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탑박스 연결시 화면이 깜박이고 모자이크, 깨짐증상 있음
- 날짜 2016-12-07
- 조회수 13,698
셋탑박스 연결시 화면깜박이고 모자이크, 깨짐증상이 있을 때 방송신호점검, 화질테스트, HDMI연결확인을 안내드립니다
동영상 정보 참조
□ KT 셋톱박스 사용 시 TV 증상 해결 가이드
※ 아래 [동영상] 링크는 KT에서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 [KT 해결 동영상] TV화면이 안 나올 때, 셀프 해결하고 싶어요 <<< 클릭
☞ [KT 해결 동영상] TV에 입력신호 없음만 나와요 <<< 클릭
☞ [KT 해결 동영상] TV와 KT셋톱박스를 연결하고 싶어요 <<< 클릭
☞ [KT 해결 동영상] 인터넷, TV가 안 나올때 재부팅하고 싶어요 <<< 클릭
☞ [KT 해결 동영상] 인터넷 안될 때 쉽게 해결하기 <<< 클릭
☞ [KT 해결 동영상] 리모컨 통합설정으로 TV전원 동시에 켜기 <<< 클릭
☞ [KT 해결 동영상] 리모컨 안될 때 페어링하기 <<< 클릭
예상 원인
- 방송신호 또는 셋탑박스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방송 신호 점검
- 특정 채널에서 발생하는 경우 제품 이상이 아닌 셋탑박스 기기 상의 이상 또는 셋탑박스에 인입되는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유는 셋탑박스를 통해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 TV는 셋탑박스에서 보내주는 신호를 화면에 보여주는 모니터 역할만 하기 때문입니다.
화면이 깨지는 증상은 TV 이상이 아닌 방송 신호가 미약하거나 셋탑박스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셋탑박스 전원 코드 재연결
- 셋탑박스 오동작에 의하여 시청 중 화면 깜박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셋탑박스 후면 전원코드를 분리 후 약 1 분 뒤 재연결하여 사용해 주세요.
- 셋탑박스가 약 1 ~ 3분 뒤 처음으로 정상적으로 전원이 켜지고 이후 사용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 만약, 전원코드 재연결 후에도 증상이 반복될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TV 자가진단의 화질 테스트
- 화면이 깜빡이는 경우 TV 기능인 화질 테스트를 이용해 제품 이상 유/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TV 영상 테스트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 좌측 하단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영상 테스트를 선택
1.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2. 좌측 하단의 '설정' 선택
3.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4. '자가 진단' 선택
5. '영상 테스트' 선택
6. 영상 테스트에서 '확인' 선택
2019년 TV 화질 테스트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 좌측 하단 '설정'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를 선택
1. 리모컨 홈버튼 누름
2. 좌측하단 [설정]이동
3. 메뉴 → 고객지원 이동
4. '자가진단' 선택
5.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
6. TV에 저장된 샘플 이미지 표시됨
- 화질테스트를 진행시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해당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잘 나온다면 제품 상의 이상이 아닌 셋탑박스이상 또는 방송신호 문제로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HDMI 케이블 확인
- TV와 셋탑박스를 HDMI 케이블로 연결 시 정품 케이블 사용을 권장합니다.
- 인증된 HDMI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통신오류로 인하여 시청 중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품 HDMI 케이블은 Ultral High Speed HDMI로 인쇄 또는 각인되어 있으며 해당 문구가 없을 경우 인증되지 않은 케이블로 정품 HDMI 케이블 교체 후 사용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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