 데스크톱 PC 점검이 필요합니다.
- 다른 모니터 연결 시 윈도우가 정상 실행되는 경우 → 기존 모니터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그래픽 카드 연결 포트 확인 (내장 그래픽 / 외장 그래픽)
1) [내장 그래픽 포트①]만 있는 경우 : 내장 그래픽(세로방향) 포트 중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케이블의 모양과 같은 포트를 찾아 연결하세요.
2) [외장 그래픽 포트②]가 있는 경우 : 외장 그래픽(가로방향) 포트 중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케이블의 모양과 같은 포트를 찾아 연결하세요.
※ 외장 그래픽을 지원하는 경우, 내장 그래픽 포트에 모니터 케이블 연결 시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참고] 모니터 케이블 종류
1) 모니터 밑 컴퓨터 제품에서 제공하는 포트 종류에 따라 연결하는 단자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연결 포트(케이블) 종류
![]()
① DVI-D포트: 디지털 영상 출력
② RGB 포트 (VGA 단자): 기본적인 아날로그 단자
③ HDMI 포트: 디지털 영상신호 및 음성 출력 가능
④ DP 포트: 디지털 영상신호 및 음성 출력 가능
⑤ Type-C포트 : 디지털 영상신호 및 음성 출력 가능
※ DVI-I(디지털, 아날로그 겸용) 포트가 제공된 모니터 중 제공되는 케이블이 DVI to D-SUB 형태로 제공된 모니터가 있습니다.
(모니터쪽 DVI연결 , 컴퓨터쪽 RGB 연결)
![]()
올인원 PC를 사용하신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올인원 PC] PC(모니터) 모드 설정 상태 확인
올인원 컴퓨터 중 HDMI-IN 포트를 지원하는 제품의 경우 PC(모니터) 모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HDMI-IN 포트 지원 여부는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PC 모드 : 올인원 PC 본 제품의 화면이 출력되는 모드
- 모니터 모드 : 다른 컴퓨터에 올인원 PC를 HDMI-IN 케이블로 연결하여 본 제품을 모니터로 활용할 때 사용하는 모드
※ 올인원 PC 제품의 [모드선택(Source) 버튼]을 눌러 PC 모드 또는 모니터 모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
![]()
※ 모니터 모드로 설정된 경우 : 화면에 "HDMI" 또는 "Check Signal Cable"이라고 표시되니 PC 모드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안내해드린 방법으로 해결이 안된다면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