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셋탑박스 연결시 화면이 멈추고 TV시청중 먹통증상이 있어요

  • 날짜 2021-01-04
  • 조회수 36,293


동영상 정보 참조 



  •  셋탑박스 기기 오동작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탑박스 연결시 화면이 멈추고 스마트 TV시청중 먹통증상이 있을때  TV전원리셋, 셋탑박스 전원 코드 재연결, 화질 테스트를 안내드립니다

 TV 전원 리셋 방법 

  •  TV 리모컨의 메뉴, 음량 버튼을 눌러도 TV 화면에 문구 표시가 안된다면 TV 오동작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TV 초기화를 통하여 간단히 조치해 주세요.

  • TV 초기화 방법은 TV 전원 종료 후 TV 후면 전원코드를 분리 후 약 1분 이상 경과 뒤 재 연결하여 사용해 주세요.


TV 후면 전원 코드 연결 분리

TV 후면 전원 코드 연결 분리 

TV 후면 전원 코드 재 연결

TV 후면 전원 코드 재 연결



셋탑박스 전원 코드 재연결

  •  셋탑박스 오동작으로 화면이 멈춘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셋탑박스 후면 전원코드를 분리 후 약 1 분 뒤 재연결하여 사용해 주세요.

셋탑박스 후면 전원코드를 분리 후 약 1 분 뒤 재연결하여 사용


  • 셋탑박스가 약 1 ~ 3분 뒤 처음으로 정상적으로 전원이 켜지고 이후 사용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전원이 켜지고 이후 사용 상태를 확인



TV  자가진단의 화질 테스트

  •  화면이 멈추는 경우 TV 기능인 화질 테스트를 이용해 제품 이상 유/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TV 영상 테스트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 좌측 하단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영상 테스트를 선택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1.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좌측 하단의 '설정' 선택

 2. 좌측 하단의 '설정' 선택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3.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자가 진단' 선택

 4. '자가 진단' 선택 



'영상 테스트' 선택

5. '영상 테스트' 선택

영상 테스트에서 확인 선택

6. 영상 테스트에서 '확인' 선택



2019년 TV 화질 테스트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 좌측 하단 '설정'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를 선택


리모컨 홈버튼 누름

1. 리모컨 홈버튼 누름 

좌측하단 [설정]이동

2. 좌측하단 [설정]이동 

메뉴 → 고객지원 이동

3. 메뉴 → 고객지원 이동 

[자가진단]선택

4. '자가진단' 선택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

5. '화질테스트 시작' 선택

TV에 저장된 샘플 이미지 표시됨

6. TV에 저장된 샘플 이미지 표시됨 

화질 테스트 시작시 화면에 이상이 없다면 셋탑박스 증상으로 멈추거나 동작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입하신 통신사로 문의하여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HDMI 케이블 확인

 TV와 셋탑박스를 HDMI 케이블로 연결 시 정품 케이블 사용을 권장합니다.

인증된 HDMI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통신오류로 인하여 시청 중 화질이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품 HDMI 케이블은 Ultral High Speed HDMI로 인쇄 또는 각인되어 있으며 해당 문구가 없을 경우 인증되지 않은 케이블로 정품 HDMI 케이블 교체 후 사용해 주세요.


HDMI 케이블이미지



2020년 이후 TV 제품 HDMI 문제 점검 경로


리모컨에서 홈 → 설정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HDMI 문제 점검' 선택 → 진단결과 확인


'설정' → '전체설정' 선택

'설정' → '전체설정' 선택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자가 진단' 선택

 '자가 진단' 선택 

'HDMI 문제 점검' 선택

'HDMI 문제 점검' 선택 



2019년 TV 제품 HDMI 자가진단 테스트  진입 방법

 리모컨에서 홈 → 고객지원 → 신호정보 → HDMI 케이블 테스트 → 테스트 시작 → 'HDMI 문제 점검' 진행 → 진단결과 확인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1.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자가 진단 선택

 2. '자가 진단' 선택 



신호 정보 선택

 3. '신호 정보' 선택

HDMI 케이블 테스트 선택

 4. 'HDMI 케이블 테스트' 선택 



테스트 시작 선택

 5. '테스트 시작' 선택

HDMI 문제 점검 진행

6. HDMI 문제 점검 진행



 진단 결과 

HDMI 정상

 HDMI 정상 

 HDMI 점검 필요

 HDMI 점검 필요 



위의 내용으로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 평가해 주신 의견은 콘텐츠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원하시는 정보를 못 찾으셨다면 아래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무상 보증기간 이내라도 사용법 설명/설치등 제품의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시면 별도의 요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