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 색상에 줄이 생깁니다. (빨강, 노랑, 파랑, 흰색)

  • 날짜 2019-09-23
  • 조회수 16,528


예상 원인

신호불량 또는 신호케이블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모니터 패널의 불량이나 메인보드 이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제품과 연결된 케이블 확인

모니터 화면에 줄이 항상 그 자리에 고정되어서 보이는 경우는 모니터 문제일 확률이 많습니다. 이 때 신호케이블을 분리하여 핀의 상태를 확인하고 재연결 해보시기 바랍니다.

D-SUB 케이블

D-SUB 케이블  

DVI 케이블

DVI 케이블  

HDMI 케이블

HDMI 케이블  

DP 케이블

DP 케이블  


2019년 제품 자가 진단 테스트 방법

- 모니터 전원을 켠 후 조그 버튼을 눌러 화면에서 '메뉴 → 시스템 → 자가진단' 선택


※ 자가진단 시작 전 테스트 화면 전후로 1초 이내의 검은 화면(깜빡임)은 자가진단을 위한 신호 변경에 따른 현상으로 화면 깜박임 문제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1. 제품 뒷면 JOG 버튼의 가운데를 누름 → 위로 이동 → 버튼의 가운데를 누름 (메뉴실행)

※ 아래의 2가지 모니터 유형을 참고하세요. 

조그버튼 이미지

조그버튼 2


2. 메뉴 → 시스템 → 자가진단

※ 아래의 2가지 자가진단 선택 화면을 참고하세요. 

자가진단

자가진단 2


3. 자가진단 시작 창에서 [확인] 선택 → 화면 멈춤(1초 이내) → 아래와 같은 테스트 화면 (5초 또는 10초)을 확인하세요.

※ 아래의 2가지 테스트 화면을 참고하세요. 


① 대상 모델 : LS32R750U, LS27R750Q 등

LS32R750U, LS27R750Q 모델


② 대상 모델 : LU32R590C, LU32R592C, LC49RG90S 등

LU32R590C, LU32R592C, LC49RG90S 모델


4. 테스트 결과 메시지 [예/아니오/다시보기] 중 선택하여 완료하세요.


  • [예] 선택 : 모니터 이상입니다. 삼성 서비스 센터에 연락하세요.
  • [아니오] 선택 : 테스트 화면이 정상이면 모니터의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가 계속되면 아래 사항을 점검하세요.

- PC 등 연결된 외부기기 및 모니터를 모두 꺼주세요. 먼저 모니터를 다시 켜고 연결된 외부기기 순서로 전원을 켜주세요.

- PC의 그래픽 카드 및 운영체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다시 시작하세요.

- PC 등 연결된 외부기기를 다른 출력 포트에 연결해보세요.

- 모니터의 조그 버튼을 누르고 시스템 → 전체 초기화를 선택하여 설정을 초기화하세요.

- 모니터 구입 시 동봉된 케이블을 사용하세요.

  • [다시보기] 선택 : 테스트 화면을 다시 확인합니다.


PC 신호 이상여부 확인 안내

메뉴 버튼을 이용하여 모니터에서 만든 불투명한 화면조정 창의 위로 선이 보인다든지 아니면 화면조정 창을 이동시킬 때 줄이 함께 움직인다면 컴퓨터의 신호불량일 확률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신호케이블을 재연결한 후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윈도우 점검이 필요하므로 컴퓨터 제조사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화면 조정창으로 확인하는 방법

메뉴 창이 나타나면 화면이 가려지는 불투명 상태를 확인합니다.

선이 메뉴창 뒤로 가려짐 (모니터 정상)

 선이 메뉴창 뒤로 가려짐

(모니터 정상) 

메뉴창 앞으로 선이 지나감 (모니터 이상)

메뉴창 앞으로 선이 지나감

(모니터 이상)  


※ 화면을 움직일 때 선이 함께 이동하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수평 위치

 화면의 위치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조정해 봅니다.

아날로그 모드에서만 동작합니다.

AV모드일 때 720P 나 1080i 또는 1080P 신호가 입력되는 경우, '화면 맞춤'을 선택한 후 수평 위치(범위 0~6)를 조절하세요.

  • 수직위치

 화면의 위치를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조정해 봅니다.

아날로그 모드에서만 동작합니다.

AV모드일 때 720P 나 1080i 또는 1080P 신호가 입력되는 경우, '화면 맞춤'을 선택한 후 수직 위치(범위 0~6)를 조절하세요.

선이 보임 (기본 화면)

선이 보임

(기본 화면)  

화면이동시 선은 그자리에 (모니터 이상)

화면이동시 선은 그자리에

(모니터 이상)  

화면이동시 선도 따라 이동 (모니터 정상)

화면이동시 선도 따라 이동

(모니터 정상)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