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와요
- 날짜 2025-01-17
- 조회수 8,893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올때 방송신호 점검, 자가진단, 최신버전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온다면 방송신호가 불안정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흑백 나옴

색상 번짐/겹침/이중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온다면 방송신호 점검안내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온다면 특정 채널에서만 흑백으로 보이는 경우 제품의 이상이 아닌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상으로 발생할 경우 모든 채널에서 동일하게 색상이 번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셋탑박스 없는 유선(지역) 케이블 가입자는 화면 흐림 증상은 대부분 두가지 유형입니다.(동축케이블 TV에 직접 연결된 경우)
1. 채널 설정이 되지 않아서 아날로그만 나오는 경우
→ 메뉴 – 채널 – 유선선택 - 자동채널 진행(2016년 ~ 2017년 고급 모델은 일반, 유선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2. 자동 채널 설정을 했는데도 DTV 채널 수신 안될 시 2017년도 부터는 셋탑 미장착 가입자에게도 유선 채널을 DTV 채널로 시청할 수 있도록
채널 재배치 작업중 신호 오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케이블사로 문의가 필요합니다)

채널 표시가 '9'만 표기되면
자동채널 설정 필요

채널표시가 '9-1' 표기되면
DTV 채널로 수신되고 있음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올때 자가진단하는 방법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오거나 색상이 번져 보이는 경우 방송 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올때 화질테스트 확인하는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 선택 진행합니다.
![[리모컨 홈버튼 누름]](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Iy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bj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GU0akR7eUE6Y0x4fmEjTV5sWHxLKF1BTko__C__&fileName=%B8%AE%B8%F0%C4%C1-%C8%A8-%B9%F6%C6%B0.jpg&fromNamo=true)
[리모컨 홈버튼 누름]
![[좌측하단 설정 이동]](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eS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Kj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Gw0akR7eUE6Y0x4fmEjTV5sWHxLKF1BTjM__C__&fileName=%BC%B3%C1%A4.jpg&fromNamo=true)
[좌측하단 설정 이동]
![[메뉴 → 고객지원 이동]](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YS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LT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DE0akR7eUE6Y0x4fmEjTV5sWHxLKF1BTi0__C__&fileName=%B8%DE%B4%BA.jpg&fromNamo=true)
[메뉴 → 고객지원 이동]
![[자가진단 선택]](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LS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ZT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__B__fGM0akR7eUE6Y0x4fmEjTV5sWHxLKF1NTkw__C__&fileName=%C0%DA%B0%A1%C1%F8%B4%DC%BC%B1%C5%C3.jpg&fromNamo=true)
[자가진단 선택]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Ki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YT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cfGU0akR7eUE6Y0x4fmEjTV5sWHxLKF1NTjM__C__&fileName=%C8%AD%B8%E9%C5%D7%BD%BA%C6%AE%BD%C3%C0%DB.jpg&fromNamo=true)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
![[TV에 저장된 샘플이미지 표시됨]](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biFebEx8a2ItITUzMzVNbSZrN3xjeUF5eTpNTGN4NnkvKS9CNzVdbl9LfGBlbkB7JilfX3ptXy9ea2F6YztfLTlrTnxMNzMoWTMvYEwrRCROKyQ3M1ohPzNcfGw0akR7eUE6Y0x4fmEjTV5sWHxLKF1NTi0__C__&fileName=%BB%F9%C7%C3%C0%CC%B9%CC%C1%F6.jpg&fromNamo=true)
[TV에 저장된 샘플이미지 표시됨]
스마트 TV 화면이 흑백 화면으로 나올때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이 경우 최신버젼의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업그레이드 후에도 동일하게 증상이 발생될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또는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인터넷 업그레이드
'12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인터넷 업데이트
'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드 → 지금 업데이드

메뉴 → 고객지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금 업데이트
② USB 업그레이드
[다운경로 : 삼성전자 홈페이지접속 → 고객지원 → 모델검색 → 다운로드 → 펌웨어 → 펌웨어파일 다운로드 → 압축해제 후 USB 메모리에 저장 → USB TV연결]
설치 방법
'13년 이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지금 업데이트
'13년 이전 : 메뉴 → 고객지원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USB로 업그레이드

리모컨 홈 버튼 누름
![좌측하단 [설정] 이동](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LSFDbDN8XGJ4ITUzLX1NIyZrN3xjeUFleX5NNF9OK0UvXy9aNzJdYCRLMmBsbjJ7eyljXzRtXy9ea2F6YztfYjlfTjFMRTM7WSl8YDMrayRhK04xQCZBOiNcfWw0akR7eUE6Y0x5fmEjIV5lWGtLel1NTkw__C__&fileName=%BC%B3%C1%A4%C0%BB-%BC%B1%C5%C3%C7%CF%B4%C2-%C0%CC%B9%CC%C1%F6.jpg&fromNamo=true)
좌측하단 [설정] 이동

메뉴 → 고객지원 이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선택](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KiE/bGN8XGJ4ITUzLX1NIyZrN3xjeUFlbH5FNF9OK0UvXy9aNzJdYCRLMmBsbjJ7eyljXzRtXy9ea2F6YztfYjlfTjFMRTM7WSl8YDMrayRhK04xQCZBOiNAfWM0akR7eUE6Y0x5fmEjIV5lWDtLfF1NTjM__C__&fileName=%BC%D2%C7%C1%C6%AE%BF%FE%BE%EE-%BE%F7%B5%A5%C0%CC%C6%AE.jpg&fromNamo=true)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선택
![[지금 업데이트] 선택](https://www.samsungsvc.co.kr/proxy?isAttach=true&faqFlag=true&fileInfo=KTllLV9rTGNCS0JsMEJDLksvfERfK3kjQC5lNC9dQ3kyL2VCWlwlYCE/bGN8XGJ4ITUzLX1NIyZrN3xjeUFlJH5NNF9OK0UvXy9aNzJdYCRLMmBsbjJ7eyljXzRtXy9ea2F6YztfYjlfTjFMRTM7WSl8YDMrayRhK04xQCZBOiMyfWU0akR7eUE6Y0x5fmEjIV5lWDtLfF1FTko__C__&fileName=%C1%F6%B1%DD-%BE%F7%B5%A5%C0%CC%C6%AE.jpg&fromNamo=true)
[지금 업데이트] 선택

업데이트 확인 후 업데이트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