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팬 소음(팬 모터 소음, 드르륵~, 웅~, 웽~, 다다닥)이 발생합니다.

  • 날짜 2020-12-24
  • 조회수 3,577

냉장고 운전 소음

도어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소리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냉기를 만드는 모터(콤프) 또는 냉기를 순환시켜 주는 팬(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는 3개 이상의 크고 작은 모터와 팬이 동시에 동작할 경우 소리가 좀더 크게 날 수 있으며,

1~2개의 모터와 팬만 동작할 경우 소리가 작게 날 수도 있습니다.


소음 측정기 앱을 통한 확인

냉장고 냉기는 정상으로 잘 나오고 냉장고 소음이 크다고 느껴지신다면

휴대폰에 소음 측정기 앱을 설치 후 측정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휴대폰 Play 스토어에서 '소음측정기' 앱 검색 후 설치

(소음측정기 앱 종류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2. 1차 거실 중앙에서 측정(콤프가 동작 하지 않을 때)

- 스마트폰을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 (예 40 dB)

3. 2차 냉장고 전면에서 측정(콤프가 동작하고 있을 때)

(콤프 동작 방법 : 현재 온도보다 한단계 낮게 설정 or 급속냉동/급속냉장 설정)

- 냉장고 1 m 앞 배꼽 높이에 위치하고 10초간 측정 후 평균값 기록(예 45 dB)

4. 위의 예시

① 1차, 2차 측정값이 55 dB 이상이면 엔지니어 추가 확인을 권장드립니다.

* 주의 : 1차, 2차 측정시 집에 모든 창문을 닫고, 말을 하지 않는 상태에서 측정

②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시 편차가 10 dB 이하라면 냉장고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③ 냉기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5 dB 이하라면 제품의 이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④ 소음에 대한 불편 및 소음을 2차에 걸쳐 측정 시 편차가 16 dB 이상이라면 저희 엔지니어 방문을 통해 이상 여부에 대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국가(KS)에서 관리하는 소음

유효 내용적

국가 관리 소음값(dB)

1000 L 초과

57 dB

500 L초과 1000 L 이하

54 dB

200 L 초과 500 L 이하

51 dB

200 L 이하

48 dB



점검에 대한 안내

냉장고 소음이 평소와 다르게 크게 발생할 경우 엔지니어의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점검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도어를 열었을 때 소리가 멈추면서 소리의 크기 또한 매우 크다면 냉기를 불어주는 팬에 이상여부는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세요.

위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더욱 유익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 자료로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