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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에 셋탑박스 연결 시 화면이 흐리고 뿌옇게 선명하지 않아요

  • 날짜 2021-01-04
  • 조회수 14,618


KT 셋톱박스를 사용중이라면 아래 동영상을 참조해 주세요.


 예상 원인

  •  방송 신호가 불안정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화면

정상화면 

비정상(흐림,뿌옇게 보임)

비정상(흐림,뿌옇게 보임) 

비정상(화면 반짝임)

비정상(화면 반짝임)  

 조치 방법

 방송신호 점검안내

 특정 채널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제품 이상이 아닌 방송 신호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TV는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유선) 방송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데, 아날로그 유선방송 채널을 시청 시 방송 신호가 미약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 방법

 화질이 안 좋게 보이는 경우는 방송 신호 문제로 발생하거나, TV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화질 테스트 기능을 통하여 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화질테스트 진입 방법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질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메뉴 - 고객지원

1. TV 메뉴 → 고객지원

 

자가진단 선택

2. 자가진단 선택

 

화질 테스트 선택

3. 화질 테스트 선택 

 

이상 여부 확인

 4. 이상 여부 확인

 


 ■ 2020년, 2021년 TV 모델 영상 테스트 방법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 설정 이동 →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 영상 테스트 → '확인'을 선택해 주세요.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1.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설정 이동

2. 설정 이동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3. 고객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자가 진단으로 이동

4. 자가 진단으로 이동 



 5. 영상 테스트 선택 

 

확인 선택

 6. 확인 선택

 


 ■ 2019년 TV 모델 화질테스트 진입 방법

 '리모컨의 홈버튼 누름 → 설정 → 메뉴 → 고객지원 → 자가진단 → 화면테스트'를 선택해 주세요.


리모컨의 홈 버튼을 누르는 화면 1.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1. 리모컨의 홈 버튼 누름 

2. 왼쪽 하단 [설정] 이동

2. 왼쪽 하단 [설정] 이동 


3. 메뉴 → 고객지원 이동

3. 메뉴 → 고객지원 이동 

4. [자가진단] 선택

4. [자가진단] 선택 


5. [화면테스트 시작] 선택

5. [화면테스트 시작] 선택 

6. TV에 보이는 샘플이미지 확인

6. TV에 보이는 샘플이미지 확인 


 화질 테스트를 진행시 TV에 내장된 고화질 이미지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고화질 이미지에 노이즈가 없이 선명히 잘 보인다면, 제품상의 문제가 아닌 방송 신호 문제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방송 신호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HDMI 연결상태 변경 방법

TV와 셋탑박스 연결단자 확인방법 (리모컨의 TV/외부입력)


TV 리모컨의 TV/외부입력 버튼을 누르세요

TV 리모컨의 TV/외부입력

버튼을 누르세요 

외부입력 목록에서 셋탑박스 연결단자를 확인해 주세요(컴포넌트/HDMI)

외부입력 목록에서 셋탑박스 연결단자를

확인해 주세요(컴포넌트/HDMI) 


TV와 셋탑박스 연결단자 확인방법 (리모컨의 홈 버튼 눌림 → TV/외부입력)

TV와 셋탑박스 연결단자 확인


 TV와 셋탑박스 연결 시 컴포넌트, HDMI 단자로 연결하여 방송 시청이 가능합니다.

HDMI 단자로 연결 시 가장 좋은 화질로 시청이 가능하며, 컴포넌트 단자로 연결 시 HDMI 단자 대비 화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셋탑박스 설치 시 기본 컴포넌트 케이블이 제공되기 때문에 보다 고화질로 시청을 원하실 경우 HDMI 케이블을 별매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HDMI 케이블 구입은 가까운 서비스센터 및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확인 방법

 셋탑박스와 연결 상태 및 해상도가 낮게 설정된 경우 화질이 안 좋게 보일 수 있습니다.

연결 상태와 셋탑박스 해상도를 설정 확인해 주세요.


 ■ 리모컨의 [정보표시] 버튼을 눌러주세요


스마트 리모컨의 가운데 선택

스마트 리모컨의 가운데 선택 

 

스마트 리모컨의 정보표시 선택

 스마트 리모컨의 정보표시 선택

 

일반 리모컨의 정보표시 선택

일반 리모컨의 정보표시 선택 

 


 TV 리모컨 하단 정보 표시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처럼 TV 좌측 상단에 연결 단자/해상도가 표시됩니다.


셋탑박스에서 1920 * 1080 해상도가 설정되어야 HD 급의 고화질로 방송 시청이 가능합니다.

 셋탑박스의 해상도가 1920 * 1080 이하의 해상도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는 해당 방송사에 해상도 설정 변경에 대해 문의해 주세요.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해상도 - 720p

해상도 - 720p 

해상도 - 1080i

해상도 - 1080i 


■ 참고

 TV 리모컨의 정보표시 버튼을 눌러도 해상도 표시가 안된다면 통합리모컨이 설정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TV/외부입력' 버튼을 눌러 TV 모드 선택 후 해당 외부입력 모드를 다시 선택하게 되면 TV 화면 좌측 상단에 해상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재연결 및 셋탑박스 재부팅하는 방법

 셋탑박스를 통하여 방송 시청 시 흐리거나 선명하지 않는다면 셋탑박스 이상 또는 방송신호가 미약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경우 방송사에 문의하시어 [유선,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등] 셋탑박스 또는 방송신호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확인할 사항

 1. TV와 셋탑박스 전원을 끈(OFF) 후 TV 뒷면 케이블 분리 후 재연결(HDMI, 컴포넌트) 해주세요.

HDMI 케이블 연결 이미지


 2. TV에서 분리가 어려우면 셋탑박스에서 케이블 분리 후 재연결(HDMI, 컴포넌트) 해주세요.

HDMI 케이블 분리 후 연결


 3. 셋탑박스 뒷면의 메인 스위치를 끄고(OFF), 1분 후에 다시 전원을 켜(ON) 주세요.

셋탑박스 뒤면 메인 스위치를 끄고 1분 후 켜주세요

4. 셋탑박스 부팅 과정이 최소 1분 ~ 10분 정도 소요된 후 방송이 정상적으로 나오다면 완료된 상태니다.

부팅 과정 후 방송이 나온다면 완료된 상태입니다


해상도 - 720p

해상도 - 720p 

 

해상도 - 1080i

해상도 - 1080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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