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채널의 소리가 갑자기 작아졌어요.
- 날짜 2016-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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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량 기준 개정 원인
방송법 개정에 따른 방송 프로그램 음량 기준 개정
2016년 5월 2일 자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디지털 방송프로그램 및 광고에 대한 표준 음량 기준을 마련하여 채널 간 및 채널 내 음량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시청자 불편 해소를 하기 위함입니다.
(방송법 제70조의2제1항에 의거 준수함)
Q & A
Q1. 갑자기 소리가 작아졌어요?
A1. 5월 2일부터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음량에 대한 기준법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대비 소리가 작아지는 현상은 정상입니다.
Q2. 기존대비 음량 기준을 낮게 설정한 이유가 있나요?
A2.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간(홈쇼핑, 스포츠, 드라마 등) 음향레벨 경쟁에 의한 불균등으로 인하여 채널별, 채널 내 프로그램 간 음량 차이가 발생하고 이에 따른 불편함은 소비자 몫이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음악, 영화, 스포츠 등 장르별 특성 채널은 제작 단계의 음량 관리가 필요한 사항임을 인지하고 법을 개정한 경우입니다.
(※ 클래식, 국악 등 전문 음악 프로그램을 생방송 제공인 경우 음량 기준을 적용하지 않음)
Q3. 음량 레벨의 표준값이 있나요?
A3. 음량 레벨의 표준값을 가이드 하기는 어렵습니다. 관련법에 규정하는 표준 음량은 -24LKFS이며, 허용오차는 ±2 dB 입니다.
.(※ LKFS는 사람의 청각 인지 특성을 고려해 계산된 음량 값 표준 단위)
Q4. 그래도 TV 문제 확인을 하고 싶은데요?
A4. 자가 진단이라는 기능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메뉴 → 고객 지원 → 자가 진단 → 음질 테스트를 이용하여 일정한 음량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또는, 채널별, 채널 내에서 상이 했던 음량 크기가 현재는 균일한 음량 크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TV 모델에 따라 메뉴 차이가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 참조 바랍니다)
TV 자가 진단의 음질 테스트 하기
1. 리모컨의 홈 버튼 클릭
2. 좌측 하단에 있는 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3. 메뉴의 고객 지원 → 디바이스 케어 선택
4. 디바이스 케어 → 자가 진단 선택
5. 음질 테스트 선택으로 음향 상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5. 소비자에게 고지가 없었는데 법 개정임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A5. 방송사별 아래와 같은 방송을 통해 고지되었습니다.
[시청자용 홍보 문안(TV 자막)]
방송 채널 및 프로그램 간의 음량 불균형 해소를 위한 관련 법규(방송법 제70조의2제1항)의 시행으로 2016년 5월 2일 오전 4시부터 모든 방송매체(지상파, 케이블, 위성 등)의 디지털TV 방송 프로그램은 기준 음량을 준수하여 방송될 예정입니다. 시청자 여러분들께서는 현재보다 TV 음량이 줄어 들 수 있으니 이점 양지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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