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 IP 주소 충돌 및 IP 못받는 현상 발생

  • 날짜 2020-10-07
  • 조회수 43,077
  • 동일한 IP를 두대의 컴퓨터에서 사용시 IP 충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IP를 부여 받지 못하는 경우 통신 서버(공유기)로부터 자동으로 부여되지 않거나 통신 선로 문제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네트워크 ip 주소 충돌 통신 오류


■ 네트워크 환경에서 IP 설정 상태 확인 

1. 사무실/ 관공서/ 학교등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 인 경우   

 주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자동 IP를 사용하는지? 고정 IP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고정 IP를 사용하는 경우 네트워크 담당자를 찾아 정확한 IP 확인 후 고정 IP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동 IP를 사용하는 경우 유동 IP로 변경 후 확인 합니다.


2. 컴퓨터를 한대만 사용하고 있거나 가정집의 경우    

자동 IP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하고 자동 IP가 아닌 경우 자동 IP로 설정 후 확인합니다.

※ 고정 IP가 등록된 경우 다른 장소에서 사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다른 장소에서 사용한다면 자동 IP로 변경하기 전 IP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를 메모 후 변경합니다.


▶ 자동IP : 대부분 가정집이나 소규모 업장에서 사용

▶ 고정IP : 대부분 기업, 학교, 관공서(기관) 등에서 사용


※ IP 설정 변경 방법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ncpa.cpl 입력후 엔터

2) 로컬 영역 연결(이더넷)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속성 클릭

이더넷 속성


3)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TCP/Ipv4) 더블 클릭( 또는 클릭 후 속성 클릭 )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 더블클릭


4) IP주소 등록


① 자동 IP 사용인 경우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와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 항목에 체크


② 고정 IP 사용인 경우

다음 IP주소 사용에 확인된 IP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기본 설정 DNS 서버 주소를 입력 합니다.


※ IP 주소는 개인별로 다르게 부여되며 일반적으로 앞 3자리는 다른 사용자와 같고 마지막 한자리만 다릅니다.

서브넷 마스크 / 기본 게이트웨이 / 기본 설정 DNS 서버 / 보조 DNS 서버의 4가지 항은 같은 장소인 경우 대부분 같은 값을 사용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 더블클릭


■ IP 충돌 컴퓨터 확인 

IP 주소 충돌 메시지가 발생하는 컴퓨터를 끄고 다른 컴퓨터에서 nbtstat 명령으로 중복된 IP 주소를 입력해 컴퓨터 이름을 확인하고 네트워크 담당자를 통해 IP를 확인 후 충돌되는 컴퓨터의 IP 주소를 바꾸거나 본인 PC의 IP 주소를 변경합니다.


1) IP 충돌 컴퓨터 확인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에 CMD 입력 후 확인 클릭

② NBTSTAT –A [충돌된 본인 컴퓨터의 IP 주소] 입력 후 엔터

③ 중복된 컴퓨터 이름을 확인 합니다.

※ 아래 예시에서 충돌되는 컴퓨터 이름이 SVC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MD 화면


④ 고정 IP 사용 시 네트워크 담당자를 통해 IP를 확인 후 충돌되는 컴퓨터의 IP 주소를 바꾸거나 본인 PC의 IP 주소를 변경합니다.

※ 유동 IP 사용 시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초기화를 시도합니다.


▶ CMD창에서 ipconfig /release 입력 후 엔터

▶ ipconfig /renew 입력 후 엔터시 IP를 신규로 할당 받습니다.


 ■ 모뎀 및 공유기 리셋 확인

 전원 케이블을 분리하여 확인하거나 공유기 리셋을 통해 진행합니다.

※ 공유기 리셋 진행시 공유기에 연결된 유/무선 장치의 연결이 모두 끊어집니다. 리셋을 해도 되는 환경인지 확인 후 안내 바랍니다.


1. 전원케이블 분리, 재연결 후 확인


1) 모뎀 또는 공유기에서 전원 케이블을 분리 후 약 10초 정도 후에 재연결

2) 2~3분 정도 후 정상 연결되는지 확인 합니다.

* 전원케이블은 대부분 검정색 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유기 뒷면


2. 공유기 리셋 확인


1) 공유기 뒷면에 Reset 홀이 있는경우 볼펜등을 이용하여 약 5초간 꾹 눌렀다 띄어 공유기 리셋을 시도합니다.

2) 2~3분 정도 후 정상 연결되는지 확인합니다.

공유기 리셋 버튼


※ 공유기를 사용하고 리셋으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 랜케이블을 공유기를 통하지 않고 컴퓨터에 직접 연결 후 인터넷이 가능한지 확인 합니다.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